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주거용 / 재개발정비 / 재정비구역

해운대 호텔 자리에 49층 정체불명 건물 신축…제2엘시티 논란

1996년 부산 해운대해수욕장변 노른자위에 들어섰던 그랜드호텔.

24년간 관광…

더보기

표류하던 청량리 전농구역···1,122가구 대단지로


전농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 출처=서울시 제공



양천구 非목동 개발 탄력 받나···서부트럭터미널 개발 본궤도


서부트럭터미널 부지 개발 사업 조감도. (사진=서부T&D 홈페이지)


야심차게 나온 ‘누구나집’…건설사들 시큰둥한 이유

여당의 핵심 공급 대책인 ‘누구나집’의 청사진이 나왔다. 핵심은 ‘낮은 임대료’와 ‘낮은 분양가’다. 사업 공모 단계에서 10년 뒤 분양가를 확정될 뿐만 아니라 집값의 10%만 보증금으로 내고 10년을 살 수 있는 주택 형태다. 그러나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건설사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한데, 낮은 분양가에다가 10년 뒤 주택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

더보기

‘생숙’으로 임대사업?···이상 과열 뒤에 자리잡은 편법

‘생활형 숙박 시설’ 시장이 이상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올들어 진행된 주요 지역 분양에 수 십만 명이 몰린 데다 억대의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가 되고 있는 것이다.


경기·인천 70곳 "공공개발 하겠다"

국토교통부는 공공주도 고밀개발 사업에 대한 민간제안 통합공모를 한 결과 경기와 인천 등에서 총 70곳이 접수됐다고 7일 밝혔다.


인천 도심 속 옛 공병단 자리 개발 절차 시작…이달 공모

제1113공병단이 주둔했던 사업대상지 위치도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 도심 속 옛 공병부대 자리를 개발하는 방안을 찾기 위한 절차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성동구 금호동 재개발 ‘잰걸음’… 집값도 '쑥쑥'

서울 성동구 금호동 일대 정비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공공재개발을 추진 중인 금호23구역은 지난달 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로부터 추진위원회 정식 인가를 받았다. 인근 금호14-1구역에는 내년 말 …

더보기

"1기 신도시도 늙어간다"…산본 리모델링 바람

1기 신도시인 경기도 군포시 산본 일대에 리모델링 바람이 확산되고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이 인근 금정역에 정차하면서 인근 아파트 가격도 오름세를 타고 있다.



서울시, 봉천2역세권 정비구역 해제...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서울 관악구 봉천동 봉천2역세권 도시환경정비구역이 해제됐다. 관악구는 해당 구역을 포함해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할 계…

더보기

용산역 일대 재개발 '속도'…1구역 조합인가

지하철 1호선·KTX 용산역 인근인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 정비창 전면1구역이 최근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다. 신용산역 북측 1·2구역 등 한강로 일대 재개발 구역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근이 주상복합 단지로 자리 잡은 데다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에 조성하려는 국제업무지구 사업이 하반기 본격화되는 게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해 철도정비창 부지 주변이 …

더보기

"일단 개발하자"…광명 뉴타운 해제 4곳 '공공주도' 올라탄다

정부의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과 공공재개발 등 공공주도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진행했던 통합 공모가 뜻밖의 흥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심복합사업의 경우 정부가 사전 주민의사 확인 절차 없이 지방자치단체의 추천 등으로 후보지를 선정해왔는데 이번 통합 공모에서는 10% 이상 소유주의 동의를 받아 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광명뉴타…

더보기

동탄 옆 '진안 신도시'…"집값 좀 오르려나" vs "보상 마찰 걱정"

화성 진안동 3기 신도시 개발 예정지구 © 뉴스1


(화성=뉴스1) 이윤희 기자 =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인천 '금곡도시개발구역' 3년만에 지정 해제

인천시 서구 금곡 도시개발구역. /인천시 제공


GTX라인 따라 신도시급 2개 구축…세종 인근도 2만호 공급

수도권 신규 공공택지 위치도

정부가 30일 발표한 3차 신규 공공택지의 대부분은 서울 남쪽에 들어선다.


소유주 70% 반대해도…국토부 '동자동 개발' 강행

"민간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일방적으로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 것은 명백한 사유재산권 침해다. 전체의 20%도 되지 않는 쪽방을 명분 삼아 소유주들을 희생양으로 삼지 마라."


집값 잡겠다고 쫓기듯 발표하더니…3기신도시 곳곳 인프라 '펑크'

3기 신도시 건설이 시작됐지만 하수처리장과 쓰레기소각장, 발전소 같은 기피 시설 입지를 두고 신도시 인접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갈등이 불거져 도시 인프라스트럭처 건설이 '수렁'에 빠졌다.

더보기


재건축 재개발 물 만났다…분당말고 판교말고 '찐' 성남이 뜬다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성남시 수정구·중원구 일대 주택가는 1960년대 후반 서울 주택난과 도시정비를 해결하기 위해 조성됐다. 청계천 무허가 판자촌 등 서울 철거민 이주지로 만들어지면서 대지가 66㎡(약 20평) 안팎에 불과한 단독주택이 빽빽하게 들어섰다. 실제로 이 지역을 방문하면 차량 한 대도 간신히 지나갈 길을 사이에 두고 작은 집…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