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주거용 / 재개발정비 / 재정비구역

[한국아파트 60년]⑦ 유일한 남산공원 속 아파트 ‘남산맨션’… 건축물대장은 호텔인 미스터리

1958년. 한국산(産) 첫 아파트는 지금으로부터 약60년 전 세워졌다. 이때부터 아파트는 전후(戰後) 주택난 해소를 위해 대규모로 지어진다. 고급 맨션이 유행하고 ‘건설 붐’으로 여의도·반포·잠실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지어지며 아파트는 우리나라 대표 주거공간으로 자리 잡는다. 아파트에는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 기술까지 담긴 셈이다. [편집자주]
더보기


공덕역 일대 재개발 박차… 노후지역 개발 활성화 나선다

마포로1구역 위치도. /서울시 제공

재개발사업이 40년째 진행 중인 서울 마포로1구역 내 낙후지역 개발이 활성화될…

더보기

한남5·북아현3 재개발 '삐걱'…"정비계획 변경안 보완하라"

서울 재개발 중 ‘알짜’로 꼽히는 한남뉴타운 5구역과 북아현뉴타운 3구역이 최근 서울시 심의에서 고배를 마시면서 사업이 다소 지연될 전망이다.


서울 집값 천장 이유 있네…주택 준공·착공 모두 부진

서울 주택 준공.착공 모두 부진…공급 불안 지속할 듯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들어 서울 지역에서 주택 공급의 핵심 지표인 준공과 착공, 인허가가 모두 넉넉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보기


대규모 개발 5곳 부천시… 공공임대 1만가구 짓는다

임대주택비율만 64.8%에 달하는 종합운동장 일원 역세권 융복합 개발사업 조감도. 2021.7.20 /부천시 제공


공공사업자 참여땐 35%↑ 의무화
종합운동장 역세권 융복합, 64.8%
더보기


환골탈태 성남 구도심…재건축·재개발 ‘속도’에 위례삼동선 호재

경기 성남 중원구 은행동 은행주공아파트는 최근 재건축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하며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영재 기자>

올 들어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경기 성남 중원구, 수정구 등 구도심이 환골탈태하고 있다. 입주가 예정된 새 아파트를 중심으로 구도심 집값이 상승세인 데다 ‘은행주공’ 재건축과 ‘상대원2구역’ 재개발 등…

더보기

미아뉴타운 '마지막 퍼즐' 2·3·4구역 속도

서울지하철 4호선 미아사거리역 일대의 미아 2·3·4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이 구역들은 미아뉴타운의 마지막 퍼즐로 불린다. 역세권 입지에 상업시설과 녹지까지 갖춰 인근 길음뉴타운과 함께 서울 동북권의 인기 주거지역으로 자리잡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미아3구역, 사업시행 인가


위태로운 도심 공공주택 개발… 부산·대구서도 "철회 요청"

2·4공급대책의 핵심인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이 서울뿐 아니라 부산, 대구 등 지방 후보지들까지 철회 요구가 잇따르면서 흔들리고 있다. 정부가 주민 동의없이 졸속으로 사업을 추진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운 가운데 전국 52개 후보지 중 일부 구역은 주민 반발로 예정지구 지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서울시, 휘경2 종교시설 용지 근린생활시설·종교집회장 용지로 변경

원본보기

휘경2구역 내 획지6-2종교시설 용지 위치. (서울시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서울시 동대문구 휘경동372번지 일원 종교시설 용지가 근린생활시설과 종교집회장 용지로 변경된다.


신길역세권 재개발사업' 속도 낸다

'신길역세권 재개발사업' 조감도. 영등포구 제공



조…

더보기

미아3구역 사업시행인가…학세권 1037가구 탈바꿈

미아뉴타운 사업에 다시 속도가 붙고 있다. 한동안 정체기를 겪은 미아3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이 사업시행인가를 받으면서 이 일대 정비사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거 기피 지역’ 옛말… 불붙는 집창촌 재개발

집창촌이 서서히 사라지고, 그 자리에 주거공간이 마련되는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송대성 기자 대표적인 유해시설로 분류되는 집창촌이 아직 남아…

더보기

[한국아파트 60년]⑥ 판상형·중층·복도식… 아파트의 ‘기준’ 세운 여의도 시범아파트

10~15층 중층에 성냥갑 모양의 판상형, 대단지 아파트. ‘아파트’라는 단어를 머릿속으로 떠올릴 때 가장 흔하게 생각…

더보기

용주골의 변신…신탁사 업고 3200가구 재개발 급물살

주거환경을 해치는 유해시설을 꼽으라 하면 사창가나 집창촌으로 불리는 성매매 집결지만한 곳이 없다. 굳이 이유를 설명할 …

더보기

서울역 최후의 노른자위’ 청파1구역, 재개발 가속도


서울 용산구 청파1구역 [토지이용계획안=용산구 제공]


기약없이 미뤄진 마스터플랜, 용산정비창 1만가구 공급도 '삐걱'

1만 가구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서울 용산구 ‘용산정비창’ 개발이 삐걱거리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이 일대를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한다는 계획이지만 당초 하반기로 예정됐던 ‘마스터 플랜 국제 공모’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기 때문이다.


태릉우성 안전진단 최종 탈락…노원 재건축 5만가구 '먹구름'

노원 재건축의 신호탄을 꿈꾸던 공릉동 태릉우성아파트가 결국 적정성 검토(2차 안전진단) 벽에 가로막혔다. 연식 37년차로 노원구에서 가장 낡은 아파트마저 재건축 불가 판정을 받으면서 노원구 재건축 연한을 꽉 채운 5만 가구에 사실상 '사망선고'가 내려졌다는 평이다.


전주 호성동 옛 공동묘지 터 812억 원에 낙찰


전주시가 최고가 경쟁 입찰 방식으로 매각한 공동주택용지가 3.3㎡당 1213만원에 낙찰되면서 신규 아파트 분양가 상승의 단초로 작용할 전망이다.


종로·을지로 초고층 주상복합 추진…서울 도심 '천지개벽'

더불어민주당이 대규모 주택 공급을 위해 서울 사대문 안 등 강북 도심을 중심으로 고밀도 복합개발을 추진한다. 용적률·고도 제한 등 규제를 풀어 공공 소유 부지에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직주근접형 주택을 우선 공급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공급되는 주택은 최대 수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서울 5년여 만에 신규 재개발지구…용산 '알짜' 청파1구역 정비 가속도

서울 용산구 청파동2가 청파1구역이 재개발사업 구역 지정을 위한 주민공람에 들어갔다. 서울에서 신규 재개발사업이 추진되기는 2015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시절에는 도시재생에 치중하면서 재개발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반면 오세훈 시장은 민간 재개발 활성화에 나서고 있어 청파1구역을 시작으로 재개발구역 신규 지정이 잇따를 것으로 기대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