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지역동향 / 리테일 / 상권

한화H&R, 양양에 오픈 앞둔 관광호텔 ···‘라이프플러스’ 떼고 독자 브랜드로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강원도 양양 지역에 오픈 예정이었던 호텔을 독자브랜드로 새롭게 선보인다. 당초 회사는 한화그룹 금융계열사가 공동소유한 ‘라이프플러스’ 브랜드를 달고 수익원을 계열사와 나눠가질 계획었다. 하지만 2030 세대를 타깃으로 젊은 감각의 브랜드를 만들어 독자적으로 운영하기로 방향을 틀었다.


골목상권 ‘무인매장’ 확산… 자동화 점포 속속 등장

비트코퍼레이션 비트박스 판교테크노점 내부(왼쪽)와 커피에반하다 스마트 카페 로봇 바리스타 에피소드 릴리

생활형 로봇이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무인매장'이 골목상권으로 확산되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수요가 증가한 데다 관련 기술도 급속도로 발전한 덕분이다.


버거킹, 33년 만에 맥도날드 매장수 앞질렀다

버거킹코리아가 33년 만에 한국맥도날드를 눌렀다. 버거킹코리아는 올해에도 딜리버리의 거점이 되는 오프라인 매장을 30~40개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어서 폐점을 이어가는 맥도날드와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 스타필드 5개점 추가 출점

향후 3년간 복합쇼핑몰에 1조4694억 투입
테마파크형 오프라인 주력, 성장 동력 확보


대림, 글래드호텔 매각 등 다양한 방안 검토 …사업재편 '박차'

전 대림그룹, DL그룹이서울 강남 논현동 글래드 호텔 매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건설 부문과 석유화학 부문 분사를 실시한 DL그룹이 유휴 자산 매각을 통한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네이버·쿠팡 쏠림 현상…하위권 리그 피말리는 수수료 전쟁

코로나19를 계기로 전자상거래(e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네이버, 쿠팡 등에 밀린 군소 업체들 매출은 감소했다. 점유율 방어가 시급한 이들은 수수료를 내려 판매자를 유인, 상품 구색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교원, 제주 중문단지 소재 인근 부동산 인수…“통합 개발 준비 중”

교원그룹이 생활문화 사업 강화 및 스위트호텔 브랜드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최근 제주 중문단지 소재 스위트호텔 제주 인근의 부동산을 인수했다. 사진은 투숙객이 스위트호텔 제주 로비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제공=교원

교원그룹이 생활문화 사업을 강화하고 스위트호텔 브랜드 및 경쟁력 제고…

더보기

시중은행, 점포축소 가속화…‘공동점포’ 현실화될까


국내 은행들의 점포·현금자동입출금기(ATM) 축소가 가속화하면서 한 곳에서 여러 은행의 업무를 볼 수 있는 ‘공동점포’ 출현 가능성이 …

더보기

코로나 이후 亞관광객 몰릴 것” 가로수길 몰리는 '핫'브랜드

수년 간 침체됐던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 상권이 조금씩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전히 2010년대 중반의 전성기엔 크게 미치지 못하지만 최근 국내·외 패션브랜드들의 진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

가로수길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12길에서…

더보기

홈카페'랑 또다른 맛 '공간‧경험 파는 카페' 늘어난다

지난해 커피 수입량이 큰 폭으로 늘었다. 코로나19 사태로 홈카페 문화가 확산되면서원두를 비롯 캔·병커피 등 RTD(Ready to drink) 시장이 성장하…

더보기

다들 접을 때 매장 열자"…탑텐의 역발상 전략 통했다

코로나19가 닥치자 대다수 기업은 오프라인 매장을 줄였다. 비대면을 위한 온라인 채널 강화가 대세인 듯했다. 염태순 신성통상 회장은 달리 생각했다. 오히려 오프라인 매장을 늘릴 기회로 봤다. 임차료가 떨어져 목좋은 오프라인 매장 확보가 한결 쉬…

더보기

더 크고 다양하게”...롯데백화점이 ‘메가샵’을 늘리는 까닭

유통가가 ‘메가샵’ 전략을 앞세우고 있는 가운데 롯데백화점 동래점에서도 22일 ‘나이키 메가샵’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2일 롯데백화점 일산점에서 선보인 나이…

더보기

GS 미래형주유소 ‘에너지+허브’ 2호점…서울 역삼동에

GS칼텍스의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 2호점이 서울 역…

더보기

GS리테일, 840만 패션 플랫폼 ‘무신사’ 손 잡았다

편의점 GS25와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하나로 뭉쳤다.
1만5000여 오프라인 소매 편의점 플랫폼 GS리테일(GS25)과 회원수 840만의 대표적 MZ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가 손 잡고 시너지 극대화 사업을 추진한다.


코로나에 무너졌다"…신세계免 강남점 오는 7월 철수

신세계면세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로 결국 오는 7월 강남점을 철수한다. 이는 2018년 7월 영업을 개시한 지 3년 만이다.


유니클로 공백 차지하자"…무신사, 홍대에 첫 플래그십스토어

국내 최대 온라인 패션 플랫폼인 무신사가 서울 홍대 패션거리에 대형 매장을 마련하고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한다. 그동안 온라인 플랫폼에 집중해온 무신사의 첫 오프라인 매장이다. 중저가 의류를 판매하는 제조·직매형 의류(SPA) 브랜드 ‘탑텐’ ‘스파오’ 등이 밀집한 패션거리에 들어서는 만큼 온·오프 업체 간 한바탕 ‘홍대 대전’이 불가…

더보기

하반기 신규출격, 롯데·신세계百…'체험공간' 중무장

湲 븘씠肄


백화(百貨) 대신 놀거리·먹거리 경쟁
롯데·신세계百 하반기 신규 출점


고급 오피스텔로 바뀌는 호텔...인기 폭발 이유는

청담 프리마· 논현 포레힐도 매물로

고급 오피스텔 개발 투자 수익률 낮지만 완판


작년 서울지역 관광호텔 객실 가동률 37.5%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서울 지역의 관광호텔 객실가동률은 월평균 37.5%로 집계됐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영향이 심화되었었던 2020년 3월부터 12월까지의 가동률은 33.1%까지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는 객실가동률이 전년 대비 46.2% 포인트 하락했다.


신라스테이 서부산, 15일 오픈…해운대에 이어 2번째 부산 오픈

비즈니스 호텔 신라스테이가 생태, 관광, 산업의 차세대 중심지이자 미래 첨단산업도시로 성장하는 서부산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신라스테이 서부산을 15일 그랜드 오픈한다.


신라스테이는 합리적인 가격과 실속을 더한 차별화 된 콘셉트로 2013년 11월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