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주거용 / 재개발정비 / 재정비구역

공공재개발 눈 돌리는 신통기획 탈락지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 재개발 공모에 지원했다가 탈락한 지역 곳곳에서 이달 말부터 시작되는 공공재개발 도전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슈퍼카 집 안에 주차"…350억 펜트하우스 강남에 들어선다

사진=워너청담 홈페이지 화면 캡처

집안 내부에 포르쉐, 람보르기니 같은 수퍼카를 …

더보기

말 많고, 탈 많은' 광주풍향재개발 속도 내나

전임 조합장 등이 뇌물을 받아 처벌받고, 시공사로 선정된 건설사가 불법 홍보 혐의로 수사를 받는 등 잡음이 잇따른 광주 북구 풍향구역 재개발사업이 시공사를 변경해 사업추진해 속도를 낼지 관심이다.


"인천 화수·화평재개발 구역서 화도진지 유적 가능성"

재개발로 철거 위기에 놓인 인천도시산업선교회(현 미문의 일꾼교회) 존치 대책위원회가 16일 재개발 사업 구역 내에서 화도진지 유적이 나올 수 있다며 발굴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오세훈 시장 "서울 개발 가용지 없어...재개발·재건축 총력"

오세훈 서울시장이 도심 재개발, 재건축을 통해 신규 주택공급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내 신규 공공택지 개발이 가능한 부지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오 시장은 2025년까지 재개발, 재건축을 통해 18만5000호를 공급(구역지정 기준)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전성기 맞은 리모델링]서울·경기 93개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사업성이 관건

바야흐로 리모델링 전성시대다. 콧대 높은 강남권을 중심으로 리모델링 열풍이 불며 수도권 전체에서 인기를 끄는 양상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흐름이 '반짝' 인기에 그치지 않고 확고히 자리 잡기 위해서는 사업성이 높은 수직 증축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수직 증축을 막고 있는 높은 규제 허들을 낮춰 꽉 막힌 숨통을 틔워줘야 한다는 것이다.
더보기


꿩 먹고 알 먹고"…합정역 당산역 이수역 논현역 '역세권활성화사업' 4개소 추가 선정

역세권 활성화사업 신규대상지 등 현황 [사진 = 서울시]

서울시가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을 고밀·복합개발해 주택공급과 균형발전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역세권 활성화사업' 신규 대상지 4개소를 추가 선정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월 3개소(삼양사거리역·공덕역·둔촌동역)을 1차로 선정한 바 있다.



방배6·한강맨션·불광5…정비사업 수주전 '후끈'

한강맨션 재건축 조감도

서초구 ‘방배6구역’부터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은평구 ‘불광5구역’ 등 서울 주요 재개발·재건축 단지가 연말 연초 잇따라 시공사 선정에 나선다. 서울의 재건축·재개발 등 도시개발사업…

더보기

서울시 역세권 고밀개발…합정·당산·이수·논현역 추가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사업 신규 대상지 등 현황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아파트 지을 땅 없다…대형 건설사 리모델링 열풍

새 아파트를 지을 땅이 부족해지고 있는 데다 노후 주택이 늘어나면서 건설업계에 리모델링 열풍이 불고 있다. 비주류 시장으로 여겨지던 리모델링 사업은 최근 시장이 커지면서 대형 건설사들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분위기다.


문턱 높아진 '정비사업' 수주...대형 건설사들도 경쟁 포화

최근 몇 년간 국내 주택 시장이 활황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도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다만 정비사업을 수주하려는 건설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그만큼 시공사 선정과 관련된 문턱도 높아지고 있다.


재건축 대안 리모델링 달아오른다"…수도권 단지 93곳 뛰어들었다

부동산 가격 상승과 재건축·재개발 규제가 맞물리면서 아파트를 리모델링하는 단지가 급증하고 있다.


광명 7구역 공공재개발 확대 추진…총 2천874세대 공급

광명 7구역 공공재개발 확대 편입구역

경기도는 광명 7구역(광명동) 공공재개발 사업을 당초 계획보다 368세대(2만6천97㎡) 늘려 총 2천874세대(11만9천791㎡) 규모로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30년 거주 통합공공임대 매년 7만가구 공급

정부가 내년 1월 과천 지식정보타운, 남양주 별내 등 주요 입지에 1181가구를 시작으로 매년 통합공공임대 7만가구를 공급한다. 통합공공임대와 연계해 3~4인 가구가 선호하는 중형주택(전용 60~85㎡)도 신규 도입된다. 전문가들은 공공임대주택 공실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인기 입지 위주의 공급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최초의 선수촌 아파트 워커힐, 외국인 선수들은 “원더풀”

1978년, 한국 역사상 최초로 유치한 세계선수권대회가 서울에서 열렸다. 제42회 세계사격선수권대회다. 앞선1970년 제6회 아시안게임 때 서울 유치를 성공하고도 선수들과 관광객을 맞아들일 경기장과 숙박시설, 재원(財源)이 없다는 이유로 개최권을 자진 반납해 국제 사회에서 망신을 당한 직후였다. 한국 스포츠 사상 처음으로 개최한 이 사격선수권대회를 맞아 정부가 바삐 …

더보기

청량리 영등포 철도 역사위 공공임대…소음 진동 전혀 못느낀다는데

앞으로 만들어지는 철도 노선 역사 위에 '공공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다. 철도역사 인근 용지를 확보해 민간분양을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강남 넘은 용산?"…용산 집값 '나홀로' 강세 왜?

지난 7일 서울 용산구 이촌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각종 개발 호재로 인한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여전히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민 60% 동의하면 사타" 부산 재건축·재개발 추진 봇물

부산시의 도시 정비 활성화 정책에 따라 재개발·재건축 사전타당성 준비가 봇물 터지듯 밀려들고 있다. 도시 정비 사업을 주민이 주도할 수 있도록 법이 바뀐 데다, 부동산에 대한 기대 심리가 높아지면서 ‘일단 추진하자’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개포동 통합 재건축 3천가구 대단지로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 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에 힘입어 '통합재건축'에 시동을 걸었던 서울 강남구 개포동 경남·우성3차·현대1차 아파트가 정비구역 신청을 위한 주민 동의율을 충족했다. 아파트명 앞 글자를 따서 '경우현'으로 불리는 세 단지는 서울 강남구에서 민영 아파트가 자발적으로 연대해 통합재건축을 추진하는 첫 사례다. 세 단지는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