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경제동향 / 산업동향 / 기타이슈

50년 뒤엔 절반이 62세 이상…성인 1명이 노약자 1명 부양한다

2070년이 되면 우리나라에 사는 인구 중 절반이 62세를 넘는 노인이 될 전망이다. 생산연령인구(15~64세) 1명당 부양해야 하는 노인 인구도 현재 0.2명 수준에서 1명으로 치솟는다. 생산연령인구는 줄고 노인 비중이 늘어나는 속도가 더 빨라지면서 '최후의 보루'인 국민연금 고갈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우려된다.


(프롭테크 시대①)부동산 시장에 '4차 혁명' 바람…2년 사이 2배 뛴 '프롭테크'

최근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에 '프롭테크(Proptech)' 바람이 강하게 부는 등 2년 사이 관련 시장이 2배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프롭테크란 '부동산(Property)'과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로 온라인 채널, 빅데이터 축적, 가상현실(AR) 등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부동산 활용 기법을 뜻한다. 프롭테크 산업의 빠른 안착은 4차 산업혁명 등 기술 발전과 코로…

더보기

스타트업으로 몰리는 뭉칫돈…올해 사상 첫 10조 돌파

그래픽=이은현

올해 11월까지 스타트업(초기기업)에 몰린 투자금이 누적 1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간 …

더보기

카카오·티맵·쏘카, 같은듯 다른 ‘모빌리티 수퍼앱’ 전략

카카오모빌리티가 독주하던 국내 종합 모빌리티 시장에 티맵과 쏘카가 앱을 전면 개편하고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들이 추구…

더보기

6조 펫 시장 잡아라”…식품부터 화장품·패션업체도 뛰어든다

국내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다. 3명 중 1명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 중인 셈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를 보면 국내 반려동물 용품 시장 규모는 2015년 1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3조4000억원으로 78.9%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대로면 2027년에는 6조원까지 시장 규모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식품업계를 비롯해 외식과 화장품 업계까지 반려동물 시장에 눈독을 들이…

더보기

삼성도 애플도 AR・XR에 관심 갖는 이유는?…2030년 메타버스 시장 1800兆 규모로 성장

4차 산업혁명의 여러 기술 갈래 중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았던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확장현실(XR) 기기 산업이 메타버스와 만나 만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메타버스에 접속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이들AR・VR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메타(페이스북)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이른바 빅테크 기업들이 이미 기기를 선보이며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애플도 지…

더보기

1인 가구’ 32% 역대 최고… 年소득 2162만원

국내 1인 가구 비중이 역대 최고인 31.7%로 높아졌다. 10가구 중 3가구 이상이 ‘나홀로 가구’인 셈이다. 1인 가구의 절반가량은 40m²(12평) 이하 집에 살고, 77%는 연 소득이 3000만 원 미만이었다. 부채 증가율은 전체 가구의 5배 정도로 조사됐다. 1인 가구 맞춤형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동산 팔고 PF 열 올리는 보험사


[e대한경제=이재현 기자]부동산시장 큰 손 역할을 하는 보험사들이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수년전부터 빌딩 등 실물 부동산을 줄줄이 사들이던 보험사들은 차…

더보기

대기업, 올해 29조 투입 126건 M&A…코로나 한복판서 미래준비 속도

2019년 이후 M&A에 53조 이상 쏟아 346개 기업 인수합병…올해 금액 2배↑ 건수 30%↑
SK하이닉스, 인텔 낸드 인수 10조 이상 투입 최대…이마트·넷마블·대한항공·현대차 톱5 형성


폭발하는 모빌리티 시장… 자율주행·UAM이 미래 경쟁 ‘쌍두마차’

최근 모빌리티 시장에서 전방위적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우버-SK텔레콤 연합, 토스-쏘카 연합의 삼파전은 택시 호출 애플리케이션(앱)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같은 미래 이동 수요를 겨냥한 기술까지 이어지며 어느 때보다 달아오르고 있다. 최근 택시 호출 시장에 2, 3위 사업자가 공격적으로 확장을 시작한 데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

더보기

30대 그룹 임원중 69년 이후 태어난 X세대·밀레니얼세대 46.8%

30대 그룹 임원 중 1969년 이후 태어난 사람이 절반에 육박해 세대교체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뜨자...정유사들, 주유소를 배터리 충전소로

GS칼텍스 복합 충전소 모습. GS칼텍스

석유 판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내던 정유사들이 전기차 충전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에 분주하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향후 내연기관을 대체할 거란 전망이 나오자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섰다.


주유소 사장=지역 유지’ 옛말…사지로 내몰려

지난해부터 불거진 코로나19와 주유업계 경쟁력이 심화하면서 주유소들이 사지로 내몰렸다. ‘주유소 사장=지역 유지’라는 말이 옛말이 된 셈이다.


베트남 오피스시장 높은 공실률에 `비상`

베트남은 지난해에 이어 연말 수요가 많은 시즌인 상황에도 여전히 `1층 매장`의 공실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 매체 베트남넷(Vie…

더보기

지금은 무인시대…아이스크림ㆍ밀키트도 무인점포에서 산다

▲배스킨라빈스 플로우 (배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가 무인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무인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더보기

대기업들, 연말에도 M&A 뜨겁다

연말을 맞이한 인수·합병(M&A) 시장에서 대기업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사업 다각화를 꾀하는 기업들의 국내·외 인수가 이어지는 추세다.


내연기관의 종말, 미래 주유소의 모습은

다가올 미래 모빌리티 시대. 멀지 않은 미래엔 기름 냄새 가득한 주유소의 모습은 박물관 속 사진 한 켠에서나 볼 수 있는 생경한 풍경이 될 것이 분명하다. 기름 냄새를 걷어내고 '내연기관과 작별'을 고하는 미래의 주유소는 어떤 풍경일까.


이동→휴식' 완전 자율주행이 바꿀 미래차 디자인

단순한 '탈 것'에서 이동수단의 '모든 것'을 뜻하는 모빌리티로 자동차는 대변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자동차 디자인 역시 예외는 아니다. 지금까지 자동차는 엔진룸, 실내, 트렁크 세 공간을 기본으로 직선과 곡선의 아름다운 조화를 담아내는데 방점을 찍었다.


식지 않은 제약바이오 IPO 열기…내년 최소 16개 기업 예고


2022년 주요 IPO 예상 업체(단위 억원). 출처=언론보도, 각 사,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세대교체 바람부는 식품업계…"오너 3세 경영승계 본격화"

식품업계 오너 3세들이 경영 전면에 배치되면서 세대 교체가 한창이다. 이들은 조직과 경영 안정을 꾀함과 동시에 신사업을 발굴해야 하는 책임을 짊어지게 됐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