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경제동향 / 산업동향 / 기타이슈

나도 살까" 가상부동산 열풍…거품 논란도

메타버스, 블록체인, 대체불가능토큰(NFT) 열풍을 타고 가상 부동산 투자가 활황을 보이고 있다. 메타버스 속 가상 부동산을 소유하고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면서 큰 수익을 기대하고 선점하는 이가 늘고 있어서다. 그러나 수익모델이 모호하고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가상 부동산 투자 위험성에 대한 우려도 함께 나온다. 가상 부동산 가치는 해당 부동산을 …

더보기

거점·플랫폼·라이더' 다 확보한 GS리테일, 퀵커머스 투자 결실 맺나

플랫폼에인재까지영입하며GS리테일(대표이사허연수)이퀵커머스(즉시배송 서비스)를강화하고있다.

지난1일GS리테일이정기임원인사를실시했다.포인…

더보기

기름만으론 못산다… 주유소의 이유 있는 변신

전국의 주유소들이 물류센터부터 중고거래 플랫폼, 태양광 발전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까지 탄탄한 수익성을 담보하던 주유소 사업이 탈탄소 흐름에 따라 생존의 기로에 섰기 때문이다. 휘발유·경유, 정유사 매출 40~50% 차지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전국 주유소는 2010년 1만3004개로 정점을 찍은 후 매년 …

더보기

코로나19 위기에도 국내 100대 기업 매출·순이익 모두 늘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위기 속에서도 지난해 국내 100대 기업의 매출과 순이익은 모두 전년 대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탁사 13곳 프롭테크로 맞붙는다

국내 신탁사 13곳이 각각 다른 프롭테크(부동산과 기술의 합성어) 컨소시엄에 참여하면서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피데스개발, '2022~2023 공간 7대 트렌드' 발표

2022~2023년에는 기존 패러다임 초월하는 공간 수요가 두드러지면서 이에 맞는 공간 개발, 공간서비스 창출이 요구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은행권, 공동점포 운영 합리화 방안 '고심'

은행권이 공동점포 운영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있다. 고객과 오프라인 접점을 완전히 없앨 수 없는 대형 은행들을 중심으로 점포의 고비용 구조를 타파하기 위한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 다만 은행별로 점포 운영 형태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결론이 나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화장품업계가 펫시장’에 잇달아 진출하는 이유...왜?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가 6조원에 육박하면서 국내 화장품 업계가 펫시장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프롭테크 폭풍성장’ 투자 4조 육박… 해외시장 공략 나선다

정보기술(IT)과 부동산을 접목한 신산업인 국내 프롭테크업계가 스타트업(초기 창업회사) 투자금 규모가 최근 일년새 2조원을 훌쩍 넘어서며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구독경제의 시대]2025년 100조 시장...10명중 7명은 '구독'해봤다

최근 전 산업 분야에서 구독경제가 빠르게 확산하고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배경에는 데이터가 있다.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독을 통해 얻은 정보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


투자만 100조, 해외 프롭테크 전략은?

걸음마 단계인 우리나라와 달리 선진국들의 프롭테크(proptech) 시장은 성장 본궤도에 오른 모습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부동산 중개와 공유경제에 쏠려있지만 선진국들은 부동산 관리, 더 나아가 프로젝트 개발 및 자금조달 분야에서도 프롭테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MZ 품는 K-프롭테크, 차별화로 승부

MZ세대가 부동산 투자의 주역으로 떠오름과 함께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코로나 대유행으로 가속화된 비대면 확산과 맞물려 IT기술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 보수적인 부동산 거래 시스템은 프롭테크(Proptech) 기업들의 무대로 재편되고 있다. 높은 수수료와 불투명한 매물 정보가 균질화된 서비스, 인공지능 등으로 속속 바뀌는 중이다.


K-프롭테크 도약 및 성장과제

선진국의 프롭테크 시장 규모에 비하면, 아직은 걸음마 수준인 국내 프롭테크 시장.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은 바로 부동산 플랫폼, 그 중에서도 매물이나 중개에 치우친 프롭테크 기업이 시장의 절반 이상 차지한다는 점이다. 신 시장을 개척하기 보다는 기존의 시장을 테크(기술)라는 점을 이용해 빼앗는 수준에 불과하다 보니, 실제 매물 중개에 있어서는 공…

더보기

걸음마 뗀 ‘K-프롭테크’ 잠재력은 선진국 부동산 정보 플랫폼에서 개발, 설계, 시공으로 영역 확장

#.20대 A씨는 현재 주거지와 멀리 떨어진 직장 주변으로 집을 구하기 위해 부동산 중개 플랫폼 앱 몇 곳을 살펴봤다. 매물에 대한 정보와 가격은 물론 주변 환경, 실제 거주자들의 후기 등을 살펴볼 수 있어 직접 발품을 팔지 않고도 마음에 드는 집을 찾을 수 있었다.


한국 신흥 부자들 결혼은 재벌가와 어떻게 다를까

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김정주 넥슨 창업자 등 국내에서 손꼽히는 신흥 부자의 결혼은 과거의 재벌가와 결혼과 어떻게 다를까.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와 윤송이 전…

더보기

스타트업에 빠진 연예인들,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최근 신생기업(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연예인들이 늘고 있다. 스타트업 투자는 주로 전문 투자업체나 기업들이 관심을 보였는데, 이제는 …

더보기

해외로 나갔던 홈쇼핑사, 줄줄이 접고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

2010년대 초중반 앞다퉈 해외로 나갔던 국내 홈쇼핑사들이 속속 현지 사업 철수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 TV홈쇼핑 성장 정체의 …

더보기

빅데이터는 옛말, 이젠 '딥데이터'가 경쟁력

데이터가 넘치는 '데이터 과잉' 시대가 되면서 스타트업들이 빅데이터를 넘어 '딥(deep)데이터'로 고개를 돌리고 있다. 남들도 수집할 수 있거나 허위 정보가 섞인 빅데이터보다 남들이 모르는 구체적인 정보가 담기고 정확성까지 담보된 '딥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경쟁사가 따라오기 힘든 격차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타버스 들썩들썩…가상 부동산도 29억 원에 거래

가상 부동산이 들썩이고 있다. 가상 부동산 거래 메타버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땅이 243만 달러(약 29억 원)에 팔렸다.


韓 유통기업들은 왜 싱가포르로 눈 돌릴까

최근 들어 국내 유통기업들이 동시에 눈 돌리고 있는 해외 시장이 있다. 싱가포르다. 싱가포르 법인을 인수하거나 수출 규모를 늘리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들은 싱가포르를 해외 진출 초석으로 삼고 동남아시아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