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주거용 / 재개발정비 / 재정비구역

용적률 300%”까지… 리모델링 팔 걷어붙인 용인시

경기 용인시가 아파트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용적률기준을 최대 300%로 상향했다. 용적률 상향으로 리모델링 사업성이 개선되면 용인시 내 리모델링 추진 단지가 늘어날 전망이다. 리모델링 추진 단지가 …

더보기

"매물 없어요" 마포에 다시 재개발 붐···공덕 18·염리도 시동

서울 강북 주택시장을 이끌고 있는 마포구에서 사업 부진을 이유로 중단됐던 재개발 사업들이 하나둘 속도를 내고 있다. 마포구는 새 아파트들이 하나둘 입주하면서 30평형 기준으로 매매가가 20억 원을 넘어서며 ‘용산·성동구’와 함께 ‘마용성’으로 불리고 있는 곳이다.


정부마저 재개발 외면‥성북5구역의 눈물

“여름철만 되면 오래된 건물 정화조의 물이 넘쳐 흐릅니다. 겨울에는 길이 미끄러워 걸을 수도 없습니다. 정부가 이런 동네를 재개발하도록 도와주지 않으면 어딜 도와준다는 겁니까.”


금정역 일대 3개지구 본격 재개발…군포시 집값 ‘高高’

군포시는 산본동 일원 재개발 및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환승센터 건립 등 금정역 인근에 대한 대대적인 개발계획을 마련했다.
산본동 일대에선 2010년 뉴타운 사업이 주민 반대로 무산된 이후…

더보기

속도 내는 3기 신도시…남양주 왕숙·하남교산 지구계획 승인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 중 수도권 동부에 위치한 남양주왕숙(왕숙 5만4000가구·865만㎡, 왕숙2 1만4000가구·239만㎡) 및 하남교산(3만3000가구·631만㎡) 신도시의 지구계획을 승인한다.ⓒ국토부


금천구 독산동 개발 '시동'…오피스텔·도로 들어선다

금천구 독산동 근린생활시설·업무시설 건축 조감도

서울시는 제1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금천구 독산 지구단위 계획구역 및 계획결정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노점·쪽방촌 정비 가속… 탁 트인 영등포, 문화공간 들어선다노점·쪽방촌 정비 가속… 탁 트인 영등포, 문화공간 들어선다

서울 영등포구가 50년 묵은 숙원 사업을 추진하며 ‘서남부권 종갓집’ 위상을 되찾아가고 있다. 영등포역 앞 영중로 노점과 쪽방촌, 성매매 집결지 등 3대 지역 현안을 해결하며 서울 3대 도심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재건축 안 되면 ‘미니 재건축’…가로주택 정비사업, 강남4구서만 39곳

집 지을 땅 부족한 서울에서는 그동안 새 아파트 공급을 대부분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의존해왔다. 새집에 살고 싶은 마음이야 누구나 같겠지만 모든 주택이 재건축·재개발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최근 재건축·재개발하기 어려운 ‘애매한’ 주택가에서는 ‘미니 재건축’으로 통하는 가로주택 정비사업이 재건축 사업 대안으로 떠오른다.<…

더보기

與 "용산 미군기지에 임대주택 8만가구"···야당·주민 등 반발

여당이 반환되는 용산 미군기지 부지에 대규모 임대주택 건립을 추진하자 곳곳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입법예고 기간 동안 1만명이 넘는 이들이 반대의견을 나타낸 것은 물론 전문가들도 임대주택 대신 '랜드마크' 건물을 짓는 등 다른 활용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한다.


좀비 조합' 서울에만 103곳 "재개발 후 1년내 해산해야"

정비사업이 끝난 재건축·재개발 조합의 의무 해산이 추진된다.

24일 국…

더보기

재개발 마지막 관문넘은 '고양 원당뉴타운 최대' 원당1구역

경기 고양시 덕양구 원당뉴타운 최대 재개발 사업지인 원당1구역이 공사에 본격 착수한다. 원당4구역에 이어 원당뉴타운 내에서 두 번째로 삽을 뜨는 구역이다.


산넘어산, 공공재개발…흑석2구역도 반대 목소리 커져

서울 동작구 흑석2구역 일부 주민들이 다른 공공재개발 반대 지역들과 연대해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흑석2구역은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지 않는 데다 용적률 인센티브를 받아 공공재개발 대어로 꼽힌다. 하지만 전체 토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상가 소유주 등의 반대가 본격화하면서 난항을 겪는 모양새다.


오세훈표 재개발로 갈아타자”… 도시재생지역서 주민동의서 징구 활발

서울시가 이르면 9월 말 공공기획 민간재개발 후보지역 공모를 받기로 하면서 노후도가 심각한 도시재생지역을 중심으로 참…

더보기


광명 철산·하안동 '재건축 청사진' 나온다

경기 광명시 철산동·하안동 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광명시가 철산동 철산주공 12·13단지와 하안동 하안주공 1~13단지의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나섰기 때문이다. 재건축 사업이 마무리되면 철산동·하안동 일대 2만4400여 가구가 미니 신도시급 새 아파트 주거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지구단위계획 용역 발주


반포·방배·장위…서울서만 1만3000가구 재개발·재건축 일반분양 큰 장

청약가점이 높은 무주택자라면 올해 서울 재건축·재개발 아파트 분양을 기다리느라 애가 탈지 모르겠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입지 좋은 곳에 내집마련을 할 기회지만 재개발·재건축 조합 내부 갈등, 인허가 절차 문제, 분양가상한제 같은 규제까지 겹치면서 분양 일정이 거듭 연기되고 있어서다.


다시 속도 내는 마포 재개발…염리4·5구역에 노고산동까지 ‘부릉부릉’

신축 아파트가 많은 서울 마포구에서 마지막 남은 알짜 재개발 지역인 염리4·5구역과 노고산동 일대 재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이건희 빌라’ 밀어낸 ‘1타 강사’ 아파트 입지의 비밀

홍콩, 뉴욕, 도쿄의 수백억원하는 초고가 아파트 단지들에는 공통점이 있다. 첫째, 차별화된 조망권과 입지의 희소성이다. 시…

더보기

한강뷰, 역세권, 아차산 숲세권… 광진구 가치 높아져

부동산 시장에서 절대불변의 법칙 중 하나가 입지(立地)다.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 셋째도 입지’라는 말이 있을 …

더보기

서울 엎어졌던 재개발 다시 뜬다

배우 김상중, 주식으로 대박 수익낸 업체와 손잡아…화제! “농협” 조건없이 1인당 5천만원! 안받으면 손해!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집값이 급격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