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경제동향 / 산업동향 / 기타이슈


구독경제' 열풍타고 '구독보험' 온다

매달 일정한 구독료를 내고 제품,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구독경제 시장이 40조원 규모로 급성장한 가운데 '탈(脫) 보험' 전략을 통한…

더보기

국내 구독경제 시장 성장 가속도.. 그 중심에는 MZ세대가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에 따르면 세계 구독 기반 전자상거래시장 규모는 2018년 24조 6,000억 원에서 매년 연평균 68%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국내의 구독경제 시장 규모 역시 빠른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국내 구독경제 시장 규모가 40조를 돌파하기도 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설문조사 결과, 국내 소비자의 57.2%는 식품구독 서비스를 …

더보기

증시‧부동산에서 항공기‧선박‧지재권으로…큰손들 대체투자로 머니무브

“인플레이션 헤지(Hedge)를 위해 최근 광물에 투자하는 펀드에 가입했습니다.”

특별자산펀드에 가입한 한 투자자의 말이다. 급격히 오르는 물가와 변동성 장…

더보기

삼성·애플도 '메타버스' 뛰어든다…관련주 들썩

‘업종·기업 간 초협력으로 혁신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자’는 취지로 결성된 메타버스얼라이언스에삼성전자(81,500 -0.73%)가 합류했다. 이 소식에 4일 메타버스 관련주가 일제히 급등했다. 미국에선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해 국내외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향후 진정한 메타버스를 실현시…

더보기

또 하나의 세계 ‘메타버스’…MZ세대 열광에 명품 브랜드 러브콜

어니스트 클라인의 소설 ‘레디 플레이어 원’은 2045년 암울한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 지구는 난개발과 기상 이변으로 황폐화됐고, 극심한 빈부격차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빈곤층으로 전락했다. 희망을 잃어버린 사람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오아시스라는 가상현실(VR) 속에서 보낸다.



WSJ “델타 변이에 한국·중국 수출 엔진 느려지는 조짐 보여”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아시아가 전 세계 경제회복의 약한 고리…

더보기

[메타버스 가보자고] 최형욱 "콜럼버스 신대륙의 기회, 메타버스에 있다"

"묘한 변곡점의 기류가 확인됐다. 다양한 기술이 조합됐고, 대중화의 시점이 문 앞에 왔다."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경제 시대가 온다’를 쓴 최형욱 대표는 수십 년간 기술의 발전과 혁신, 새로운 산업의 탄생을 지켜보면서 아이폰이 모든 사람의 손에 들리기 직전 보이는 변화의 양상이 메타버스에도 왔다고 말한다.
최형욱 대표는 IT업계 기술…

더보기

메타버스, 코로나 이후 ‘포스트 인터넷’ 될지 주목하라

엘지(LG)디스플레이가 최근 도입한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 신입사원 교육 장면. 엘지디스플레이 제공

세계를 휩쓴 전대미문의 재난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이 발생한 지도 1년 반이 지났다. 이 짧은 기간…

더보기

부동산 PF대출 '7조'…10년前 저축은행사태보다 훨씬 늘었다

2011년 '저축은행 사태'를 촉발한 주범인 저축은행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규모가 7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10년 전 저축은행 사태 당시 부동산 PF 대출 잔액 규모(4조3000억원)를 크게 뛰어넘은 것이다.


작년 1인당 주거면적 9평… 서울 다세대는 6평 그쳐

지난해 우리나라의 1인당 주거 면적이 평균 9평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다세대주택의 1인당 주거 면적은 6평에 그쳤다.


사전청약 지역 땅값 들썩···보상금 26조 풀린다

인천 계양구, 성남 수정구 등 정부가 공공택지 조성을 추진 중인 지역들의 땅값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청약이 본격화되면서 개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데다 막대한 토지 보상금이 주변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내년 초까지 수도권에 풀리는 토지 보상금은 약 26조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법률·의료·세무…‘사’자 전문직 플랫폼과의 전쟁

원본보기

전문직 분야별 플랫폼./그래픽=이주룡 기자

변호사, 의사, 세무사 등 이른바…

더보기


메타버스 올라탄 건설사, 시공에서 분양까지 적용

국내 건설사들이 현실과 가상을 접목한 3차원 세계인 ‘메타버스’에 올라탔다. 메타버스는 가상,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금융권도 주목하는 미래기술, ‘메타버스’

3차원의 가상공간인 ‘메타버스’가 최근 전 산업으로 이슈화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발전 속도가 더 가파르다.

더보기

"메타버스 올라타자" 제페토에 줄 선 기업들…일반 이용자도 '수익화'

로블록스, 네이버 제페토 등 전세계적으로 가상공간인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국내외 기업들도 메타버스 대열에 동참하기 위해 너도나도 줄을 섰다. 마케팅 효과가 중요한 패션기업부터 스포츠 구단까지 분야도 다양하다.



제주에 전기차 보급했더니 이럴줄은…폐업 속출한 이곳

전기차의 등장으로 카센터나 주유소의 일자리 감소가 현실화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 속도를 높이더라도 정부가 내연기관 등 기존 자동차 관련 업종 종사자들의 직종전환이나 재취업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