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햇빛값을 아십니까]④ 일조권 소송하신다고요? 이건 꼭 체크하세요

도시 고밀 개발을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햇빛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일조권). 신축 아파트나 오피스텔이 들어설 때마다 일조권 침해에 따른 손해 소송이 잇따르지만, 법조계 관계자들은 일조권 소송하기 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이 있다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일조권 침해를 입는 당사자가 손해배상을 받지 못하거나 푼돈을 받으면서 오히려 소송비 등을 부담하게 돼 결국 금…

더보기

전세 싸게 얻었다 했더니 신탁물건 사기... 하루아침에 '불법점유자'로

#2017년 서울 서초구의 한 건물을 취득한 A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부동산담보신탁 계약을 체결해 소유권을 신탁회사로 이전했다. 이후…

더보기

국세청, '20대 이하 집주인' 446명 세무조사 착수한다

국세청이최근 급증하고 있는 '20대 이하 집주인'에 대해 또다시 칼을 빼 든다.


[햇빛값을 아십니까]③ “골조 세운 건물 층수 낮추라니”… 상업지역서도 인정받기 시작한 일조권

2020년 9월. 부산 진구 개금동에 건설 중이던 49층짜리 주상복합의 공사를 중단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주상복합이 들어서면 …

더보기

[햇빛값을 아십니까]② 볕이 안 든다고 무조건 소송?… “늘 인정받는 권리는 아니다”

2018년 2월 서울 송파 동부센트레빌아파트 54가구 소유자들이 소송을 냈다. 상대는 바로 앞에 지어지는 가락시영아파트재건축…

더보기

명동에 국내 첫 공유정원 "녹녹 타임워크명동" 오픈

[타임워크명동 빌딩(옛 SK명동빌딩) 7층에 위치한 공유정원 `녹녹 타임워크명동`, 사진제공 : (주)앤로지즈]

조경/정원 플랫폼 스타트업 주식회사 앤로지즈는 이지스 자산운용 소유의 중구 명동 타임워크명동빌딩(구 SK명동빌딩) 7층에 국내 최초의 공유정원, ‘녹녹 타임워크명동’을 오픈했다.


대장동 1007억’ 챙긴 남욱, 강남 노른자위 건물 샀다

▲남욱이 산 노른자위 땅‘화천대유자산관리’의 자회사인 천화동인 4호의 소유주로 1007억 원을 배당받은 남욱 변호사가 300억 원을 주고 매입한 서울 강남구 역삼동 건물과 부지(노란색 테두리 안). 28일 오전 이재명 경기지사의 성남시장 재직시절 특혜개발 의혹을 빚고 있는 화천대유 사건의 핵심인물인 남 변호사는 현재 가족과 함…

더보기

급성장하는 미국 오피스 셰어 시장

미국 부동산시장에서 코로나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영역은 상업용 부동산이다.


철도·도로 모두 지하로…'지하 40m' 대심도 주목받는 이유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집값 보증수표'가 됐다.경부고속도로의 지하화가 가능해지면 인근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들썩일 수 있다는 이야기도 심심찮게 들린다. 최근엔 서울시에서 지상철도를 지하화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더보기


무허가 건물도 제소전 화해 가능하다

“재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재개발을 시행할 때 임차인이 불법적으로 건물을 비워주지 않으면 계획이 수포로 돌아갑니다. 때문에 임차인과 제소전 화해를 하려 합니다. 하지만 무허가 건물입니다. 무허가 건물도 제소전 화해가 가능한가요?”


“개발할만한 마지막 땅”… 서울 준공업지역 매물잠김 심화

서울시내에서 준공업지역의 토지 거래량이 급감하고 있다. 지속된 정비사업으로 개발가능한 땅이 줄어든데다, 정부가 지난…

더보기

'빌딩풍 조례' 부산시의회 전국 첫 제정, 기대 크다

초고층 빌딩이 많은 부산에서 해마다 발생하는 ‘빌딩풍’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례가 전국 최초로 마련됐다. 부산시…

더보기

[햇빛값을 아십니까]① “신축 아파트가 들어온다고요? 소송 준비 할게요”

도시의 스카이 라인은 누가 더 높은 건물을 지었는지를 두고 경쟁한다. 누가 더 높이 올렸는지 여부는 얼마나 땅을 효율적으…

더보기

역세권 공공주택 '용적률 600%' 완화…장기전세 확 늘린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공약으로 내건 장기전세주택 공급에 속도를 낸다. 역세권공공주택 용적률 인센티브를 기존 500%에서 600%까지 늘려 공급물량을 더 확보할 계획이다.

용적률 500→600%로 대폭 확대…올해 안에 적용가능할 듯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장기전세주택 확대 방안으로 '역세권 공공임대주택사업' 용적률을 600%까지 대폭 완화하는 방안을 …

더보기

18층 건물이 8층으로 둔갑했다"…서초동에 무슨 일이

서울 서초동 A아파트의 1차선 도로 맞은편에는 18층 높이의 생활숙박시설이 신축되고 있다. 충분한 거리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건물이 지어지고 있어 A아파트는 '일조권 침해'라며 현수막을 붙이고 반발하고 있다. 아파트 바로 옆에 높은 복합건물이 지어질 수 있는 것은 건축법상 복합건물 높이의 경우 오피스텔 높이를 제외한 채 아파트 높이로만 보기 때문이다. 즉…

더보기

[추석 이후 부동산]② 철길 따라 집값 오른 수도권, “인천은 내년 이후 조정 가능성”

어딜 가나 부동산 얘기, 집값 얘기를 하는 요즘이다. 오를 만큼 오른 것도 같은데 집값이 올랐다는 소식은 끊이질 않고 들려…

더보기

서울 주거정비지수제 폐지…'오세훈표' 재개발 본격화

'오세훈표' 재개발 규제 완화가 본격 도입된다. 정비구역 지정에 걸림돌이던 '주거정비지수제'가 없어지고, 주민동의 절차도 기존 3번에서 2번으로 간소화된다. 서울시는 민간이 주도하는 정비사업장에 '신속통합기획'을 본격 도입해 정비구역 지정까지 사업 속도를 한층 높일 방침이다.


과천시 오피스텔 용적률 조정 지연…관련업계 대책 호소

과천시가 오피스텔 용적률 조정을 위해 두번이나 연구용역을 시행하고도 2년간 결론을 미루자 관련업계가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30평 오피스텔·4룸 도생 공급… 도심 비주택 시설까지 규제 푼다

정부가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 규제 완화 카드를 내놓았다. 이에 따라 도심의30평형대 주거용 오피스텔과 원룸 공급이 늘어날 전망이다. 다만 오피스텔 고분양가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탈세 부작용도 우려된다.


[코로나19 비대면 업무시대] 사무실 버리고 디지털로 이사하는 기업들

기업들이 일터를 물리적인 사무실에서 '디지털 공간'으로 옮기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근무가 불가피해진 상황에서 기업과 직원들은 각종 온라인 도구를 최적화하고, 원격 근무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인사·보안 규정을 뜯어고치는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