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형사부동산 전문변호사의 생활법률] 계약해지와 중개수수료

A씨는 상가건물을 임차하려고 개업공인중개인 B씨를 통해 계약을 했었는데 나중에 잔금을 치르려 하니 아무래도 권리금을 너무 비싸게 책정한 것 같아 계약금 300만원을 포기하고 계약을 해지하였다. 그럼에도 B씨는 A씨에게 중개수수료를 달라고 요구하는데 B씨의 주장은 타당한가?


서울 아파트 리모델링 '임대주택 의무화' 안하기로

서울시가 이르면 이달 말 리모델링 기본계획 재정비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리모델링은 재건축과 달리 기부채납 등 공공성 확보에 대한 별도 규정이 없다. 이번 재정비안에는 용적률 완화를 적용받는 리모델링 단지들도 공공기여가 가능하도록 커뮤니티 개방, 임대주택 건립 등 구체적인 선택 항목을 담을 방침이다. 다만 리모델링 추진 단지 주민들의 반발이 큰 임대주택 도…

더보기

과천시, 3만㎡ 미만 단절토지 20개소 개발제한구역 해제 추진

과천시는 3만㎡ 미만의 단절토지 20개소에 대해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 중이라고 7일 밝혔다.


서울시, 지역주택조합 정보공개 일원화…제도개선 추진

지역주택조합사업 홈페이지 개설(예시)

서울시는 지역주택조합의 사업 정보를 시의 정비사업 종합포털에 공개하도록 의무화하는 법·조례 개선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미국이라면 화천대유 논란 없다…PFV 개발사업 ‘허점’

[쿠키뉴스] 유수환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추진한 성남 대장지구 개발사업이 특혜 의혹으로 불거지자 기존의 민관 개발사업(민간과 공공합작)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점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서울 위협하는 판교] 강남·광화문·여의도 잇는 4번째 권역으로

판교가 서울의 대표 업무지구 자리를 넘보고 있다. 과거엔 강남권역의 부수적 업무지구 성격이 강했다면, 최근에는 강남·광화문·여의도에 이어 네 번째 핵심 권역으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스마트오피스’에 진심인 스타트업...“어느새 직원 복지 자리잡았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재택근무·원격근무가 일상화하면서 거점별 오피스를 마련하는 스타트업이 늘어나고 있다. 밀집된 사무실에서 벗어나 재택근무를 도입한 지난해만 해도 방역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올해부터는 재택·원격 근무의 효율성에 대해 논의되고, 이제는 거점 오피스 유무가 직원 복지와 연결되는 분위기다. 특히, 개발자 채용난을 겪고 있는 스…

더보기

정해진 자리는 없지만 사무실 맞습니다

롯데칠성음료가 서울 서부권역에 마련한 거점 오피스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는 모습 롯데칠성음료 제공

롯데푸드 스마트오피스의 오픈 업무 공간 롯데푸드 제공


롯데 식품 계열사들이 경직된 대기…

더보기

[개발이냐 보존이냐]③ 문화재인가 흉물인가… 노후 아파트 ‘한 동 남기기’ 둘러싼 논란

지난 7월 서울시 건축위원회는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1·2·4주구) 재건축사업 심의에서 “노후 아파트 흔적…

더보기

[개발이냐 보존이냐]② 모호한 규정이 낳은 검단신도시 건설중단… “3기 신도시에서도 반복될 일”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인근에 20층까지 지은 아파트가 철거 위기에 놓여있다. 문화재청이 이 아파트가 심의를 거치지 않았…

더보기

[개발이냐 보존이냐]① “문화재가 나왔다고요? 공사 잠정 중단입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인근에 20층까지 지은 아파트가 철거 위기에 놓여있다. 문화재청이 이 아파트가 심의를 거치지 않았…

더보기

서울 상업용 부동산도 1년새 43% 뛰었다

주택뿐 아니라 서울 상업용 부동산 가격이 지난 1년간 43%나 급등했다. 늘어난 유동성에 따른 투자 확대와 높은 임대 수익으로 해외 자금까지 대거 유입되면서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 호황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더보기

공장 이전할 땐 과세특례 적극 활용을

기업이 업종 변경, 설비 증축 등 여러 이유로 공장을 이전하는 일이 생기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 부담은 공장을 이전하는 데 제약 요인이 될 수 있다.


견본주택은 가라"…건설업계, 色다른 '갤러리' 열전

건설사들이 자사의 주거 브랜드 철학과 기술력을 담아낸 갤러리를 선보이면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혀 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주거상품을 선보일 수 있는 견본주택의 문은 굳게 닫혔지만, 브랜드 경험이 가능한 공간을 마련하며 상품 가치를 높이고 있다.


재개발조합이 주거이전비 안줬다면 건물 써도 된다

토지 수용이 결정된 기존 주민이 해당 건물을 계속 점유하면서 임대료를 챙기자 재개발조합이 부당이득을 반환해 달라고 소송을 걸었지만 패소했다. 주택 재개발 사업 과정에서 조합이 기존 가구에 주거 이전비를 지급하지 않았다면 보상 절차가 마무리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하숙→기숙사 지나 ‘공유 주거’…“새 라이프스타일 원해”

1인 가구를 위한 공유주거 상품이 진화하고 있다. 70~80년대 하숙집에서 시작해 90년대 대학기숙사를 지나 다양한 테마를 가진 공유주택까지 세분화되는 모습이다. 코로나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장기화 되고 재택근무, 원격 교육 비중이 늘어난데다 국내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소형 오피스텔 가격을 밀어 올리는 상황이 겹치면서 MZ세대가 주목하는 주거 상…

더보기

한화투자증권, 스마트워크 도입…"주중 최대 3일 재택근무"

한화투자증권(대표이사 권희백)은 주중 최대 3일을 재택으로 근무하는 ‘Smart Work(스마트워크)’를 도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급변하는 디지털시대에 새롭고 도전적인 방식으로 일하기 위함이란 설명이다.


[상속의 시대③] 상속 준비, 선택이 아닌 필수

한때 상속세 내는 것 자체가 부의 상징이던 시절이 있었다. 상속재산이 있다 하더라도 망인의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는 10억 원,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도 5억 원까지는 공제가 이루어져, 망인이 소유한 재산 합계액이 5억 원을 넘지 않는다면, 상속세는 그야말로 다른 세상의 이야기에 불과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사이 변수가 생겼다. 최근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르면…

더보기

[상속의 시대②] 중소기업 오너의 ‘상속리스크’ 피하는 법 - 줄이고 준비하자

중소기업, 특히 비상장사 오너의 ‘상속리스크’를 피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은 ‘줄이고 미리 준비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상속의 시대①] 중소기업의 ‘상속리스크’, 기업 가치를 아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최근 재계에 때 아닌 ‘상속세 폭탄’ 경계령이 내려졌다. 그 동안 우리 경제를 이끌었던 재벌 총수들의 사망과 퇴진이 이어지면서 재계 오너 일가들이 상속세 재원 마련을 위해 잇따라 자산 처분에 나섰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대로 우리나라 상속세율은 과세표준 30억 원을 초과할 경우 최대 50%에 이르는 등 OECD국가들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상속세 및 증여세법, 이하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