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지역동향 / 리테일 / 상권

핫플레이스로 급부상 ‘서순라길’ 둘러보니, 종로 한복판에 호젓한 돌담길…인스타 ‘성지’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는 종로 익선동 상권에서 방향 감각을 유지하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좁고 복작이는 골목을 이리저리 쏘다니다 보면 어느새 길을 잃어버리기 십상이다. 그만 포기하고 지도 앱을 켜는 이가 대부분이겠으나, 그렇지 않은 어떤 이에게는 ‘인생 골목’을 만나게 되는 행운이 찾아오기도 한다. 거리 한쪽으로는 종묘의 고즈넉한 돌담이…

더보기

‘금융1번지’ 을지로로 다시 모이는 저축은행

2010년대 들어 강남으로 떠났던 저축은행들이 ‘전통의 금융 1번지’ 을지로로 돌아오면서 서울 중구 을지로 일대 저축은행들이 늘어나고 있다. 을지로는 은행·보험·증권사 같은 주요 금융회사 본사가 모여 있고, 한국은행과 전국은행연합회를 포함한 유관기관이나 협회까지 자리 잡고 있어 여의도와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금융가로 꼽힌다.


폐점 대신, ○○○”…이커머스 공세 맞선 대형마트 3사, 필살기는?

대형마트들이 최근 매장 리뉴얼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에는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으로 매장 철수나 폐점이 우선됐지만 지금은 분위기가 달라졌다. 업계는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해 배송 거점 마련, 체험 영역 확대로 잠재 역량 강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서울 상권은 지금 ①] 외국인마저 끊긴 쇼핑1번지 '명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서울 상권에 발걸음이 끊겼다. 공실률과 임대료가 오르는 등 소상공인들의 고통이 가중된다. 힘든 나날을 겪는 서울 상권을 직접 찾아 소상공인들의 현실을 들여다봤다.


코로나19에 소규모 상권 충격 컸다…"거리두기·재택근무 영향"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재택근무 확산 등으로 상업용 부동산의 타격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규모 상가가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 출입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인한 일시 영업 중단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보기

양양 3,200억대 골프리조트 내년 초 착공

205만여㎡ 규모로 추진되고 있는 양양군 현남면 `양양골프리조트(샤르망)' 인허가가 최근 완료됐다. 총 3,200억여원이 투자되는 양양골프리조트는 이르면 내년 초에 토목공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오프라인 매장도 키우자”…패션업계, 코로나19 시대 생존 전략

패션업계가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에 공을 들이고 있다.


우도·성산일출봉 눌렀다… 제주여행 최고 핫플레이스는 ‘비자림’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한 비자림./제주관광공사

코로나 이후 제주관광시장에서 비대면과 웰니스 관광지가 성장한 …

더보기

쿠팡 등 온라인몰만 납품업체 수수료 늘어…백화점·마트는 줄어

지난해 대형유통업체가 납품·입점업체에 적용하는 수수료율이 전반적으로 줄었으나, 쿠팡과 쓱닷컴(SSG닷컴) 등 온라인 쇼핑몰만 수수료율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주문하고 2시간만에 배송"...롯데마트 동래점, '스마트 스토어' 변신

배송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부산지역에도 바로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점포가 생겨나고 있다.


한남동, 성수동, 남촌…식품기업들 ‘핫플’에 식당내다

베지밀로 유명한 정식품이 서울 중구 남촌에 베이커리전문점과 이탈리안레스토랑을 열었다. 1층은 베이커리 전문점 '넬보스코 남촌빵집', 2층은 '넬보스코 이탈리안 레스토랑', 3층은 제빵연구소와 원두 로스팅룸으로 꾸며졌다. 정식품 제공



강남에 매장 낸 명품 앱... 플랫폼 업계, 오프라인 진출 가속화

지난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대로변의 한 매장이 ‘명품족’들로 북적였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이 문…

더보기

코로나에도 살아남은 MZ 핫플레이스, 한국의 브루클린 ‘성수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붙는 별칭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유동인구가 급감하면서 명동, 홍대, 강남 등 서울 인기 상권이 절체절명 위기를 맞았지만 성수동만은 예외다. ‘MZ세대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덕분에 젊은 층 수요가 끊이지 않으면서 상권이 그야말로 불야성이다. IT 대기업, 유망 스타트업이 서울 강남권, 경기 판교신도시를 떠나 성수동으로 몰려들면서 ‘…

더보기

이디야 1%대 폐점률 신화 깨졌다

커피전문점 이디야가 자랑하던 ‘1%대 폐점률’이 무너진 것으로 단독 확인됐다. 더스쿠프(The SCOOP)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이디야의 폐점률은 2.8%로 치솟았다. 메가커피(0.7%), 컴포즈커피(1.3%), 빽다방(1.8%) 등 경쟁업체보다 높은 폐점률이다. 한편에선 코로나19 탓이란 분석도 나오지만, 이디야의 포지셔닝이 애매…

더보기

압구정 5층짜리 백화점이 1조 벌었다···효자는 '명품 위 명품'

원본보기 원본보기

현대 압구정본점(좌)와 갤러리아 명품관(우)

압구정동의 양대 …

더보기

개점 100일' 대전 신세계, 중부상권 랜드마크로 빠른 안착

대전 신세계 외관./ 사진제공 = 신세계백화점

이미지 확대보기

신세계백화점이 대전에서 기대 매출을 초과 달성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백화점 외 호텔, 아쿠아리움, 중앙박물관 등이 서로 시너지를 내며 실적 상승을 돕고 있다.


코로나 불황에 '특화매장' 봇물…지역 상권 고려한 매장 속속 문열어

GS25 합정프리미엄점. [사진 출처 = GS리테일]

유통업계가 지역 상권을 고려한 특화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소비가 위축된 가운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대형마트가 '새 옷 갈아입기'에 진심인 이유는

대형마트가 매장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리뉴얼에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마트 광주 첨단점은 리뉴얼 오픈 이후 현재까지 10일 여간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15.5% 신장했다. 첨단점 와인매장 모습.[롯데마트 제공]


코로나 시대, 매장도 '멀티가 좋아'..한 매장 여러 업종으로 가성비 공략

코로나19 시대에 막대한 임대료를 감당하기 힘든 매장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있다. 인건비나 임대료 등의 부대 비용을 절감 이외에도 홈족, MZ세대 등 속 다양한 소비자에 맞춘 컨셉 스토어가 인기가 있다는 점도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