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가업상속공제 500억원까지 가능

‘상속’이라는 말은 쉽게 꺼내기 어려운 말이다. 어쨌든 관련 당사자의 죽음을 전제로 이야기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대박난 '애플' 주식, 양도소득세 절세하는 놀라운 방법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서학개미들에게 짭짤한 수익을 안겨준 미국 주식들이 적지 않습니다. 연초 129.41달러로 시작한 애플 주식은 2021년 12월 14일(미국 현지시간 기준) 174.33달러로 35%가량 상승했으며, 연초 217.69달러였던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은 328.34달러까지 50% 넘게 상승했습니다. 미국 시가총액 1, 2위를 다투는 이 두 주식 뿐만 아니라 한국의 서학개미가 사랑하는 테슬라 주가…

더보기

종부세, 부부 공동명의 vs 단독명의…뭐가 더 이득일까?

[한국금융신문 권혁기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 따르면2017년5월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서울 아파트값은3.3㎡(평)당2061만원, 30평 기준6억2000만원 수준이었다.올해11월 기준으로는4309만원, 12억9000만원은 있어야30평 아파트를 살 수 있다.


부동산 제도 내년 무엇이 달라지나…대출부터 청약까지

2022년 다양한 분야에서 부동산 제도 변화가 예상된다. 차주단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3단계가 조기 도입되며, 양도소득세 완화 등도 예정돼 있다.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가 상당한 만큼 파급효과 또한 만만치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R114에서 정리해 놓은 내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내용을 살펴봤다.
더보기


장기 방치 건축물 철거 않고 아파트로 활용 가능

내년 3월부터는 오랫동안 방치된 건축물을 철거하지 않고 아파트 등 공동주택으로 정비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3월 새 방치건축물정비법 시행에 앞서 이런 내용을 담은 법 시행령·시행규칙을 입법예고한다고 15일 밝혔다.


서울시, SH 아파트 원가 첫 공개…민간건설사로 불똥 튀나

서울시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건설한 아파트의 택지조성원가를 포함한 분양 원가 71개 항목을 전면 공개하기로 했다. 택지조성원가를 포함한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는 이번이 전국 최초다. 택지조성원가를 부풀리는 일부 건설사의 관행에 경고장을 보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생숙→오피스텔' 바꾸라더니 변경 불가?…입주민 '발 동동'

“정부 규정에 맞춰 생활형숙박시설을 주거용 오피스텔로 변경하려고 했더니 막상 시청에선 지구단위계획상 오피스텔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계도 기간은 계속 줄어들고 있는데 답답할 따름입니다.” (남양주 별내역아이파크스위트 입주민 A씨)


명도소송, 민사소송으로 철저히 준비해야

주택, 상가 등의 임대계약이 해지되거나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세입자는 부동산을 반환하고 퇴거해야 한다.


제소전화해 조서에 넣을 수 있는 연체 임대료는 ‘3기’분이 기준

임대료 연체를 둘러싸고 건물주와 세입자 간 눈치싸움이 치열하다. 코로나19 여파로 오랜 기간 임대료를 내지 못하는 세입자들이 늘어나면서 임대료가 유일한 생계수단인 건물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9억·11억·12억·15억···고가주택 기준, 왜 다른가요?

최근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양도세) 비과세 기준이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되면서 고가주택 기준을 둘러싼 시장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산업단지가 달라졌네"...'공장촌'서 '혁신기지'로 거듭난 산단

산업단지는 지난 50년간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경제성장을 이끌었다. 지금도 국내 제조업 생산의 64%, 수출의 66%, 고용의 49%가 산업단지에서 나온다. 그럼에도 산업단지를 떠올리면 여전히 낡은 이미지가 앞서는 게 사실이다.


코로나19 때문에"…권리금소송 줄고 명도소송은 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사업을 접는 자영업자들이 늘면서 권리금반환소송 상담도 덩달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람코운용, 글로벌 부동산 타깃 '맨파워 강화'

코람코자산운용이 해외 부동산 비즈니스를 위해 잇단 맨파워 강화에 나서고 있다. 해외조직을 확대하고 인력을 보강한데 이어 해당 본부장들을 상무급으로 격상했다. 2022년 각축전이 예상되는 글로벌 부동산 투자 및 운용 성과를 위해 거듭 체격을 키우고 있다.
더보기


마스턴투자운용, 내년 신규 오피스 공급 감소...임대료 상승

내년 오피스 시장의 경우 신규 오피스 공급량이 감소함에 따라 공실률이 하락하고 '임차인 우위'에서 '임대인 우위'로 시장이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더보기

작은 단지들 모아 '대단지 프리미엄'…통합 리모델링 붐

수도권 일대에서 통합 리모델링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등 ‘대단지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주목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보기


종부세 두들겨 맞느니"…상가주택서 주택 없애고 가게 늘린다

서울 성수동의 다세대주택 4층에 거주하는 A씨는 최근 집주인으로부터 “월세 10만원을 깎아줄 테니 2층 빈방으로 옮겨줄 수 있느냐”는 제안을 받았다. 4층에 거주하는 4가구가 방을 빼거나 다른 층으로 이사하면 해당층을 사무실로 개조하고 다세대주택을 다가구주택으로 용도 전환하기 위해서다. 다세대주택과 다가구주택은 외견상으로 비슷하지만, 주택으로 사용하…

더보기

상가 임차인도 사업자등록 유리…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의 대항력 발생

사업자가 사업을 시작하거나 추가 사업을 개시하는 경우 부가가치세법 등에 따라 사업자등록을 해야 한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자가 사업장 관할 세무서장에게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제출함으로써 성립한다.


“서울 오피스 물량 부족...임대료 인상될 것”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컨설팅사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가 오는 2023년 말까지 서울의 오피스 물량이 부족해 임대료가 인상…

더보기

민간 개발이익 총사업비 10%로 제한… 도시개발법·주택법, 국토위 통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6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른바 '대장동 방지법' 3개 중 도시개발법 개정안과 주택법 개정안을 각각 위원회 대안으로 수정 의결했다. 도시개발법 개정안에는 민관 합동 사업에서 민간참여자가 가져가는 민간 이익을 총사업비10% 내에서 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도시개발법상 민간 개발이익 이윤율과 관련해서는 법률에 따로 상한을 …

더보기

팬데믹에 울고 웃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올해 8대 이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올 한해도 전 산업군에 영향을 미친 가운데, 상업용 부동산 시장도 팬데믹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 강화에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으로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