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용적률-층고제한 완화…특별건축구역 창의적 건물 활성화

조화롭고 창의적인 도심 건축물의 건축을 유도하기 위해 지정하는 ‘특별건축구역’에 대한 세부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졌다. 올해 초 관련법인 건축법이 개정되면서 허가 기준이 대폭 완화된 데 따른 후속조치다.


다주택자 억압했는데…무주택자가 고통 받는 이유 [Big Picture]

많은 나라가 주택 구입과 보유를 장려하는 제도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신규 주택 분양제도, 최초 구입자에 대한 금융지원, 주택 구입 대출 이자상환액의 소득공제 등을 통해 무주택자의 자가 구입과 보유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1가구 1주택 보유는 장려하는 반면 다주택 보유에 대해서는 세제와 규제를 통해 불이익을 준다는 점이 다른 나라들과의 중요한 차…

더보기

국민분쟁법' 된 임대차3법… 계약갱신 갈등 5배 키웠다

#. 서울 서초동 아파트에 전세로 살고 있는 40대 이모씨는 올해 12월 2년 계약 만료를 앞두고 집주인으로부터 "직접 거주를 해야하니, 계약갱신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 부랴부랴 인근 전셋집을 알아보던 이씨는 부동산 포털사이트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이 매물로 등록된 것을 알게 됐다. 이씨는 "실거주가 아닐 경우 전세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하겠다"고 집…

더보기

관리비 체납 상가의 단전·단수조치는 위법할까?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상가건물에서 헬스장을 운영하고 있는 A씨, 헬스장 관리비를 약 4년간 체납하여 상가 관리단으로부터 연체된 관리비 및 지연손해금을 지급하라는 판결까지 받은 상황이다. 그런데 판결 이후에도 A씨가 연체된 관리비 등을 지급하지 않자, 관리단은 관리규약에 규정된 헬스장에 대하여 구분소유자 또는 입주자의 76%의 동의를 받은 후 단전·단수조치…

더보기


가족간 '부동산 직거래'도 공개된다

앞으로 체결되는 모든 부동산 거래 계약에 직거래 여부와 중개사 소재지 정보가 공개된다. 집값 시세를 수요자들이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부동산 직거래 여부·중개사 소재지 정보도 실거래가 시스템에 공개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거래가 체결된 부동산 계약의 직거래 여부와 중개사 소재지 정보등도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복합수소충전소 건축면적 제한 완화...생숙시설은 건축기준 강화

복합수소충전소 건축면적 제한이 완화되고 신규 생활숙박시설은 불법적인 주택전용 방지를 위해 관련 절차 및 기준이 마련된다.


생활형 숙박시설 분양 때 '주거용 사용 불가' 확인서 받는다

정부가 생활형 숙박시설을 주거용으로 불법 전용하는 것을 못하도록 한다. 또 공동주택 단지 내 동간거리를 개선하고 소규모 주택 1층 필로티에 다양한 주거지원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한다.

1일 국토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건축법시행령'과 '건축물분양법 시행령' 개정안을 공포해 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중개 수수료율 인하에… 분통터진 공인중개사, 불똥튄 중개 프롭테크

부동산 중개보수 최고 요율을 최대 절반 수준으로 인하하는 내용의 공인중개사법 시행규칙이 지난 19일부터 시행됐다. 일선 …

더보기

경매 불장은 계속…서울 아파트 경매 낙찰가율 119.9% 역대 최고치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이 역대 최고를 또 한 번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규제 등 영향으로 매매시장 거래가 꽁꽁 얼어붙었지만 '경매 불장'은 계속되는 모습이다.


구멍 뚫린 대출규제…‘법인’들은 10억으로 50억 빌딩 산다

“가계 대출 규제 강화한다고요? 어차피 꼬마빌딩은 법인으로 삽니다. 오히려 법인 대출로 더 몰릴 것 같은데요?”(A빌딩 중개업체 관계자)


“뉴스테이, 임대사업자 배만 불린다”

중산층의 주거 불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옛 뉴스테이) 사업이 민간임대사업자에게 과도한 이익을 챙겨주는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뉴스테이는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중산층의 주거안정과 민간임대주택을 활성화한다는 취지로 처음 추진됐다.


15억 아파트, 미리 팔아 그 현금을 '증여' 말고 '상속' 해라

배우자와 사별하고 세 자녀를 둔 A씨. 현재 그의 재산은 20년 전 구입한 시세 15억원짜리 아파트 한 채가 전부다. 그런데 최근 A씨는 건강이 급격히 악화하면서 자신이 세상을 떠난 후 자녀들이 재산 싸움을 할까 걱정됐다. 자녀 중 막내는 A씨를 부양한다며 아파트를 팔고 본인의 집에서 살라고 하는데 다른 형제들이 경계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형편…

더보기

지역개발 기대에…땅값 3년만에 최대상승

최근 5분기 연속으로 땅값 상승률 전국 1위를 기록한 세종시 일대 전경. [매경DB]

내년 대선(3월)과 지자체 선거(6월)를 앞두고 사회간접자본(SOC) 및 지역개발 공약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수도권 땅값 상승폭이 최근 3년 만에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전국적으로도 2018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아파트 매수 심리는 최근 '숨 고르기' 관망 조짐을 보이…

더보기

비어있던 상가주택에 입주했는데, 시끄러운 술집이 나중에 들어와…해결 방법 없나

집을 보러 다니던 A씨 눈에 띈 매물. 가구와 가전이 모두 갖춰진 것도 맘에 들었고, 지하철역과 그리 멀지 않아 마음에 들었다. 다만, 상가 건물인 점이 걱정이 됐다. 이런 고민에 건물주는 단호하게 "시끄러운 건 나도 딱 질색"이라면서 "자기도 해당 건물에 살기 때문에 술집 같은 건 안 받을 거다"라고 말했었다. 이 말을 믿고 계약을 했는데 웬걸. 얼마 전, 음악…

더보기

아태지역, 올해 상업용 부동산 투자 30% '급증'

올해 들어 지난 9월까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상업용 부동산 투자규모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물류센터·호텔 투자 증가... '위드 코로나' 앞두고 상업용 부동산 시장 회복세

지난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의 한 빌딩에서 청소업체 직원들이 외벽 청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세·이익환수'…이재명표 공약에 커지는 시장우려

여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동산 공약을 놓고 시장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내 경선 과정에서 나온 공약만 놓고도 "문재인정부 규제보다 훨씬 강도가 세다"거나 "시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수"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후보는 주택은 '거주하는 곳'일 뿐 '이득을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는 철학을 갖고 …

더보기

차라리 회사 팔겠다"…상속세 부담에 토종기업들 줄줄이 넘어간다

불합리한 상속세 부담은 될성부른 기업을 키우는 토대마저 무너뜨리고 있다. 정부는 원활한 승계를 돕겠다며 기업 경영권을 상속할 때 세 부담을 줄여주는 가업상속공제를 도입했지만, 있으나 마나한 공제액과 까다로운 공제요건 때문에 실제 활용은 저조하다는 비판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