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유휴 매장 공유해 배달사업 진출...SPC·CJ푸드빌 합류 잇따라

SPC그룹이 배달전용 서브 브랜드를 내놓고 시장 반응을 살피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외식 매장 매출이 급감하자 자구책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매장 내 유휴 조리공간을 활용해 도시락과 밀키트, 가정간편식 판매에 나서고 있다.


종로구, 개발행위허가 업무편람 제작ㆍ공개

종로구는 개발행위허가 신청을 희망하는 주민과 업무관계자 등의 이해를 돕는 ‘종로구 개발행위허가 업무편람’을 구청 누리집에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지식산업센터 투기 막는다… 준공 후 1년 내 전매제한 추진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은 개인이나 기업이 분양계약이 체결된 시점부터 사업승인(준공) 후 1년 이내의 범위에서 전매를 금지…

더보기

'등록말소' 임대사업자, 합산배제 제외신고 안 하면 가산세

임대주택 등록이 말소된 임대사업자는 이달 말까지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제외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물어야 한다.



절세통통(㪌通)]다세대주택 일괄 양도시 1채만 비과세

원본보기

다가구주택과 다세대주택은 언뜻 보기엔 비슷하지만 세법상 엄연하게 다른 주택이다. 최근 주택을 둘러싼 규제가 복잡해지고 있어서 다가구주택인지 다세대주택인지에 따라 내야 할 세금이 크게 차이 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네이버 검색해도 안 나오는 내 종부세, 택스맵이 척척

더 복잡해진 세법… 단독으로 할까 부부명의로 할까
“종합부동산세를 줄이려고 서울 송파구 아파트 한 채를 부부 공동명의로 바꿔놨는데, 올해부터는 단독명의보다 세금을 더 낼 수도 있다고 해서 고민입니다. 이달에 단독이나 공동명의 중 하나를 선택해 이달말까지 국세청에 신고해야 하는데, 뭐가 더 유리한 것인지 알 수가 없네요.”


여의도 비켜"...판교 오피스 임대료, 여의도 추월 임박

4대 권역 A급 오피스 임대료 추이(원). [사진=JLL코리아 제공]


판교 오피스 지역 빌딩 실질 임대료가 여의도권의 평균 실질 임대…

더보기

美 블랙스톤, 中대형 부동산 개발업체 인수 불발

미국 사모펀드의 중국 부동산 개발 업체 인수가 무산됐다. 사실상 중국 정부의 반독점 규제 강화가 원인으로 지목된다.


서울시, 골목상권 살리는 '서울형 골목여지도' 제작한다

서울시가 골목마다 특색있는 상권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형 골목여지도' 제작을 추진한다.


헌재 “공인중개사 지시 따랐다면 보조원 작성 계약서도 합법”

자격증이 없는 중개보조원이 공인중개사를 대신해 의뢰인들에게 건물을 소개했더라도 공인중개사 지시에 따랐다면 법 위반…

더보기

주거정비지수제 폐지…서울 재개발 규제 완화 '본궤도'

서울의 주택 공급 속도를 높이기 위한 오세훈 시장표 재개발 규제완화 정책이 본궤도에 올랐다. 주거정비지수제 폐지 등을 포함한 ‘주거정비 기본계획’이 시의회를 통과하면서 서울 내 주요 재개발 후보지들의 사업 추진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공유 오피스에서 호텔, 물류센터까지… 각양각색인 대기업 부동산 개발

KT와 SK, 롯데와 같은 대기업이 보유 부동산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부동산 관리회사를 자회사로 두거나 리츠를 활용…

더보기

“상속세, 이젠 부자만의 세금 아냐… 50代부터 절세대책 세워야

상속이라 하면 부자들만의 일로 여겨져 왔다. 아직은 맞는 말이다.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사망자 30만5000여 명 중 1만181명에게 상속세가 부과됐다. 사망자 중 3.34%다. 결정세액은 4조2294억 원이다.


부모와 10년이상 함께 동거한 주택, 상속세가 절세되나요?

올해 8월 기준,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이 9억4000만원을 넘기면서 그동안 상속세를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던 1세대 1주택 보유자들조차 상속세 부담이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이다. 상속세는 피상속인의 상속재산가액에서 각종 공제를 차감한 과세표준에10~50% 누진세율을 적용하여 과세된다. 기본적인 일괄공제(5억)와 배우자공제(5억)만 받아도 상속재산가액10억 원까지는 상속세…

더보기

명의신탁 부동산에 수탁자가 근저당권 설정했다면

부동산 명의수탁자가 제3자에게 부동산을 매도하거나 근저당권을 설정한 경우 명의신탁자가 명의수탁자를 상대로 직접 부당이득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는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이 나왔다. 기존 판례를 유지한 것이다.


정부, 생활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규제 완화 검토

정부가 도심 내 주택 공급 확대 차원에서 도시형 생활주택이나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건설 규제 완화를 적극 검토키로 했다. 도심 내 자투리 땅이나 상업용지 등을 활용해 사실상 주택 대체재로 신속하게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주차장 설치 의무나 분양가 규제 등을 받지 않다 보니 도시형 생활주택 등의 공급 확대가 자칫 주거환경 악화나 실수요자 부담 증대로 이…

더보기

노래방 있는 건물 살땐 중과규정 따져봐야

유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의 빌딩 투자 결과는 종종 대중적 관심의 대상이다.


호가 6천억원' LA 대저택의 굴욕…빚더미 끝 경매신세

LA 대저택 '더 원'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호가로 5천800억원에 달했던 초호화 저택이 빚더미를 떠안은 채 경매로 팔릴 처지가 됐다고 미 CNBC 방송 등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