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지역동향 / 리테일 / 상권

미래형 무인 편의점, 1년 만에 2.6배 증가…보안·비용 장벽은 여전

CU의 미래형 편의점인 CU삼성바이오에피스점 모습(사진=BGF리테일)

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 국내 편…

더보기

모바일쇼핑 거래액 100조원 첫 돌파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

더보기

GS수퍼마켓 '1시간내 배송' 통했다…주문 3배 늘어

GS수퍼마켓이 전국 320여개 점포를 배송센터로 이용하는 '세미다크스토어'로 '빠른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도입한 빠른 배송 서비스가 호응을 얻으며 온라인 주문, 배달 건수가 종전 대비 3배로 증가했다.

GS수퍼마켓 320여점포에서 '1시간내 빠른 배송' 시행 … 매출 237.3% 증가

GS수퍼마켓은 지난해 12월부터 전국 직영·…

더보기

더 유연해지는 유통家, 오픈마켓으로 집결…'거래액' 잡을까

최근 유통가(家)의 움직임이 더 유연해지고 있다. ‘유통 공룡’으로 불리는 대기업들도 누구나 판매자로 등록하면 온라인으로 제품을 팔 수 있는 ‘오픈마켓 서비스’를 도입하거나 준비하…

더보기

상가 권리금 3년 연속 하락… 역대 최저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으로 상가 시장의 위축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상가 가치 척도로 여겨지는 권리금이 3년 연속 하락세를 타고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2일 상가정보연구소가 한국부동산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2020년 전국 상가 평균 권리금은 4074만원으로 조사됐다. 1㎡당 평균 권리금은 52만8000원이었다.
상가정보연구소 제공 2020년…

더보기

강남·종로 시대는 끝났다"...바뀌는 상권 트렌드

줄곧 강남, 종로, 홍대 등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이어지던 전통 상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하나둘 무너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외식 자제 등 여파로 인해 1인·소형 오피스, 맛집 중심 등 특색 상권으로 트렌드가 옮겨지는 모양새다.



가장 힙하다는 성수동에 들어선 '점집'…매일 만석인 이유

온라인의 시대다. 집 앞의 마트 대신 마켓컬리가, 골목의 식당 대신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가 소비자 지갑을 열고 있다. 코로나19가 소매업의 미래를 바꾸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온라인에 주도권을 뺏긴 오프라인 공간은 이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물품보관에 중고거래까지…'플랫폼' 변신 꾀하는 편의점

편의점들이 오프라인 기반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점포를 활용한 물품보관 서비스에 이어 중고거래까지 다양하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는 비대면 중고거래 서비스업…

더보기

스무디킹’ 밀고, ‘노브랜드 버거’ 당기고···신세계푸드의 생존법

신세계푸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소비 침체, 단체 급식 중단 등으로 실적 부진에 빠진 가운데, 외식 사업 체질 개선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노브랜드 버거를 성장 동력으로 삼는 동시에 사업 다각화로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란 관측이 나…

더보기

이마트24, 오프라인 중고 플랫폼 된다...파라바라와 맞손

이마트24가 오프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변신한다.


코로나 충격…상가 임대료·권리금 '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지난해 전국 오피스·상가 등 상업용부동산의 임대료가 하락하고 공실률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부동산원은 ‘2020년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를 통해 지난해 전국 오피스(6층 이상 업무시설) 임…

더보기

건설사, 호텔업 진출로 사업 다각화

몬드리안 호텔 루프탑바, 식당 [사진=몬드리안 호텔 홈페이지]


#요진건설산업이 투자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 몬드리안 호텔…

더보기

오프라인 매장의 상식이 뒤집힌다

'토이스토리', '토르', '스타워즈' 등의 주인공들이 외계에서 지구의 월마트로 물건을 픽업하러 옵니다. 광고를 통해 월마트에서 강조한 건 ‘클릭 앤 콜렉트(Click and collect, 온라인 주문 후 픽업)’였습니다. 온라인 커머스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월마트는 온라인 커머스가 아니라 온라인 커머스와 오프라인 매장을 연계한옴니 채널(Omni-channel)…

더보기

작년 리테일 투자 규모 역대 최고…"온라인 강세에 대형 매장 매각 속도

지난해 국내 리테일 투자 규모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6…

더보기

코로나19 여파…지난해 영화관 폐업 12년 만에 최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영화 상영관 폐업이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12년 만에 가장 많았다.


도깨비' 등장했던 세계적 럭셔리 호텔, 여의도에 온다

국내 첫 `페어몬트` 호텔이 여의도 파크원 단지에서 다음달 24일 오픈한다. 페어몬트, 소피텔, 노보텔, 머큐어 등의 호텔 브랜드를 보유한 아코르는 2025년까지 국내 10개 여행지에서 33개 호텔을 운영할 계획이다.


쿠팡왕국'에서 이마트가 살아남는 법

유통의 매커니즘은 간단하다. 벌크(Bulk)로 구매해 단가를 낮춰 마진을 챙긴다. '규모의 경제'가 기본공식이다. 쿠팡의 공격적 확장에 기존 대형 유통사가 위기의식을 느끼는 건 당연한 결과였다. 오프라인 점포 전략은 '지역'이라는 영업망이 존재하지만 쿠팡에겐 한계가 없다.


권리금 0원이어도 안 가요"…'사교육 1번지' 대치동의 몰락

작년만 해도 권리금이 3000만원에 달했던 가게들인데 지금은 권리금을 안 받는다고 해도 계약이 안 되네요.” (대치동 C공인 대표)
지난 22일 오후 5시 서울 강남구 은마사…

더보기

GS25, 매장 내 물품보관 서비스 '럭스테이' 선봬

GS25가 점포에서 물품을 보관해주는 신개념 공간 공유 물품보관 서비스 ‘럭스테이(LugStay)’를 오픈한다고 25일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