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업동향 / 자산운용 / 리츠

KB·신한BNPP, 1.4조 국민건강보험 자금 굴린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과 KB자산운용이 1조4000억원 규모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금을 운용한다. 양사는 7000억원씩 나눠 자금 운용을 총괄한다.

14일 금융…

더보기

부동산 신탁재산 300조 육박…비중 30% 돌파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올해 들어 부동산 신탁재산 규모가 30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

더보기

'부실' 리츠 신고·상담센터 운영…"51조 자산 지켜라"

유사상호를 사칭해 불법적으로 투자자금을 모집하거나, 자본금이 과다잠식돼 시정명령이 부과되는 등 최근 늘어가는 부실·불법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에 대한 신고·상담센터가 신설된다.


日 재택근무 확산에 빈 사무실 늘어간다

일본 도쿄 부동산시장에서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사무공간 임차 계약을 취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3년 뒤 도쿄 도심 오피스빌딩의 공실률이 지금보다 아홉 배가량 치솟을 전망이다.


공실률 치솟자 임대료 할인… 코로나에 콧대 꺾인 랜드마크

세계 유명도시의 랜드마크 빌딩을 소유한 유명 부동산 업체들이 코로나19의 타격으로 전전긍긍하고 있다. 임대료 수익 하락과 거래 실종으로 부동산을 싼 가격에 내놓는가 하면 일반인들은 엄두도 못 내는 수준의 ‘콧대 높던’ 임대료를 인하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부동산PF 리스크’ 사라진 메리츠증권, 초대형 IB 카드 꺼낼까

메리츠증권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우려가 해소되며 사업 다각화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올 1분기 투자은행(IB)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거두며 향후 초대형 IB 진출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11일 ‘금융투자업규정’ 일부개정규정안 규정변경예고를 발표했다. 금융당국이 지난해 12…

더보기

100조 돌파한 해외 대체투자…`코로나 리스크`도 커졌다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 대체투자펀드 자산이 처음으로 100조원을 돌파했다. 변동성이 큰 주식 투자에 비해 해외 우량자산을 선점하면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률과 글로벌 분산투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글로벌 경제가 얼어붙고 있어 자칫 실물가치 하락에 따른 대량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에 기대만큼 우려도 커지고 있다.


신한알파리츠, 코로나에도 배당 규모 견고한 이유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움츠러든 가운데 신한알파리츠가 이번에도 배당규모를 목표 그대로 실시한다. 상장 이후 진행한 3번의 배당이 모두 목표를 채우거나 웃돌았는데 코로나19 타격에도 불구 이런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 전망이다.


자본시장 큰 손 교원공제회 ‘코로나 불황’ 구원투수 기대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불황이 현실화된 가운데, 공제회와 연기금 등 자본시장을 움직이는 큰 손들이 경기부양 구원투수 역할을 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교원공제회가 덩치를 키우며 자산운용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떠오르고 잇다. 지난 2월 더케이손해보험을 하나금융에 매각한 공제회는 최근 대의…

더보기

매물 사라진 프라임오피스 시장…공모 리츠 vs 사모펀드 경쟁 격화

국내 초대형 오피스(이하 프라임오피스) 시장의 열기는 잦아들었다. 과거 수년간 프라임오피스들이 대부분 새 주인을 찾으면서, 국내외 운용사들은 투자금회수(엑시트)보단 포트폴리오 관리에 비교적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장기 임차인을 확보해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프라임오피스는 과거 부동산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장악한 시장이었으나, 수…

더보기

JR글로벌리츠, 3500억 프리IPO 초읽기

국내 최초로 해외자산을 기초로 공모에 나서는 JR글로벌리츠가 증시 회복에 힘입어 상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증시 위축과 환율 변동으로 일정이 다소 지연됐지만, 이달 중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 참여기관 모집을 마치고 내달까지 청약 및 납입을 마치겠다는 목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JR리츠는 이달 …

더보기

경기침체로 해외 부동산 투자 '위험' 확대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로 글로벌 부동산 투자시장 위험이 커졌다. 실물경제 침체에 따른 수요부진 등으로 인해 상당기간 부동산 가격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한계기업들의 디폴트 및 상업용부동산 저당증권(CMBS) 연체율 증가 등으로 상업용 부동산 전반의 약세가 …

더보기

리츠협회, 시장 활성화 위해 제도개선위 발족

한국리츠협회(회장 김대형)는 최근 리츠(부동산투자회사)시장을 활성화학 위해 ‘사장단 정례보고회’와 ‘제도개선위원회 발족식’을 잇따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슈퍼루키에서 키 플레이어로

마스턴투자운용이두산(000150)타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또 한 번 주목받고 있다. 단순 개발사업에서 이제는 랜드마크딜까지 따내는 등 슈퍼루키에서 명실상부한 키플레이어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리츠(REITs·부동산투자신탁) 시장이 커지는 만큼 마스턴의 성장세도 한동안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세계 최고 홍콩 사무실 임대료 급락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수준인 홍콩의 사무실 임대료가 급락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2일 보도했다.


자산운용 트렌드, 주식 '지고' 부동산·원자재 '뜬다'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자산운용사의 주된 수입처가 주식형 펀드에서부동산이나 원자재 등 특별자산 펀드로 급격히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자산운용업계, 글로벌 리츠 투자 강화 출처

부동산자산운용사들이 글로벌 리츠에 투자하는 조직을 강화하고 관련 상품 준비에 나서고 있다. 최근 지방행정공제회를 비롯해 국내 기관투자자들이 글로벌 상장 리츠 투자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지스운용 `홈플러스펀드` 만기 연장

부동산자산운용사 업계 1위인 이지스자산운용이 2017년 설정한 홈플러스 전주효자점 펀드가 만기 연장에 돌입한다. 당초 예정된 자산 매각을 두고 우선협상자까지 선정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매각 일정이 다소 지연됐기 때문이다.


58조 해외부동산펀드 수익률 -20%…투자주의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으로 글로벌 부동산 가격 하락은 상당 기간 불가피하기 때문에 해외 부동산 투자리스크(위험)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해외 부동산 펀드 규모는 4월 말 순자산 기준 58조 원을 넘어설 정도로 최근 수년간 급팽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