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지역동향 / 리테일 / 상권

코로나 못 견디고 줄줄이 매물로 나오는 호텔들

국내 호텔들이 코로나19 사태를 견디지 못하고 속속 부동산 매각에 나서고 있다. 호텔의 경영 악화를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부동산 매각 및 개발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대기업 소유 호텔 빼고는 살아남을 호텔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사진=GS샵 15일 업계에 따…

더보기

무신사·그립'이 뭐길래…삼성·신세계·애경, 앞다퉈 '노크'

코로나19 사태로비대면 소비가 대세를 이루면서오프라인 중심으로 움직이던 대형 패션·유통 대기업들이 적잖은 타격을 입었다.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소비 패턴에 대응하기 위해 이들 기업들은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펼치고 있는 스타트업에 손을 뻗고 있다.


펀마케팅’에 빠진 유통가, 이색 컬래버로 MZ 공략

컬래버레이션(컬래버)이 코로나19로 주눅든 유통가에 활력소 역할을 하고 있다. 신선하고 재밌는 컬래버 상품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지갑을 열게 만들고 있다. 이에 업계는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컬래버 상품의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쫀득한 두꺼비 마카롱과 깔라만시 컵케익(사진=CU) …

더보기

SK디앤디, 매각 불발된 '그랜드 제주 조선' 다시 품는다

5성급 호텔인 ‘그랜드 조선 제주’(옛 제주 켄싱턴 호텔)를 SK디앤디가 자회사 리츠를 통해 매입한다. 호텔의 현재 소유주 역시 SK디앤디인데 리츠 비히클(vehicle)을 활용해 사실상의 투자회수를 하는 셈이다. 현재 신세계그룹 계열인 조선호텔앤리조트가 이 호텔을 위탁 운영 중이며 리츠의 에쿼티 투자자로도 신세계그룹 측이 들어온다.


이마트 부평점 문닫자, 주변 상권까지 죽었다

규제 일변도 정책에 문을 닫는 대형마트가 늘면서 관련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지역 경기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사람이 모이는 대형시설이 없어지면 유동인구가 적어져 ‘분수효과’·‘낙수효과’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이다.


13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대형마트가 점포 효율화에 나서면서 문을 닫는 점포 수가 확연히 늘고 있다. 20…

더보기


반찬 맛집' 롯데百, 이번엔 조리명장 손맛 담은 '마스터쿡' 연다

롯데백화점이 조리명장의 요리와 반찬을 선보인다.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돌밥돌밥(돌아서면 밥, 돌아서면 밥)'이 지속되면서 집밥 수요가 폭증하자 내놓은 차별화 대응책이다.
14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롯데백화점 반찬 매출은 상반기…

더보기

삼정KPMG “코로나19로 유통업계 ‘리테일 아포칼립스’ 현상 가속화”

수년 전부터 이어지던 유통업계 지각변동이 코로나19로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 유통업의 몰락을 의미하는 ‘리테일 아포칼립스(Retail Apocalypse)’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3일 삼정KPMG가 발간…

더보기

가장 힙한 미디어 놀이터, 최초 미디어 호텔 '테이크' 준공 예정

코로나19의 대유행 이후 ‘위드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일상의 모든 기준이 새롭게 바뀌고 있다. 특히 여행과 관광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제약이 생기면서 호텔 산업의 지형에도 눈에 띄는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엑스포점' 8월 오픈…강남점엔 초대형 화장품 매장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8월 대전 지역에 새로운 점포를 열고 강남점 리뉴얼을 마무리하는 등 신성장동력 확보에 나선다.


서울 최대규모 '현대백화점 파크원'…'큰손' MZ세대 마케팅 강화

현대백화점그룹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2월 서울 여의도에 서울 최대 규모 백화점을 연다. 올해 미래 소비층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한 과감한 마케팅 실험에도 나선다.


신선식품 잡아라'…마트 품는 e커머스들

e커머스 업체들이 마트를 품에 안고 있다. e커머스와 마트는 합종연횡을 통해 업태별로 부족한 경쟁력을 보완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겠다는 포석이다. e커머스는 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신선식품·퀵커머스를 강화하고, 마트는 온라인 수요를 확보하는 윈윈(win-win) 전략을 꾀하고 있다.


강남·종로 시대는 끝났다"...바뀌는 상권 트렌드

줄곧 강남, 종로, 홍대 등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이어지던 전통 상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하나둘 무너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외식 자제 등 여파로 인해 1인·소형 오피스, 맛집 중심 등 특색 상권으로 트렌드가 옮겨지는 모양새다.


과일ㆍ빵ㆍ커피ㆍ한우…백화점 구독경제 어디까지?

현대百, '한우 정기 구독 서비스' 운영…지난해 신세계百 베이커리 구독자수 60% 늘어 백화점의 구독경제 도입이 활발하다. '구독경제'는 매달 일정한 금액을 내고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아 쓰는 경제활동을 뜻한다. (사진제공=현대백화점)


치킨' 배달음식 왕좌 내줬다…코로나로 바뀐 배달음식 순위

[사진=메쉬코리아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집밥' 소비가 늘면서 음식 배달 시장에서 한식이 배달음식의 대명사 '치킨'을 앞질렀다.

배달 대행업체 부릉을 운영하는…

더보기

대단지·오피스에 손님 바글대는 전통시장까지 업은 상권

[땅집고] 서울 서대문구 현저동에 있는 독립문. /상가의신
[땅집고]서울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은 하루 1만7000여 명이 이용한다. 독립문역 상권은 독립문역사거리 인근에 경희궁자이, 독립문삼호, 독립문극동, 천연뜨란채, 무악현대, 인왕산아이파크, 경희궁롯데캐슬 등 약 8000가구 규모의 아파트 밀집지역을 끼고 있다. 그런데 …

더보기

대구에 5성급 메리어트 호텔 문 열었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9일 대구 지역의 첫 번째 메리어트 계열 호텔인 '대구메리어트'가 개점했다고 밝혔다. 사진=메리어트 제공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9일 대구 지역의 첫 번째 메리어트 계열 호텔인 '대구 메리어트'가 개점했다고 밝혔다…

더보기

올 스위트룸 `그랜드하얏트 제주` 5성급 호텔 됐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 [사진 제공 = 롯데관광개발]

롯데관광개발은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내 `그랜드 하얏트 제주`(사진)가 제주관광협회가 시행하는 관광호텔업 등급평가에서 국내 최고 등급인 5성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장 손님 안받아도 살 수 있다…‘다크 이코노미’ 전략을 쓴다면

전자상거래와 배달 인프라를 활용, 기존 매장이나 홀의 불을 끈 채, 최소한의 인력과 투자로 운영되는 이른바 '다크 스토어'와 '다크 키친'이 파괴된 기존 상권의 빈자리를 메우며 급성장하고 있다. /일러스트=김성규 기자


햄버거 브랜드 규모 전쟁… 롯데리아 따라잡는 맘스터치

국내 햄버거 프랜차이즈 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운영하는 매장 수를 두고 선두업체들 간의 격차가 줄면서 초박빙 대결 양상이다. 업계 선두인 롯데리아와 후발주자인 맘스터치의 전국 매장 수는 10여개 차이로 좁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