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주거용 / 재개발정비 / 재정비구역

인천 청년 행복주택 공실률 높아...활용대책 시급

청년들의 안정적 주거환경을 위한 ‘행복주택’의 인천지역 장기 공실률이 수도권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들의 안정적 주거환경에 대한 열망이 높은 만큼 장기 공실의 활용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여의도 목화, 독자 재건축 추진 "한강뷰 확보…통합사업 반대"

서울 여의도 한강변 재건축 단지 중 하나인 목화아파트가 서울시의 통합 재건축 계획에 반발하면서 독자적으로 조합 설립을 추진한다.


재개발 입주권 유혹…신축 빌라 분양사기 주의보

12일 서울 광진구의 한 공인중개업소. 재개발 시 아파트 입주권이 나오는 다세대, 연립 등 빌라 매물을 찾는다고 하자 공인중개사는 분양 중인 신축 빌라 팸플릿을 꺼냈다. 이 빌라는 전용 23m²에 방 2개짜리 소형이었지만 가격은 6억7000만 원에 달했다.


쿼드러플 변수'에 주택 거래 한파…매매도 전세도 잘 안 나가

주택 시장이 대출 규제와 기준 금리 인상, 종합부동산세 부과, 내년 대통령 선거 등 '쿼드러플(4중) 변수'로 사실상 '올스톱'된 분위기다.


천호동 3-2구역 '오세훈표 재개발' 속도 낸다

서울 강동구 천호동 일대 정비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1~6구역에 이르는 재정비촉진구역 천호동397의 419일대(가칭 천호3-2구역)가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 재개발에 나선다. 천호동 일대는 지하철 5호선과 8호선이 도보권에 있는 더블역세권…

더보기

조단위' 부산 재개발, 잇단 소송전에 몸살

부산에 대규모 재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곳곳에서 고소와 소송 등이 난무하는 등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1조원 안팎의 공사비가 투입되다 보니 각종 비리 혐의가 불거져 공사 차질 등으로 인한 입주 지연 피해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정비사업 복귀한 '삼성물산의 힘'…수주전 8전8승

삼성물산이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을 앞세워 재건축 등 도시 정비사업 수주전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 들어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남’ 아파트 리모델링 등 4개 단지, 총 9117억원 규모 사업을 따낸 데 이어 최근 용산구 이촌동 ‘이촌코오롱’(사진) 아파트 리모델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삼성물산은 작년 4월 5년 만에 정비사업 시장에 복…

더보기

제 2의 '한남더힐' 만들자…땅값 급등에 특급호텔 '대변신'

주변 부지가 개발될 예정인 서울 남산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 /한경DB

남산 자락에 자리잡은 그랜드하얏트호텔은 뒤쪽으로 남산을 안고 있고 앞쪽으로는 한강을 조망할 수 있어 부동산 전문가들 사이에선 "주택으로 조성되면 가치가 높을 것"이…

더보기

'과천 유일 재개발' 주암동 장군마을 사업계획 승인

경기 과천시 주암동 장군마을(조감도)이 최근 사업시행계획 승인을 받는 등 재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장군마을은 행정구역은 과천시에 속하지만 양재천과 양재시민의숲, 서초문화예술공원 등이 바로 옆에 있어 사실상 서울 양재생활권으로 분류된다.


재건축도 공공서 민간주도로 속속 선회

공공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다 최근 민간 정비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한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4월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이후 오세훈 시장 주도로 서울시가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나선 가운데 최근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확정된 윤석열 후보가 재건축·재개발 완화 공약을 들고나오면서 기존에 공공 개발을 시도했던 사업 지역의 이…

더보기

오세훈표 재개발' 택한 대치 미도·여의도 시범…압구정 현대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신현대(현대 9·11·12차) 아파트.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강남 재건축 '대어'로 꼽히는 '압구정 현대'가 서울시가 모집 중인 신속통합기획의 문을 두드릴지 정비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특별건축구역 노리자”… 신반포19차·25차, 통합재건축 첫발

서울 서초구 신반포19차와 신반포25차가 6년여간 논의했던 통합재건축에 마침내 합의했다.

그래픽=이은현

더보기


현금 부자들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의무 없는 경매로 몰린다"…서울 아파트·경기 인천 빌라 불장

시중은행의 대출 강화, 금리 상승 여파로 아파트 매매가 사실상 어려운 수요자들이 대체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방 1~2개를 갖춘 주거용 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주택)이 최근 불장을 이루는 이유다.


서울내 소규모재건축사업도 공공참여 추진…12일부터 공모

국토교통부는 12일부터 서울시내 ‘공공참여 소규모재건축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월계 ‘미·미·삼’도 첫 관문 통과···불붙은 노원구 재건축


서울 강북의 최대 재건축 단지 중 하나로 꼽히는 노원구 월계동 시영아파트(미성…

더보기

강남 똘똘한 한채…주담대 막혔는데 어떻게 샀을까

2019년 12·16 대책으로 시가 15억원 초과 주택에 대한 담보대출이 금지됐으나 지난해에도 초고가 아파트의 가격 상승세는 꺾이지 않았다. 주택담보대출을 한 푼도 받을 수 없는데 무슨 돈으로 이런 초고가 아파트를 샀을까.

15억원이 넘는 아파트를 산 ‘현금부자’들의 자금 출처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강남권의 대표적 초고가 아파트 단지인 압구정 현대, 반포 …

더보기

대치 미도·여의도 시범, ‘오세훈표 재건축’ 신청…이달내 선정 여부 결정

서울 재건축 지형도를 바꿀 수 있는 대치동 한보미도맨션(대치 미도)과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핵심 주택공…

더보기

공덕동 개발 '활기'…마포현대 정밀진단 통과

서울 공덕동 일대 마포현대, 공덕1구역 등 노후 지역에서 정비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마포구 내 새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를 지속하면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지하철 5·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환승역인 공덕역과 5호선 애오개역이 인접해 도심 접근성이 뛰어난 게 장점이다. 정비 사업이 탄력을 받으면서 개별 지역 …

더보기

개발·교통 호재 쏟아진 안산 '재건축 신바람'

각종 개발과 교통 호재로 안산의 아파트 값이 올해 크게 뛰면서 재건축 및 재개발 등 정비 사업도 수년 만에 다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오세훈 약속에도 국토부 몽니는 여전?… 재건축 진도 못 나가는 목동·상계동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전 ‘1년 내 성과도출’을 공언한 상계동·목동 재건축 단지에서 ‘정밀안전진단’…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