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업동향 / 자산운용 / 리츠

최대 4조 'SM엔터' 인수전…카카오·CJ 뛰어들며 계열사 주가도 급등

CJ 이미경 부회장,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김성수·이진수 공동대표 / 사진 각 기업 제공

CJ 이미경 부회장이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를 만나기 위해 급하게 귀국했다는 내용까지 알려지면서, SM엔터테인먼트를 놓고 벌이는 대기업 간 인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코람코자산신탁, 경기 평택서 첫번째 대토리츠 추진한다

코람코자산신탁이 수십조원 규모의 신도시 대토보상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사업에 뛰어든다. 신도시 토지 소유자가 보상금으로 받을 토지(대토보상권)을 리츠로 개발해 수익을 내는 대토보상리츠 사업을 신규 먹거리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이지스운용, 네오밸류파트너운용 지분 50% 투자

이지스자산운용이 네오밸류파트너자산운용 지분 50%를 취득하는 절차에 들어갔다. 기존 단독 최대주주였던 네오밸류와 공동출자 형태로 개발전문 운용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교보악사자산운용, 글로벌 부동산 공동투자 전용 펀드 출시

교보악사자산운용은 유럽, 아시아 주요 국가의 물류창고, 데이터센터, 생명과학 오피스(연구시설) 등 부동산 유망 섹터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교보악사 글로벌부동…

더보기

택시·배달…코나아이 '플랫폼 허브' 꿈꾼다

"소외된 지방이 살아나려면 지방자치단체마다 독자적인 커뮤니티 플랫폼을 갖춰야 합니다. 코나아이는 840만명이 쓰고 있는 지역화폐 플랫폼을 기반으로 택시호출·배달·헬스케어 등 다양한 서비스를 탑재해 카카오나 배달의민족에 뒤지지 않는 지역 통합 플랫폼을 만들 것입니다."


현금으로 물려달라는 외동딸…아빠는 600억에 회사 팔았다

이달 초 중소 제조사 A사의 사장은 회사 지분 70%를 사모펀드(PEF)에 600억원에 매각했다. 해외 유학파인 외동딸에게 경영권보다는 현금을 쥐여주는 게 낫겠다는 판단에서다. 자동자 부품업체인 B사도 올해 초 팔렸다. 서울에 거주하는 아들이 경영권을 물려받기 위해 지방 공장으로 출퇴근하다가 더 이상 못 하겠다며 두 손을 들었기 때문이다.


코오롱 실적 훨훨… 경영 승계 탄력 붙나

재계 서열 40위 코오롱그룹 실적이 훨훨 날고 있다. 특히 2년 넘도록 그룹 회장이 공석인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는 경영을 이어가 눈길을 끈다. 2018년 연말 전격 퇴임한 코오롱그룹 최대주주 이웅열(왼쪽·65) 명예회장에서 장남 이규호(오른쪽·37) 코오롱글로벌 자동차부문 부사장으로의 경영권 승계 작업에 탄력이 붙을지 관심이 쏠린다.


물려줄 재산 13억일 땐 무조건 증여보단 상속해야

[땅집고] 연도별 증여세 신고 현황과 개인별 증여재산 공제액 한도. /조선DB
[땅집고]작년과 올해 부동산 증여 건수와 금액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아파트는 작년보다 42.7% 늘어난 9만1866건, 아파트를 포함한 총 주택 증여는 2019년보다 37.5% 증가한 15만2427건이다.
더보기



네이버·카카오, e커머스 관련 기술 스타트업 함께 키운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테크 스타트업에 공동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네이버…

더보기

여행업계 ‘플랫폼’ 전쟁…야놀자는 흑자전환, 인터파크는 매물로

국내 여행플랫폼 업계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여행 수요가 국내로 집중된 가운…

더보기

맥쿼리, MKOF 5호 블라인드 펀드 결성 임박

맥쿼리자산운용이 MKOF 5호 블라인드펀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국민연금을 앵커 출자자(LP)로 확보하면서 펀드 결성 작업은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상태다. 앞서 맥쿼리는 지난해부터 멀티클로징 형태로 최대 7000억원 가량의 결성을 추진, 현재 6000억원 중반 규모의 자금을 확보하면서 연내 최종 클로징을 앞두고 있다.


카카오, 제주 세인트포CC 운영권 인수 결국 무산

제주 세인트포CC 전경/사진=세인트포 골프&리조트 홈페이지




YG엔터, '알짜' 골프 자회사 매물로…'빅뱅' 성공 날린 M&A 실패史

연예기획사 YG엔터테인먼트(YG엔터)가 알짜 자회사로 꼽히는 골프사업 매각을 추진한다. 주력 사업인 음악 및 매니지먼트 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 수정이다.


2세 경영' 대관식 막바지... 중견 건설사의 서로 다른 생존법

건설업은 1970년대부터국내 경제를 이끈 핵심 사업이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택지 부족과 경쟁 심화, 저가 수주등을 이유로 '건설만으론 먹고 살기 어렵다'는 위기감이 커졌고반도체와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면서 인력 유출현상이 심화됐다.대형 건설사는 일찍이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스마트팜, 신재생 에너지, 자원 재활용 등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중견 건설사로 분류…

더보기

라스트마일’ 뜨자 명품 배송으로 재기 노리는 ‘팬택 신화’ 박병엽

지난달 20일 네이버는 특수물류 전문업체 ‘발렉스(발렉스특수물류)’와 손잡고 프리미엄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

더보기

남양유업 너무 싸게 팔았나…홍원식 갑작스런 몽니

남양유업이 30일로 예정된 임시주주총회를 돌연 연기하면서 매각작업에 급제동이 걸렸다. 새 주인이 될 예정이었던 한앤컴퍼니는 남양유업이 일방적으로 주총을 연기했다며 즉각 반발했다. 업계에서는 남양유업의 매각가격이 홍원식 회장의 갑작스런 변심에 영향을 미쳤을지 주목하고 있다.


승계·절세 두 마리 토끼를? 셀트리온 지주사 합병의 숨은 의미

셀트리온이 셀트리온홀딩스,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 셀트리온스킨큐어 3사의 합병을 결정하면서 단일지주사 체제로 전환된다. 2002년 (주)넥솔로 창업해 인수합병을 거치며 여러 계열사로 분화되다 다시 하나로 뭉쳐치는 모습이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독특한 사업 모델과 후계 구도다.


현대해상 3세경영 열리나, 정몽윤 장남 정경선 지분 늘려

정몽윤현대해상 회장의 장남인 정경선 HGI 이사회 의장이 현대해상 주식 보유를 늘리면서 경영권 승계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정 의장은 루트임팩트와 HGI…

더보기

불붙는 부동산신탁사 소규모재건축 사업

부동산신탁사들의 소규모재건축 사업이 활성화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