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중국인 월세 왕창 챙기는데…뒤늦게 "외국인 임대업 규제"

외국인들의 국내 부동산 임대업 진출이 한층 까다로워질 전망이다.

24일 국토…

더보기

식당인데 '주거용' 억울했던 불법 건물주…결국 아파트 받는다

무허가 건물이 주택으로 등록돼 있어도 실제 주거가 불가능한 구조인 경우 해당 주택 소유주를 유주택자로 보고 분양 대상자에서 제외한 재개발 조합의 처분은 부당하다는 법원 1심 판단이 나왔다.


징벌적 상속세에 막힌 가업 승계···100년 기업 꿈 사라진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해 1월 “한국 재벌가는 한국전쟁 이후 폐허가 된 나라를 세계 최대 강국으로 성장시키며 부와 권력을 구축했으나 현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상속세로 위기를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FT는 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진을 게재하면서 “막대한 상속세를 부담하게 될 한국 재벌 승계자 중 한 명”이라고 소개했다. 우려하던 일이 현…

더보기

위드코로나 앞두고 수도권 오피스 공실률 하락…판교는 공실 0%

수도권 중대형 오피스 공실률이 코로나19 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대 업무지구 중 하나로 IT(정보통신) 업종이 밀집한 경기 판교 지역은 공실률이 0%로 조사됐다.


서울 대형 빌딩 공시가격, 시세반영률 ‘절반’ 수준

서울과 경기 주요 대형 빌딩 공시가격이 시세의 절반 수준으로 나타났다. 주거용 주택 및 토지의 경우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에 따라 지속적으로 현실화되고 있는 반면에, 대형빌딩 등 비주거용 부동산은 시세 반영이 되지 않아 조세 형평성에 문제가 된다는 지적이다.


서울시, ‘2종 7층’ 규제 풀었다...상업지역 주거비율도 높여

서울시가 주택공급 확대와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재개발‧재건축 추진시 사업성 저해 요인 중 하나로 꼽혔던 ‘2종 7층&rsq…

더보기

투기방지책 비웃듯…법인 '저가주택' 쓸어담아

정부가 법인의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여러 정책을 내놨지만 목표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작년 6·17 대책과 7·10 대책에서 법인 대출 규제를 강화하고, 세금을 대폭 올렸지만 작년 1년간 법인의 주택 매수는 4만6000여 채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취득세 중과 등 정부 규제를 상당 부분 피해갈 수 있는 공시가 1억원 이하 주택에 매수세가 몰…

더보기


유통 혁신인가 골목상권 침해인가'... 정부, 퀵커머스 영향 분석 나선다

최근 유통업계의 대세 모델로 떠오르고 있는 퀵커머스에 대해 정부가 손을 댈 것으로 보인다.



시장 회복…재택근무에도 오피스 임대 늘어

LA 카운티 내 기업들의 사무실 복귀 시점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사무실 임대가 크게 줄어들지 않는 …

더보기

도시 흉물’ 빈집 방치한 소유주, 이행강제금 부과된다

앞으로 도심의 유해한 빈집을 누구나 신고할 수 있다. 또 붕괴 위험이 크거나 안전사고 우려가 높은 빈집의 소유자가 적절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으면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정부, 생숙 전환할 때 신고 의무화…불법거주·투기에 칼 빼드나

정부가 호텔이나 모텔 같은 일반숙박시설을 생활형숙박시설(생숙)로 전환할 때 신고를 의무화하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그간 주거용 불법 사용과 투기 과열 지적까지 있었던 생숙에 규제를 강화하는 양상이다.


상업용 부동산 공급 과잉 경고 잇따라…공실 급증 부작용 현실화

서울 등 대도시 도심지역의 상업용 부동산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데도 공급은 늘어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들의 지적이 잇따라 나왔다.


9억 집 매매 복비 810만원→450만원"…'반값' 이르면 이달부터

6억원 이상 주택 매매와 3억원 이상 주택 임대차 계약 때 중개수수료를 인하하는 방안이 이르면 이달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소형주택을 보는 우려섞인 시선

과거 도시형생활주택이 소형 주택으로 이름을 바꾸고 내용을 보강해 새롭게 시장에 나온다. 소형주택은 가구별 주거전용 면적이 넓어지고 공간구성 제한도 완화돼 아파트를 대처할 수 있는 정주 여건을 갖춘다.


재건축은 아파트, 재개발은 빌라?… 무엇이 다를까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류태민 기자] 최근 집값이 연이어 천정부지로 …

더보기

세입자에 관리비 인상 근거 서면으로 알려야…법 개정 추진

원룸과 빌라 집주인이 관리비를 올리려면 세입자에게 인상 근거를 서면으로 알리도록 하는 법 개정이 추진된다. 지난해 7월 시행된 ‘임대차 3법’에 따라 기존보다 5%를 초과해 올리지 못하는 임대료 대신 집주인이 관리비를 올리는 ‘꼼수’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관리비 1억원 미납’ 사우나·헬스장 업주들... 대법 “단전한 건물 주인, 위법 아냐”

상가 업주가 수차례 관리비를 미납해 건물 소유주가 ‘관리 규약’에 의해 전기 공급을 중단했을 경우, 관리 규약이 효…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