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전세금 돌려줘요ㅠㅠ" 집주인은 연락 뚝…이럴 땐 이렇게

“전세 계약 기간이 거의 끝나가는데, 집주인이 퇴거일에 전세금을 안 돌려줄 것 같습니다. 집주인에게 몇 차례나 전화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네요. 집주인이 ‘잠수’를 탄 경우 전세금을 제때 돌려받고 싶다는 의사를 어떻게 전달해야 하나요.”

주택 임대차시장에서 전…

더보기


상가 텅텅 빈 명동 건물주들 종부세에 울상…"정부가 차라리 사달라"

올해 주택·토지분 종합부동산세(종부세)를 내야 하는 국민이 사상 처음으로 100만명을 넘어섰다. 24일 국세청이 발표한 '토지분 종부세 고지 현황'에 따르면 땅을 보유해 종부세를 내야 하는 국민(고지 인원)은 7만9600명으로 1년 새 3.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이 내야 하는 세금은 2조8892억원으로 같은 기간 17.7% 불어났다.



위드코로나' 최고 활황 맞은 강남 오피스, 공실률 1%대

위드 코로나 국면에 접어들면서 대형 오피스와 물류센터 분야가 수익형 부동산의 핵심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수혜업종인 정보기술(IT) 관련 기업들과 스타트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서울 강남권의 대형 오피스 시장은 공실률이 1%대로 떨어지며 최대 호황을 맞고 있다.


바뀐 세법 적용 상가주택 '골치' 매각 문의 급증

상가주택을 보유한 자산가들의 부동산 매각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내년부터 바뀐 세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올해 안해 부동산을 처분해야 절세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다.


‘1세대 1주택’하고 ‘1주택자’가 다르다고? 종부세의 함정

기획재정부는 22일 올해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고지 내역을 발표하면서 “전체 세액 5조7000억원의 88.9%는 다주택자와 법인이 부담하고, 1세대 1주택자 부담은 3.5%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세 부담이 2~3배 이상 오른 다주택자 등과 달리 실수요자인 1세대 1주택자의 종부세 부담이 크지 않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서다.


일시적 2주택' 세금 폭탄 피하려면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1세대가 주거를 이전하거나 직장 문제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2주택을 보유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불가피하게 일시적으로 2주택을 보유하게 되는 경우에도 1세대1주택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흔히 ‘일시적 2주택 비과세’ 라고 애기합니다.


개발 기대감 높은 ‘서울 준공업지역’… 매물 잠기고 가격은 껑충

서울 시내 대표적인 개발 가능지로 꼽히는 준공업지역의토지 거래량이 급감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부터 두 차례 정책을 통해 준공업지역 개발계획을 밝히면서 소유주들이 매물을 거둬들이는데다 토지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면…

더보기

임대주택등록 말소된 다주택자 종부세 폭탄…110만→1억 사례도

정부의 지난해 '7·10 대책'으로 주택임대등록이 강제(자동) 말소된 임대사업자들의…

더보기

상업용 부동산 차기 대세는 ESG형 오피스”

‘위드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면서 부동산 시장, 특히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전개될지를 두고 관심이 뜨겁다. 직장인들이 출퇴근하는 오피스 시장은 최근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공실률이 회복했다는 소식도 있다. 반면 자영업자가 입주하는 리테일 시장에서는 공실률이 여전하다. 명동, 홍대 등 주요 상권은 계속 ‘찬바람’이다. 부동산 전문 회사 젠스…

더보기

상가임대료 분쟁 때 감평사가 제시하는 ‘공정임대료’로 중재한다

앞으로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는 상가 임대인과 임차인 간에 임대료 조정을 하는 경우 상권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한…

더보기

'제소전화해' 보이네…3가지 주의사항

"작은 상가건물의 임대료가 유일한 생계수단인 건물주입니다. 제소전화해를 해서 약속을 잘 지키는 세입자 하고만 계약을 하고 싶습니다. 제소전화해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더보기


당신만 모르고 있는 2021년 새로운 주거 트렌드

수도권 주택 소유자들은 향후 주거시설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내적 요인으로 '내부 평면구조'를 꼽았다.



부동산 개발에 '유산영향평가' 도입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인근에서 아파트 등 개발사업을 할 때 ‘유산영향평가’를 의무적으로 받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기존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등에 더해 주택 공급을 위축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동일건물 내 다른 상가로 변경 임대…임대사업자 세액공제 적용 못 해

상가임대인이 2012년 5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상가를 임차인 ‘갑’에게 임대를 했고, 해당 계약을 해지하고 2021년 1월 1일부터 동일 건물에 위치한 다른 상가를 임대하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한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하는 경우 해당 상가임대인은 상가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적용할 수 없다는 국세청 유권해석이 나왔다.


고령의 피상속인 부동산은 처분시기 중요

지인의 소개로 알고 지내던 K씨가 오랜만에 사무실로 찾아왔다. 4년 전에 모친이 돌아가시고 부친도 요즘 건강이 좋지 않아 걱정이라고 하면서 부친께서 갑자기 보유하던 상가건물을 처분하려 한다는데 어떻겠냐고 물어본다.


용도변경 해준다더니 지자체에선 불허”… 혼란스러운 생활형 숙박시설 분양자들

“저희들은 불법으로 거주하고 싶지 않습니다. 계도 기간 안에 오피스텔로 용도변경 되길 간절히 원합니다. 그러나 지구…

더보기

돈 줄테니 나가라"…임대차법 두고 집주인 vs 세입자 기싸움

# 서울 은평구 아파트에 전세로 살고 있는 강모씨(34)는 내년 1월 2년 계약 만료를 앞두고 집주인에게 “계약 갱신 청구권을 사용하겠다”고 했다. 집주인은 “5% 올리고 2년 더 사는 것이 아니라 연 5%씩 보증금을 올려주는 것을 알고 있느냐”고 되물어왔다. 황당한 강씨는 “법대로 하겠다”고 했는데, 이에 집주인은 “내가 들어가서 살 예정이니 집을 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