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건설 / 개발 / 지구단위계획

GTX-A 삼성역, 2028년에나 문 연다…파주~서울역, 수서~동탄 분리

경기 파주와 동탄을 잇는 광역급행철도(GTX)-A노선이 개통 후 3년 이상 운정(파주)~서울역, 수서~동탄으로 분리운영될 것으로 …

더보기

하림, 서울시와 갈등 빚던 양재물류단지 예비 투자자 모집

하림그룹이 양재동 도심첨단물류센터 투자자 모집에 나섰다. 부지개발을 놓고 서울시와 하림그룹 간 오랜 줄다리기에 대해 …

더보기

3기 신도시 토지보상 완료 한곳도 안돼… 입주 차질 우려

국토교통부가 최근 3기 신도시 등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계획대로 진행중이지만 토지보상 지연으로 본청약과 입주시기가 지연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구지정 2년이 넘도록 3기 신도시 가운데 토지보상이 완료된 곳이 전무한데다 지구내 건물이나 농작물 등의 지장물 조사는 진척이 없는데도 정부는 "일정에 차질이 없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글로벌 5대 금융도시로"… 서울시, 외국인투자‧기업 유치 본격화

▲ 세계 5대 금융도시-아시아 금융중심도시 서울 비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세계 5대 금융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내년부터 해외투자‧기업 유치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시는 2030년 외국인 직접투자를 현재의 3배 수준인 3…

더보기

검단 왕릉뷰' 논란…"문화재청 따르면 1층 아파트 지을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가 인천 검단신도시 '왕릉뷰' 아파트 주변 경관을 분석한 결과 높이 기준을 맞추려면 아파트를 최대 21개 층까지 철거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T에스테이트, 구의 역세권 청년주택 '올해의 건축가 100인 국제전' 당선

구의 역세권 청년주택 투시도 [사진 = KT에스테이트]

KT에스테이트는 리츠 방식으로 개발 중인 '구의역세권 청년주택'이 대한민국건축문화제 '올해의 건축가 100인 국제전'에서 당선작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더보기

대전교도소 이전 속도낸다…외곽 방동에 이르면 내년말 착공

대전교도소 이전사업을 추진 중인 법무부와 대전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큰 틀에서 사업 추진 방식에 합의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옛 롯데백화점 인천점 허물고 주상복합 짓는다

옛 롯데백화점 인천점 부지에 주상복합 건물을 지으려는 민간개발업체가 개발이익 환수(공공기여) 방안 등을 담은 사전협상제도 대상지로 선정해 달라고 신청해 그 배경이 주목된다.


인천시 14년만에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 전면 개

인천시는 2007년 12월 최초 수립한 ‘지구단위계획 매뉴얼을 14년 만에 정비해 지구단위계획 수립 기준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수도권 대형병원 확장 각축전, 부동산 덩달아 들썩

대형병원 분원이 들어서는 지역들의 부동산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집값에 호재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고소득 의료 종사자들의 유입으로 주택 수…

더보기

이건희 기증관 건립부지로 송현동 결정..2027년 완공 목표

송현동 부지 전경(종로구 제공)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이건희 기증관(가칭)’ 건립부지로 서울 송현동 부지가 최종 결정됐다.


오리온, 외식사업 부진에 웨딩홀 접고 신사옥 짓는다

오리온이 레스토랑 마켓오 도곡점의 운영을 내년 하반기에 중단하고, 2024년 사옥 이전을 목표로 신사옥을 짓는다.

더보기



광진구, 군자역 일대 상업지역 확대…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군자역 일대 지구단위계획구역. [광진구 제공]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하나금융그룹 본사 내달 착공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하나금융그룹 본사를 유치하는 하나드림타운 3단계 조성 사업이 다음 …

더보기

BRT 노선 55개 신설… 신도시 GTX와 연결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 55개를 추가로 신설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5개 이상 노선에는 자율주행 차량을 운행하고 BRT 차량의 친환경차 비중도 현재 0.04%에서 2030년까지 5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BRT 종합계획 수정계획’(2021∼2030년)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화이트코리아, 여의도 현대오일뱅크 부지 오피스텔 개발 '난관'…주민들 "결사반대"

"한 블록 차이도 아니고 바로 코앞에 오피스텔을 짓겠다는 건 저희 아파트를 감옥으로 만들겠다는 뜻으로밖에 안 보입니다. 시행사에서 이처럼 주민들 생존권에 피해…

더보기

구로·가산동 일대 'G밸리' 재탄생…서울 최대 융·복합단지로 키운다

서울 구로동과 가산동 일대 ‘G밸리(서울디지털단지)’가 스마트 융복합 혁신 도심산업단지로 재탄생한다.


4부 능선 넘은 서소문빌딩, 삼성생명 내년 7월 재건축 공사

[사진=삼성생명 서소문빌딩 컨셉 단면]


[데일리동방] 삼성생명이 이르면 내년 7월 서소문빌딩을 철거하고 본격적인 재건축 공…

더보기

화려한 고층 건물은 허영"…중국이 꺼내든 부동산 규제 보니 '입이 떡

중국 정부가 높이 250m 이상 초고층 빌딩 건축을 금지하는 규제를 발표했다. 상하이나 선전 같은 인구 밀집 도시엔 고층 빌딩이 필요할지 모르나, 다른 도시엔 땅이 부족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