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85m 목조 호텔, 레고처럼 쌓은 18층 대학 기숙사… 건축은 ‘나무 혁명’ 중

코로나 극복을 위한 인류의 노력이 한창이지만, 앞으로 직면할 더 심각한 문제는 바로 ‘지구 온난화’일 것이다. 기후…

더보기

서울 오피스 가격도 뛰었다…2분기 상승률 세계 최고

서울에서 아파트값뿐 아니라 상업용 부동산 가격도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시대, 호텔보다 창고가 돈이 더 된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리츠(REITs·부동산투자신탁) 중에는 좀 특이한 사업모델을 갖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 바로 셀프 …

더보기

서울 재개발·재건축 정보 한눈에···서울시, '정비사업 정보몽땅' 오픈

정비사업 조합포털 ‘정비사업 정보몽땅’ 홈페이지 모습 / 서울시



더보기


집, 주거공간을 넘어 일터가 되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는 “인류는 향후 20년간 가장 큰 직업의 변화를 경험할 것이며 배움과 학습 또한 예상보…

더보기

‘직방’ 가상 오피스 ‘메타폴리스’ 출근해보니

페이스북 가상간담회 현장. 현실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는 ‘메타버스’ 바람이 기업 근무 환경에도 불고 있다. [페이스북 제공]

‘가상 오피스로 출근!’


꼬마빌딩 사기 전 알아둬야 할 세금

주택에 대한 세금이 전방위로 강화되면서 자산가들은 상업용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중에서도 20억원에서 50억원 사이의 ‘꼬마빌딩’은 매물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다. 꼬마빌딩 매입 전 알아둬야 할 세금 문제들을 살펴봤다.


엠디엠, 신영, HMG...국내 디벨로퍼들, LH 기능 축소에 존재감UP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김현준) 직원들의 집단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LH의 조직과 기능을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자 MDM, 신영, 피데스개발을 비롯한 국내 디벨로퍼(developer)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LH의 주요 업무의 하나인 부동산 개발을 디벨로퍼가 대신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디벨로퍼란 빈 땅이나 소외된 부동산을 개발해 가치를 높…

더보기

일본 도쿄, 세계 부동산투자 4위로 밀려

올 상반기(1~6월) 일본 수도권 부동산 투자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으로 건물 매입 시 중과 대상일까?

#. 서울시 송파구에 살고있는 A씨(60)는 법인을 설립해 서울 신촌에 상가를 40억원에 매입하려고 한다. 그러나 법인으로 취득할 경우 높은 취득세를 부담한다고 들어 상가 매입을 고민하고 있다. 해결 방법은 없을까? 위 사례는 많은 임대사업자가 건물을 취득할 경우 고민하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가 임대용 건물을 취득할 경우 취득가액의 4.6%의 취득세, 농어촌특…

더보기

성남 재개발 예정지에 집 43채 사둔 LH직원 구속…150억원 차익

경기도 성남의 재개발과 관련한 내부정보를 이용해 투기에 나서 150여억 원의 차익을 챙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이 경찰에 구속됐다.

부동산 투기의혹 (PG)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송병일 대…

더보기

공시가 13억 넘으면 공동명의라도 '1주택 특례' 신청 고려해야

올해 종합부동산세제에는 큰 변화가 있었다. 1가구 1주택자의 공제액이 9억원에서 11억원으로 상향된 것이다. 부부 공동명의로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이전처럼 각각 6억원까지만 공제가 이뤄진다. 하지만 부부 공동명의더라도 1주택 특례를 신청하면 완화된 1주택자 종부세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다만 소유 주택의공시가격에 따라 유불리가 갈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

더보기

위드 코로나' 맞춤 CJ의 '원격 근무' 실험

‘위드(with) 코로나 시대’에 맞춰 CJ의 원격 근무 실험이 시작됐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녀 이경후 부사장이 재직 중인CJ ENM이 ‘워케이션(일+휴가의 합성어)’을 시범 도입했다.


경기도 '가로주택정비' 333곳 시행…작년 대비 7.7배 급증 '인기'

미니 재건축'으로 일컬어지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반값 수수료, VR매물…부동산 중개시장에 부는 ‘프롭테크’ 바람

최근 아파트 매입을 결심한 직장인 황모 씨(32)는 하루에도 몇 번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을 들여다본다. 예전 같으면 평일에 휴가 쓰거나 주말을 이용해 부동산 중개업소를 찾았겠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다. 앱에서 원하는 아파트 단지만 선택하면 3차원(3D) 지도로 동·호수별 평면과 조망, 실시간 채광까지 확인할 수 있다. 황 씨는 “현장을 직접 가보는 것보…

더보기

미니창고 다락, 공실 제로 솔루션 출시

미니창고 다락이 공실 제로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케아도 뛰어든 홈 인테리어 사업...가구업계 격전지로

가구 업계 1위 기업인 한샘에 이어 다국적 기업 이케아도 홈인테리어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면서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도 심화할 전망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한샘은 집 공간 전체를 리모델링 하는 리하우스 패키지 사업을 향후 5년 주요 사업 전략으로 삼았다. 한샘은 국내 시장에서 전체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것을 파악하고 2016년부터 한샘리하우스 사업을 키워…

더보기

상속재산 재분할, 세금 신고기한내 마쳐야

원본보기

상속이 일어나면 상속인들은 피상속인의 재산을 나눠 가지게 된다. 분할 방법은 유언에 따라 진행될 수도 있고, 협의나 조정 또는 심판에 의해 이뤄질 수도 있다. 친인척 관계가 아닌 다른 이에게 상속이 이뤄지면 심판까지 가는 사례도 있지만, 통상 상속은 가족들에게 이뤄지는 만큼 상속인들끼리 협의해 재산을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상속의 경우 재…

더보기


백화점과 골목상권 사이

최근 백화점 2분기 실적이 나왔다. '빅3' 백화점의 매출이 전년 동기에 비해 적게는 10%, 크게는 30% 가까이 상승했다. 골목상권은 정반대다. 7월 서울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후 음식점 매출이 50% 이상 떨어진 골목상권 이야기는 흔히 듣는 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