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경제동향 / 산업동향 / 기타이슈

서울시 등록 프랜차이즈 브랜드 절반, 5년 이내 사라져

서울시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절반이 5년 이내에 사라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1세대 소셜커머스 '위메프-티몬', 흐려지는 존재감

이커머스 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고 쿠팡이 올해 물류센터에만 1조원 이상을 투자하며 대대적인 투자로 앞서가는 반면 위메프와 티몬은 이렇다 할 차별성을 드러내지 못하며 여전히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때 1세대 소셜커머스 업계의 선두를 다투던 이들이 이렇게 상반된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은 새로운 성장동력의 …

더보기


떠오르는 ‘메타버스’ 시대, IT생태계는 어떻게 바뀔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선 현재 초고속 통신, VR과 AR(가상·증강현실) 등 IT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혼합현실 ‘메타버스(Metavers)’에 대한 가능성이 IT업계의 기…

더보기

내 방에서 보는 모델하우스…한화∙포스코∙롯데∙GS건설, 가상현실 속속

아파트 분양 홍보 수단으로 '온라인 모델하우스'가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4단계 연장과 함께 메타버스, VR(가상현실) 기술을 도입한 사이버 모델하우스가 오프라인 모델하우스를 밀어내고…

더보기


교황청은 부동산 부자”...5171개 부동산 보유...처음으로 공개

로마의 교황청이 ‘부동산 부자’인 것으로 나타났다.24일(현지 시각) 교황청 자산관리국(APSA)은 이탈리아에4051개, 해외에1120개를 합쳐 모두5171개의 부동산을 교황청이 보유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2020년 재무제표 요약본을 공개했다. 이 수치는 약22만개에 달하는 세계 각지의 성당 및 교황청의 외교 공관은 제외하고 주로 투자용 건물 및 토지만 계산한 것이다. 교황청…

더보기

쇼핑서 금융까지 모든 것 ‘터치’로… 세계는 디지털 기업 천하

대부분의 커피 매장이 ‘진동벨’로 주문한 음료가 준비됐음을 알려주지만, 스타벅스는 매장 직원이 고객을 소리 내 부른다. 스타벅스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직원이 지금도 주문한 고객의…

더보기

디벨로퍼가 시공사를 탐내는 이유

디벨로퍼 중에서 자체 시공능력을 갖춘 곳이 적잖게 생겨났다. 시행과 시공을 모두 자기 회사를 통해 하는 것을 말한다. 수주에 목마른 건설사를 제쳐두고 벌어지는 일이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승자독식 노리는 이커머스, 격화하는 ‘쩐의 전쟁’

이커머스 시장에서 승자독식을 노리는 기업들의 ‘쩐의 전쟁’이 격화하고 있다. 쿠팡과 마켓컬리는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수혈 받고, 전통적인 유통 기업인 롯데와 신세계는 자산 유동화 등에 속도를 내며 본격적인 ‘치킨 게임’에 들어갔다.


MZ세대 잡아야 미래 열려"…일하는 방식 확 바꾼 기업들

MZ세대가 경제활동의 주축으로 떠오르면서 국내 기업들의 인사관리 방식과 조직문화에 변화가 생겼다. MZ세대는 1980~2000년생인 밀레니얼 세대와 1995~2004년생을 뜻하는 Z세대를 합친 용어다. 전체 인구의 34%가량을 차지하는 MZ세대는 국내 주요 기업 임직원의 60% 수준으로 추산된다. 기업들은 시대적 변화에 맞춰 소통을 앞세운 새로운 인사제도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개인 결정…

더보기

'메타버스'가 뭐길래…유통업계, 앞다퉈 시장 뛰어드는 까닭은

비대면 시대 속 주목받는 가상현실 플랫폼…"반짝인기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구찌 아이템을 착용한 제베토 아바타 모습 [사진=구찌 홈페이지 캡처]

[아이뉴스24 김승권 기자] #. 자신을 대변하는 아바타가 3D 공간에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상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경제활동을 한다. 연예인도 자신과 꼭 닮은 아바타로 접속해 대중들과 소통한다. 기업들은 …

더보기

독일 홉 회사가 8代를 이어온 비결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을 잘 관리하고 더 좋은 것으로 만들어 후손에게 전한다.’


가업승계냐 전문경영인이냐…실마리 찾았다

가업승계를 할 것인가, 전문 경영인을 불러올 것인가.' 이는 전 세계 가족기업이 수차례 고민해온 문제일 것이다. 가업의 역사를 잘 아는 핏줄에게 경영권을 물려주는 것이 더 좋은지, 전문 경영인에게 가업을 맡기는 게 더 나은지에 대한 질문에는 사실 명확한 정답이 없다.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온 학자 중 한 명이 모르텐 베네드센 인시아드대 교…

더보기

다음달부터 소유주 아니라도 다중이용 건축도면 열람 가능

소유주가 아니더라도 주거 용도를 제외한 다중이용 건축물의 건축도면 정보를 열람할 수 있게 된다. 13일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축물대장의 기재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칙을 공포했다고 밝혔다. 해당 규칙은 8월 12일부터 시행된다.


100여종 정부 증명서 담는 ‘서울지갑’ 앱 나왔다

서울시는 주민등록등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등 정부가 발급하는 100여종의…

더보기

당국 속도조절 주문에···시중은행 하반기 가계대출 더 조인다

올해 하반기 국내 주요 은행들이 신규 가계대출 고삐를 더욱 조일 전망이다. 초저금리 환경이 끝날 조짐을 보이면서 금융당국은 은행들이 대출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을 재차 주문하고 있으며, 은행은 신용대출 위주로 한도 축소와 금리 조정에 나서고 있다.


168만원 이자가 217만원 됐다"…은행들 대출 죄기 시작

최근 신용대출 만기를 연장한 직장인 박모(32)씨는 기존 연2.4%이던 금리가3.1%로 인상된다는 통보를 받았다. 박씨가 하나은행에서 받은 대출 원금은7000만원. 금리 인상으로 연간 이자 부담이168만원에서217만원으로30% 가까이 늘었다. 박씨는 “아내가 따로 받은 신용대출 금리도 올라 부담이 크다”며 “고정지출이 많아 아직 대출 원금을 갚긴 어려운 상황인데 어떻게 …

더보기

엇갈린 인플레이션 전망…"일시적 현상 vs 당분간 지속"(종합)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최근 인플레이션에 대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엇갈린 전망이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