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지역동향 / 리테일 / 상권

미국 백화점 파산할 때… 국내 백화점은 명품 타고 '날았다'

미국 대형 유통사를 비롯한 해외 유수의 백화점들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란 거대한 암초를 만나 줄줄이 파산 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 비해 유독 한국 백화점들은 사상 최대 실적을 찍는 등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美 백화점의 충격적인 몰락… 예견된 '쇼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터진 2020년은 전 세계 백화점 업계에겐 악몽의 해였다. 미국의 경우 유명 백화점들의 파산이 줄줄이 이어지며 ‘백화점 시대 폐막’의 포문을 열었다.


치솟는 서울 상가 공실률… “코로나 지나도 문제”

서울 주요 상권의 상가 공실률이 통계 집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

더보기

광주 학동 유흥업소, 40년 만에 문 닫았다

1980년대 초부터 광주시 동구 학동에 자리 잡고 40년 남짓 영업해온 학동 유흥업소 옛 풍경. 동구청 제공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에는 1980년대 초반에 생긴 8~9곳의 술집이 있었다. 지난 6월 17명의 사상자를 낸 철거…

더보기

매장 1층 '이것'으로 꽉 채운다…롯데마트의 파격 실험

롯데마트가 1층 매장 면적의 70%를 대형 와인숍으로 바꾸는 공간 혁신을 통해 ‘집객 실험’에 나선다.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와인 상품군을 앞세워 발길이 뜸해진 소비자를 다시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대형 와인숍을 통해 소비자 1인당 평균매입액(객단가)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북촌에 설화수·오설록 매장 오픈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 전면 (사진=아모레퍼시픽)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 내부 (사진=아모레퍼시픽)


[파이낸셜뉴스] 아모레퍼시픽은 서울 종로구 북촌에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와 오설록 티하…

더보기

인천대로 주변지역개발 본격화… 인천 구도심 미추2구역 미추홀구 ‘확’ 바뀐다

인천 미추홀구 내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인천대로) 주변 지역에 대한 개발이 본격화 된다. 인천광역시는 최근 인천대로 사업 추진에 따라 주변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주변지역의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용현 등 11개 구역에 대한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지구단위계획’을 결정·고시했다.


성동구 패션봉제산업 새로운 시도, '온라인 펀딩 플랫폼' 판로 개척

서울 성동구가 先주문-後생산 방식의 온라인 플랫폼인 ‘와디즈 펀딩’에 새롭게 시도하며 지역 내 의류제조업체를 위한 새로운 판로 개척에 나섰다.



땅값에 발목 잡힌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전경.<광주일보 자료사진> 광주·전남 경계에 걸쳐 있는 함평 빛그린 산단으로 이전을 추진 중인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부지 개발사업이 아무런 진전을 보이지 못한 채 시간만 흘러가고 있다. 금호타이어 공장 이전과 맞물려 송정역 일대를 교통·물류 허브, 산업·업무·주거 융…

더보기

찬바람' 부는 광화문·논현·홍대…중대형 상가 10곳 중 2곳은 공실

썝蹂몃낫湲 븘씠肄


코로나19 장기화로 경기가 침체되면서 전통 상권인 홍대·합정, 논현역, 광화문 등에 있는 중대형 상가 10곳 중 2곳은 비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서구, 통합신청사 2026년 마곡지구에 건립…17일 선포식

서울 강서구는 17일 오후 2시 마곡지구 통합신청사 부지 옆 녹지대 광장에서 '통합신청사 건립 비전 선포식'을 열고 통합신청사 건립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쑥쑥 크는 창고형 할인점… 온라인만큼 싸고 단독 상품도 많아

온라인 장보기에 밀려 고전하는 마트업계에 창고형 할인매장이 새로운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다.


난개발 논란 ‘제주 묘산봉’ 한라그룹, 카카오와 결별 ‘사업 재추진

제주동물테마파크와 함께 도내 대표적 공유지 매각 난개발 사업으로 꼽히는 묘산봉관광지가 재추진되고 있다.


10년 놀린 수천억짜리 공터… 의과대학 유치 30년 염원 푼다

지난 12일 전남 목포시 옥암지구 내 대학부지. 6만평에 달하는 이곳에는 늦가을을 맞아 말라가는 잡초만 무성했다. 도로쪽에 인접한 부지 한 켠에는 대형 트럭 등 20여대 차량이 불법주차돼 있었다.


교촌-메쉬코리아, ‘라스트마일’ 배송 품질 높인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339770)는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와 배송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축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코로나' 터널 지나고 있는 롯데·신세계·현대百...명품 '에·루·샤'로 희비 엇갈려

국내 백화점 업계 '빅3' 인 롯데·현대·신세계백화점 3분기 실적이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를 두고 엇갈렸다.


코로나로 더 악화한 美 백화점 잔혹사…한때 최대 시어스도 타격

한때 '세계 최대 규모 소매기업'으로 시대를 풍미한 미국 백화점 체인 '시어스'(Sears)가 본사 소재지 일리노이주의 마지막 매장 문을 닫는다.


항아리 상권’ 고덕·마곡은 ‘휘파람’ 명동·홍대 등 핵심 상권은 ‘안갯속

‘위드 코로나’ 전환으로 자영업자 매출 회복 기대감이 커지는 중이다. 창업을 미뤄왔던 예비 창업자들도 다시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고민은 ‘앞으로 어떤 상권이 유망할 것인가’다. 약 2년간 유지돼온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상권 지도가 많이 바뀌었다. 과거 핵심 상권이었던 곳의 손님 발길이 뚝 끊기는가 하면, 별 볼 일 없던 작은 상권에 사람이 몰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