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지역동향 / 리테일 / 상권

의정부 대규모 점포 폐업 등 계속…영세상인에 得or失

의정부지역 대규모 점포가 잇따라 철수하거나 영업을 중단하고 개설등록을 철회하고 있다.


3분기 상가 공실률 상승…복합 쇼핑공간 탈바꿈 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면서 올해 3분기 상가 공실률이 높아졌다.


다만 입지가 좋고 다른 용도로 개발할 수 있는 대형마트 거래…

더보기


롯데, 창고형 할인점에 직영 빵집 만든다

롯데쇼핑이 창고형 할인점 빅마켓에 직영 빵집을 만든다. 홈플러스의 몽블라제처럼 고객들에게 직접 구운 빵을 판매하는 브…

더보기

이마트, 시장에 뜬 노브랜드…매출 2배 늘렸다

이마트는 상생플랫폼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통해 전통시장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협력 모델을 발전시키고 있다.


벌써 가덕신공항 효과?…부산항 배후부지 국내외 기업 투자 활발

부산 신항 배후부지에 국내외 기업들이 대규모 물류 시설 투자에 나서고 있다.

더보기


과거의 롯데마트 아니다? 안산점 리뉴얼, 잠실점은 내달 '제타플렉스'로

지난해 12개 점포를 폐점하고 올 초에는 1998년 창사 이후 23년 만에 처음 전 직급 대상 희망퇴직을 실시한 롯데마트가 점포 리뉴얼을 통한…

더보기

롯데마트, 매장 리뉴얼 + '2시간 배송'으로 승부수

롯데마트가 공격적인 점포 재단장(리뉴얼)을 이어간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이후 소비심리 회복세를 타고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을 살려 다시 고객들의 발걸음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계속 증가하는 온라인 장…

더보기

명동보다 싼 임대료" 명품 브랜드에 인기 폭발…청담동의 부활

서울 강남구 청담동이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 둥지로 떠오르며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원조 ‘명품거리’로 불리는 청담동 명품거리는 지난 2년간 침체의 늪에서 고전했지만 올 들어 신규 글로벌 브랜드의 로드숍이 들어서면서 공실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서울 명동·홍대·강남·가로수길·한남 등 주요 상권의 공실률이 상승 추세…

더보기

대구로 쏠린 눈... 수성복합몰 짓는 롯데百 "경북 주도권 탈환"


롯데수성복합몰 조감도. 사진= 롯데쇼핑
유통맞수 롯데와 신세계가 경기권에서 경…

더보기

터널들은 강남 지운(地運)을 어떻게 바꿀까

산을 깎아내고 하천을 복개하는 등 원래 지형이 심하게 변한 현대 도시에서는 풍수지리학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풍수학은 바람길과 물길의 흐름을 살펴 사람이 살기에 가장 적합한 터를 찾아내는 환경지리학이라 할 수 있다. 당연히 바람을 통제하는 ‘산’과 물길을 가리키는 ‘하천’은 풍수가들의 중요한 판단 수단이 된다. 도시 건설 과정에서 산과 물이라는…

더보기

강남3구 키운 탄천…신흥 부촌 예고하는 고덕천

풍수를 몰라도 좋은 터를 찾아내는 방법이 있다. 하나는 역사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들이 태어나거나 살았던 곳, 문화재로 등록된 명소나 유적지 주변 일대는 대체로 풍수적으로 좋은 곳으로 봐도 무방하다.


서울의 미래 밥줄이 달린 용산

일반인에게는 낯설겠지만 서울에는 두 개의 용산(龍山)이 있다. 원래 용산으로 불리던 터(구(舊) 용산)와 근대에 새로 이름이 붙여진 신(新) 용산이 그것이다. 구 용산은 현재 용산구 산천동 산기슭에 자리 잡고 있는 천주교용산교회(용산성당)와 주변 일대다. 신용산은 용산역을 중심으로 용산차량사업소(철도차량기지)와 주한미군기지, 용산가족공원 등이 들어선 현재 우리가…

더보기

서울판 실리콘밸리 마곡지구, 땅 기운과 찰떡 궁합

네모 반듯하게 조성된 도로 양쪽으로 고급 고층 건물과 아파트 단지가 즐비하게 늘어선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마곡동, 가양동 일대). 이 달 중순 찬바람이 몸에 스며드는 무렵 이곳을 찾았더니 옛 모습은 온데간데 없었다. 10년 전만 해도 이곳은 서울 변두리에 있던 평범한 논밭 지대에 지나지 않았다. 서울시가 2005년 ‘서울의 경쟁력 회복, 세계도시로의 도약’이라는 …

더보기

동시 탄생한 분당과 일산, 집값 격차 커지는 이유는

‘삼십년하동 삼십년하서(三十年河東 三十年河西)’라는 중국의 유명한 속언이 있다. 누런 황토물이 흐르는 중국의 황허(黃河)가 잦은 범람으로 지형이 변해 강 동쪽에 있던 것이 서쪽으로 위치가 바뀌었다는 뜻이다. 청나라 때 만들어진 ‘유림외사(儒林外史)’에 소개돼 있는 말이다. 30년이 강조된 것은 지운(地運)의 변화에는 일정한 주기가 있다는 사실을 보…

더보기

삼성 이건희 회장이 수원에 잠든 까닭은

경기 수원시와 삼성가의 인연은 뿌리가 깊다. 수원은 삼성그룹을 대표하는 삼성전자가 시작된 곳이자, 삼성가 선영들이 자리한 곳이다. 지난 10월 말 타계한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도 수원 이목동에 장지를 마련하고 영면에 들었다.


하루 천냥이 나오는 터’…부자들 집결지 진골목 가보니

경북 대구 시내는 곳곳에 작은 하천이 발달해 장마철만 되면 물이 잠기는 ‘물의 도시’였다. 그러다가 도시 개발과 더불어 여러 하천이 복개되면서 점차 뜨거워진 도시로 변모했다. 지형의 변화는 교통과 물류의 흐름을 바꾸게 한다. 이때 번성했던 골목이 쇠락하거나, 침체돼 있던 곳이 발전하는 현상이 빚어진다. 100여년 전 근대의 역사와 문화를 품고 있는 대구 시내…

더보기

[명동 흥망성쇠②] 코로나 때문만은 아니었다

명동은 죽었다. 패션‧뷰티의 메카는 옛말이 됐다. 중심가에 늘어서 있던 노점 행렬도 이젠 자취를 감췄다. 거리에는 달고나를 팔고 있는 한 노모만이 덩그러니 남았다. ‘요즘 어떠시냐’ 말을 붙여보려다 그만뒀다. 질문도 답도 뻔할 것 같아서였다. 이미 폐점 매장의 누렇게 변한 ‘임대 문의’ 안내문들이 현재의 참담한 현실을 생생히 고발했다.



○○○ 오리지널 시리즈'…패션업계는 콘텐츠 전쟁 중

최근 오징어게임 등으로 큰 인기를 얻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가 아닌 패션업계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