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오피스텔 규제 완화…80% 동의로 재건축 가능

개정된 건축법 11일 시행…역세권 오피스텔 재건축 활성화 기대

11일부터 오피스텔 재건축 규제가 완화되면서 오피스텔 재건축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더보기


생활숙박시설 신축 인허가 활발…수요자 관심 고조

최근 3년간 전국에서 생활숙박시설 신축 인허가를 받은 곳이 500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국토교통부의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3년간 …

더보기

"팬데믹에 오피스빌딩 기능 달라져…프롭테크로 다양한 서비스"

“팬데믹으로 이제 사무실 공간의 새로운 기준으로 개인의 건강과 안전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말해 오피스빌딩의 기능이 더욱 확장되고 있으며 이는 곧 도시의 기능 확대로 이어집니다.&rdqu…

더보기


제2의 쿠팡 물류센터 화재 막는다…개정안 본회의 통과

故김동식 119구조대장은 지난 6월 경기 이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로 순직했다.


서울 ‘사무실 공급절벽’… 임대료 들썩

대전에 본사가 있는 스타트업 A사는 최근 서울 강남에 지점을 내려고 사무실을 알아보다가 포기했다. 인재 영입을 위해 신축 빌딩 위주로 물색했지만 강남에는 빌릴 수 있는 사무실 자체가 없었다. A사 임원은 “조건이 맞는 사무실이 나올 때까지 한동안은 공유 오피스에서 업무를 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주거설계/놓치기 쉬운 부동산 절세법

최근 정부가 부동산 대책을 여러 번 내면서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한 고민을 떠안은 사람이 많다.비교적 덩치가 큰 세금을 신경 쓰느라 소홀하기 쉬운 세금이 있다.바로 국세와 지방세다.각각 세대를 구분하는 기준이 달라서 잘 모르면 세금을 더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오피스 시장도 위드 코로나 효과? 빈 사무실 줄면서 임대료 들썩

대전에 본사가 있는 스타트업 A사는 최근 서울 강남에 지점을 내려고 사무실을 알아보다가 포기했다. 인재 영입을 위해 신축 빌딩 위주로 물색했지만 강남에는 빌릴 수 있는 사무실 자체가 없었다. A사 임원은 “조건이 맞는 사무실이 나올 때까지 한동안은 공유 오피스에서 업무를 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재개발·재건축 총회 전자투표 가능해진다

앞으로 재개발·재건축 사업에서 감염병 확산에 따른 집합 제한이 있는 경우 전자투표로도 조합 총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감염병이 확산하는 상황에도 정비사업 추진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론 종부세, 뒤론 양도세…일단은 '버티기'

이달 말 나올 종합부동산세 고지서에 다주택자와 고가주택 소유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몇 년 새 주택가격이 크게 올랐고, 공시가격도 현실화되고 있어 세금 부담이 전례 없는 수준이 될 전망이다.


유현준 홍익대 교수 “사옥 없애기 어려운 게 현실…유통 공간도 다양하게 발전”

“SK텔레콤 등이 근무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거점 오피스’를 도입하고 있죠. 하지만 중소…

더보기

서울시, 민간재개발 후보지 투기세력 싹 짜른다…지분쪼개기‧투기매매 등 대책 마련

오세훈 서울 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민간 재개발인 신속통합기획 사업 후보지에 대한 투기 방지 대책을 내놨다. 최근 신속통합기획 후보지 공모에 102곳이 신청하자, 향후 …

더보기

수익형 부동산'에 쏠리는 눈…왜?

그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움츠러들었던 상업·업무용 등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특히 정부발(發) 주택규제 강화에 오피스텔에도 수요가 몰린 가운데, 이러한 흐름은 수익형 부동산으로 '풍선효과'가 극대화하고 있다.


외국인 판' 변질된 韓 부동산 시장

현대에 들어 한국 경제의 불평등·불균형·불공정을 심화하는 가장 큰 문제를 묻는다면 ‘부동산’을 꼬집는 국민들이 많을 것이다. 아마 압도적 비중일 듯싶다. 역대 정부 모두 이런 문제 인식에 공감하고 저마다 ‘부동산과의 전쟁’을 선언했으나 편법과 꼼수가 판을 치는 시장과의 싸움에서 번번이 패했다. 문재인 정부 역시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

더보기

30억짜리 집, 아들에게 20억에 팔았다가…예상치 못한 일이

택 증여 건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2017년 12만8454건이던 증여세 신고는 지난해 21만4603건으로 급증했다. 3년 사이에 증여 건수가 1.7배 불어난 것이다. 이 같은 증여의 증가는 상당 부분 최근 크게 무거워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부담에 그 원인이 있다. 매매로 주택 소유권을 타인에게 넘기고 양도세를 내는 대신, 자녀에게 주택을 증여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

더보기

재산세 낸지 얼마 안됐는데"…'경험해보지 못한' 종부세 날아온다

매년 6월 1일 기준 보유 주택에 대해 해당 연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종합부동산세가 부과되는 가운데 다주택자와 고가 아파트 1주택자들이 긴장하고 있다. 국회가 1가구 1주택자의 종부세 과세 기준을 9억원에서 11억원으로 상향했다. 하지만 공시가격 급등으로 인해 다주택자의 세부담은 높아질 전망이다.


부동산 STO에 쏠리는 기대…규제 개선은 숙제

부동산 STO(Security Token Offering)가 효율적인 자산 시장 형성에 보탬이 될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쿄 오피스 임대료 10년 만에 하락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재택근무가 기본적인 근무 형태로 정착하면서 일본 도쿄의 사무실 임대료가 10년 만에 처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년간 '임차인 계약갱신권' 소급적용 규정…헌재 "합헌"

지난2018년 법이 바뀌기 전에 맺은 임대차계약이더라도, 최대10년까지 임차인이 계약을 갱신하면서 계속 영업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법 조항은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헌법재판소 판단이 나왔다.


상가 권리금 회수 시 임대인이 고액의 임대료 인상을 요구한다면?

상가임대차보호법은 계약만료 6개월 전부터 계약 종료 시까지 상가임차인의 권리금 회수기회를 보호하고 있다. 해당 기간 중 임대인(건물주)이 정당한 사유 없이 임차인(세입자)의 권리금회수를 방해할 경우 손해배상의 책임을 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대인 중에서는 여전히 임차인의 권리금 회수를 인정하지 않고 여러 수단을 통해 방해하고 있는 사례가 있는데, 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