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주거용 / 재개발정비 / 재정비구역

콧대 높던 강남 재건축 단지, 신통기획으로 급전환한 이유는?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들이 '오세훈표 재건축 사업'인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데는 서울시의 각종 인센티브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공사기간 단축과 높이 규제 완화 같은 굵직한 제안이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 등 각종 불이익을 상쇄할 정도로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22평 집, 36평 됐어요"…재건축 막히자 너도나도 리모델링

6일 오전 방문한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더샵트리에' 아파트 공사 현장. 오는 10일 입주를 앞두고 마무리 조경작업이 한창이다. 이 단지는 15층 건물 2개동, 232가구의 소규모 단지였던 개포우성9차 아파트를 리모델링해 만든 아파트다.


둔촌주공 분양 '안갯속'…조합·시공사 갈등, 청약대기자들 '한숨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단지인 둔촌주공(둔촌올림픽파크에비뉴포레) 분양일정이 또 차질을 빚게 생겼다. 조합과 시공사 간 공사비 증액 문제를 놓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

더보기

살아보니 좋아요"…'호텔전세' 비아냥 듣던 청년공유주택의 반전

작년 11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청년공유주택 1호 사업으로 문을 연 '안암생활'이 어느덧 입주 1년째를 맞았다. 기존 '리첸 카운티 관광호텔'을 공유주택으로 리모델링한 주거시설로 1인 가구인 입주민 122명은 개인 침실 외에 주방·거실·식당 등의 공간을 공유하며 살아간다.

입주민 "자연스러운 커뮤니티 형성이 가장 큰 장점"

전세…

더보기

부평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에 45층 아파트 들어선다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노선이 정차하는 지역의 부동산이 연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GTX-C노선이 확정된 인덕원역이 있는 안양시 동안구의 매매가격지수는 지난 5월 31일 대비 11월에 16.4%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사 공동 시공은 안돼"…재개발 사업 곳곳서 삐걱

두 개 이상 건설사가 연합해 공동으로 시공을 맡는 '컨소시엄'이 건설 업계에서 활발하지만 정작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곳곳에서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며 사업 추진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정비사업장에서는 컨소시엄 형태로 건설사가 시공에 참여하면 고급 아파트 브랜드 유치가 힘들고, 향후 하자 문제 발생 시 대응이 어려워진다는 등 이유로 시공사 …

더보기

내년 대선 결과 지켜보자"…안전진단 미루는 서울 재건축 단지

서울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노후 단지들이 최종 관문인 2차 정밀안전진단 신청을 미루고 있다.


서울시, 마장세림·신반포16차 재건축 변경안 수정가결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가 마장세림·신반포16차 재건축 정비계획안과 창신1~4구역 정비구역 지정 등 주택 공급안을 심의…

더보기

창신1동, 4개 구역으로 나눠 정비사업 추진한다

30년 이상된 노후·불량 건축물이 95%이상 밀집된 창신1동 일대가 도시기능 회복을 위한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됐다.


안전성 의문" 백현동 '옹벽 아파트' 준공 승인 반려… 주민들, 소유권 행사 못한다

▲ 국민의힘 이재명비리 국민검증특별위원회(이재명특위)가 지난달 2일 경기 성남시 백현동 부지에서 긴급 현장회의를 열고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50m 높이의 옹벽 앞에 건설된 성남시 백현동 판교A아파트(전용…

더보기

노후주택 밀집' 성남시 태평동, 아파트촌 탈바꿈 시동

노후주택 밀집 지역인 경기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 일대가 아파트촌으로 탈바꿈에 나선다. 서울 강남 수서, 송파구와 가까운 입지적 장점 때문에 주택 수요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기 신도시 '속도'…부천 대장·고양 창릉 지구계획 확정

고양창릉 신도시 조감도

[비욘드포스트 유제원 기자]


3기 신도시인 부천대장(342만㎡)과 고양창릉(789만㎡) 지구계획이 확정됐다. 이들 신도시에서는 각각 1만9500가구, 3만8000가구의 주택이 새로 조성된다.

30일 국토교…

더보기

의왕시 전용 84㎡가 '8.5억'…'누구나집' 6곳 사업자 선정

제일건설 컨소시엄이 제출한 의왕초평 A2지구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정부가 저렴한 임대료로 10년 장기 거주하고 확정 분양가로 우선 분양을 받는 '누구나집'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김포 북변구역 6300여 가구 재개발 '속도'

경기 김포시 북변동 북변 3·4·5구역 재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세 구역은 2019년 9월 개통한 김포골드라인 걸포북변역 인근에 있다. 걸포북변역은 향후 검단신도시를 지나 경기 고양 킨텍스로 이어지는 인천2호선 일산연장선이 지난다. 이들 세 구역 정비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이 일대에 6300여 가구가 새로 들어서게 된다.


누구나집' 분양가 6억~8억원대…2025년 첫 입주

임차료를 내며 10년간 거주한 뒤 미리 정해진 가격에 분양받을 수 있는 '누구나집'의 확정 분양가가 공개됐다. 시장에서는 분양가 수준이 적정한지를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29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도시공사(iH)는 화성 능동·의왕 초평·인천 검단 등 누구나집 시범사업지 6곳에 대한 공모 결과와 확정 분양가를 발표했다.


리모델링, 교통부담금 줄어든다

앞으로 재건축·재개발뿐 아니라 리모델링 사업에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이 완화된다. 정부 규제로 재건축 추진이 여의치 않은 가운데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리모델링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신길2, 제물포역 인근 등 도심 고밀개발 후보지 5곳 2차 예정지구지정

도심 고밀개발 후보지로 서울 신길2구역과 인천 제물포역 인근을 비롯한 5곳이 추가돼 예정지구지정 수순을 밟는다.


국토교통부와 인천시는 28일 △서울 신길2구역(저층주거지, 6.0만㎡) △서울 쌍문역 서측(역세권, 4.1만㎡) △서울 덕성여대 인근(저층주거지, 3.9만㎡) △인천 제물포역 인근(역세권, 9.9만㎡) △경기 부천원미(저층주거지, 6.6만㎡) 등 5곳을 도심 공공…

더보기

금천구 기아차 부지에 산업·주거복합시설 건립…심의 통과

기아자동차 부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조감도

서울시는 26일 제10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소위원회를 열어 '금천구심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 및 기아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28일 밝혔다.


20년 돈 묵힐 각오 재개발 투자···손해 안 보려면

'집테크'의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청약이죠. 청약 통장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그리고 상대적으로 적은 초기 자본으로 자신의 집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 아파트는 대체로 도심 외곽에 위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물량이 택지지구에서 공급되기 때문인데요.(물론 도심 물량도 있지만 쥐꼬리만한…)


강북 알짜 재개발 '한남2구역' 사업시행인가…1537가구로 탈바꿈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지인 '한남뉴타운'에서 한남3구역에 이어 한남2구역도 사업시행인가를 얻어 사업속도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