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아파트 이어 땅까지 물려준다”… 올해 토지 증여량 역대 최대

올해 아파트 증여 건수가 지난해 기록한 역대 최대치를 갱신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토지 증여량도 역대 최다 수준을 기…

더보기

시세보다 50%까지 저렴하게 임대해주는 ‘공공 상가’도 있어요

올해 서른이 된 A씨는 대학졸업 후 20대 때부터 푸드트럭을 운영해온 청년창업자다. 꿈을 안고 시…

더보기

400개 달하는 복잡한 건축허가 규정 한눈에…통합규정집 만든다

정부가 건축 허가를 받기 위해 검토해야 하는 400개 가까운 규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 형태의 통합 '한국건축규정'을 새로 만든다.


장인의 손길이 닿자… 낡은 집터에 6층 작품이 솟았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지하철 교대역에서 서울교대 방향으로 200m쯤 걸어 가면 단독주택과 이른바 꼬마빌딩이 밀집한 좁은 골목…

더보기

임대사업 '종부세 쇼크'···등록 강제말소에 515배 폭등


지난해 7·10 대책으로 임대사업자 지위를 상실하고 다주택자가 된 사례…

더보기

서울시, 원효로·양재대로·봉은사로 등 7개 가로변 최고높이 상향

서울시는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경관을 위해 건축물의 최고높이를 제한해왔던 일부 가로변의 높이 제한을 완화한…

더보기

개발 기대감 높아진 서울 준공업지역, 매물 줄고 가격 ‘껑충’

서울시내에서 준공업지역의 토지 거래량이 급감하고 있다. 지속된 정비사업으로 개발 가능한 땅이 줄어든 데다 소유주들이 …

더보기

부채비율 높은 등록 임대사업자 임대보증 2년 한시 구제 추진

정부가 부채비율이 높아 임대보증보험 가입을 하지 못 하고 있는 임대사업자에 대한 구제방안을 이달 중 내놓는다.


준공업·상업지 재건축도 용적률 오르나···서울시, 국토부에 법 개정 요청

재건축 단지에서 소형 주택을 건립할 경우 용적률을 법적 상한까지 상향하는 인센티브를 준공업·상업지역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현행법상 주거지역에 한해 적용되는 용적률 인센티브가 그 외 지역으로까지 확대되면 준공업·상업지역 재건축 단지들의 사업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신규 공급 물량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기준 9억→12억 내달 상향

내달부터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기준이 되는 고가주택 기준금액이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한다.


임대차 계약기간·갱신계약정보 공개…30일 서울부터

이달 말부터 서울의 전월세 신고 정보 가운데 계약기간과 갱신계약 관련 정보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 공개된다.


기준 없던 '공유주거' 법적 기반 생긴다..."1실 최대 3인"

현행법상 명확한 기준이 없는 '공유주거'를 정의하는 새로운 개념과 건축기준이 마련된다. 청년층과 1인 가구 수요를 위한 공유주…

더보기

12월부터 공유주방 영업근거 마련... 안전관리 등 강화

다음 달부터 공유주방 사업에 대한 영업 근거가 마련돼 안전관리제도 등이 강화된다. 또 살생물제품을 사용하다 건강상 피해가 발생하면 정부에 구제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노후보장용이었는데..세금 폭탄에 '찬바람' 맞은 상가주택

경남 진주시에 상가주택을 가지고 있는 A씨는 요새 고민이 많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늘어나는 세금 부담에 상가주택을 매물로 내놨지만 좀처럼 매수인을 찾기 어려워서다. 주변 시세보다도 싸게 집을 내놨지만 냉랭한 시장 분위기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경매 넘어간 상가, 권리금 회수는?

#. 차재훈(32)씨는 부천 상동에서 이자카야를 운영 중이다. 전 주인에게 레시피부터 설비 일체를 인계받는 조건으로 권리금을 주고 가게를 넘겨받았다. 현재 상가건물 계약은 5년으로 아직 3년이나 더 남은 상태다. 그런데 최근 건물이 경매로 넘어갔다는 통지를 받았다. 인근 상인들은 건물 주인이 바뀌면 권리금을 못 받고 쫓겨날 수도 있다며 차씨에게 대항력을 갖추라고 말…

더보기

부동산 패러다임 전환…'멀티패밀리' 같은 메가트렌드 주목"

“지금은 미국 ‘멀티패밀리’(다세대주택)와 같은 메가트렌드에 주목해야 한다.”


부동산 임대사업 폐지와 부가가치세

오피스텔을 매입해 부동산 임대사업을 영위하던 A씨는 폐업하고 부동산을 처분할 예정이다. …

더보기

주택 리모델링도 광역교통부담금 완화된다…"기존 연면적 제외"

주택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이 완화된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

더보기

[논란의 부동산세①] 또 다시 헌재 심판대 오른 종부세

24일 국세청은 올해 종합부동산세(이하 종부세)를 내야 하는 국민의 숫자가 처음으로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2005년 종부세가 도입된 이후 처음 있는 일로 지난해 74만 4100명에 비해서도 38% 이상 증가하였을 뿐 더러 총 고지세액도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종부세 고지서를 받은 납세자들 중 일부는 종부세 납부처분을 다투며 조세저항을 …

더보기

엄정숙 변호사 “이런 건물은 권리금보호 못 받아요”

“백화점에 입점하여 장사하고 있습니다. 권리금을 받고 나가고 싶은데 어떤 사람은 ‘권리금을 받을 수 있다’하고, 어떤 사람은 ‘백화점 입점업체는 권리금을 받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누구 말이 맞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