로그인

경제동향 / 산업동향 / 기타이슈

프롭테크업계,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에 백기…잇단 철수·파산

부동산 시장에서 핵심 산업으로 떠오른 글로벌 프롭테크(proptech)업계에서 일부 업체들이 잇달아 백기를 들고 사업 부문을 철수 또는 파산하는 모습을 보인다.

건설·부동산 시장의 비효율성, 정보의 비대칭성…

더보기

빅테크 3사가 운전대 잡았다, 9500조원 이 시장 놓치면 미래 없다

지난달마이크로소프트(MS)와엔비디아는 ‘메타버스(Metaverse)’를 차세대 핵심 사업으로 선언하고, 메타버스 관련 신기…

더보기

제너레잇 제로그라운드 등 '프롭테크 게임체인저 공모전'에서 수상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아시아에프앤아이(대표 정영호)와 지난 14일 '프롭테크 게임체인저' 공모전의 최종경선을 진행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제안한 7개 스타트업을 최종 수상팀으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영끌족 어쩌나…코픽스 급등, 주담대 금리 오늘 또 오른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가 또 오른다.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

더보기

잘나가던 '명동' 대신 '메타버스'로 향하는 유통家

유통가에 메타버스(Metaverse) 바람이 불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명동 등 기존 오프라인 상권이 '찬 바람'을 맞고 있는 것과 달리 온라인상의 가상공간 메타버스에는 며칠 만에 수백만명이 방문하는 등 북적거린다. 메타버스란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m…

더보기

알뜰주유소 살뜰히 챙겨줄 때…자영주유소는 줄폐업 위기

알뜰주유소가 2011년 12월 처음 등장한 지 딱 10년이 됐다. 연간 700여 개의 자영 주유소가 휴·폐업하고 있는 가운데, 알뜰주유소는 지난해까지 꾸준히 증가했다. 시장점유율은 10%를 넘었으며, 공급점유율은 20%에 육박한다.


위기·도전’ 공존한 부동산 플랫폼...내년 성장-정체 갈림길

올해 부동산 중개 플랫폼 시장은 그 어느 해보다 큰 변화와 과감한 도전으로 이목을 집중 시켰지만, 그만큼 기존 부동산 중개 업계와 충돌이 컸다.


3년내 유니콘 나온다" 무섭게 성장하는 서울캠퍼스타운 스타트업

"화학 신소재 대량 생산이 본격화되는 내년에는 3000억원, 2024년에는 1조원의 기업가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건설사 변해야 산다)③신사업 발굴…이종산업 M&A 붐

국내 건설업계가 신사업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건설업이 아닌 다른 산업과도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등 지속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중견건설사들이 사업 다각화를 위해 이종 업체 인수에 나서고 있다. 호반그룹 계열사 호반산업은 지난 5월 대한전선을 인수했다. 호반산업은 대한전선 주식 40%를 보유하며 최대주주로 올라섰…

더보기

홍콩 고급주택 매매 '폭발'...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할 듯

홍콩의 고급 주택 매매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구매자들의 관망 속에 지난해 활동이 침체된 이후 올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중견기업 5천526개로 늘어나…코로나19로 매출은 감소

[그래픽] 중견기업 수·매출 추이

국내 경제에서 '허리' 역할을 하는 중견기업 수가 지난해 500개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본사를 메타버스에…MS·메타 "우리도 가자"

3차원(3D)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안에 디지털 본사를 구축하거나 메타버스 기반의 협업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가 일상화하면서 직원들 사이에 소통 단절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기업들은 디지털 본사를 가상 티타임, 전시회 등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코인에서도 ‘메타버스 대세론’ 등장…“내년 암호화폐 시장 주도” 전망

올 한해 증시에서 열풍을 일으킨 메타버스 테마가 내년 암호화폐 시장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포스트 코로나' 준비... 화장품 기업, 오프라인 투자 확대


최근 코익은 수입 향수 브랜드 몰클레르 퍼퓸의 국내 첫 단독매장을 스타필드 코엑스점에 오픈했다. 사진=코익


"대형 플랫폼의 게임 개발사 인수 활발...메타버스·NFT 화두"

내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20조원에 육박하고, 업계 화두로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와 대체불가토큰(NFT)이 될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죽도록 번 돈, 배달앱이 다 뜯어가” 공룡이 된 플랫폼

올해 서울에 분식점을 개업한 A씨(52·여)는 배달의민족(배민), 요기요, 쿠팡이츠를 모두 이용한다. 소상공인이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한다’는 건 가게를 더 많이 노출하기 위해 광고비를 낸다는 뜻이다.


美 부동산 회사 디렉터가 전하는 ‘사무실의 미래’와 ‘주 4일제

美 상업용 부동산 투자 및 관리 서비스 회사 ‘존스랑라살르(Jones Lang LaSalle IP; JJL)’의 전무이사 피터 미스코비치에 따르면 ▲유연근무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직원들이 원하는 것에 관한 재평가가 상업용 부동산을 재편하고, ‘사무실’의 의미를 재정립할 전망이다.


'네카오'의 야심…웹툰 넘어 메타버스 바라본다

국내 최대 IT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나란히 메타버스에 주목하고 있다. 양사는 메타버스와 관련한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며 사업 구상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 과정에서 양사가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 지식재산권(IP)이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삼성·한화·교보생명, 올해 부동산 자산 5천억 줄였다

삼성생명·한화생명·교보생명의 부동산 자산 규모가 올해들어 5000억원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새 국제회계기준 도입과 코로나19 리스크에 대비한…

더보기

봉이 김선달 뺨을 치는 메타버스… 가상 공간 땅이 51억에 팔렸다

지난달 30일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플랫폼 샌드박스 속 가상 부동산이 430만달러(약 51억원)에 팔렸다. 지금까지 알려진 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