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건설 / 개발 / 지구단위계획

초고층' 용산정비창부지, 개발 밑그림 나왔다

11일까지 주민공람…도건위 심의 등 거쳐 내년 상반기 고시공고
캠프킴부지·용산철도병원부지 특별계획구역도 신설

원본보기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용산 국제업무지구, 캠프킴, 용산철도병원 부지 등 용산 주요 개발 계획을 담은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이 공개됐다.


MDM그룹, 홈플러스 부지 개발 본격화①

국내 최대 디벨로퍼(부동산 개발 회사)인 MDM그룹의 홈플러스 부지 개발 사업이 MDM플러스를 통해 추진된다. 최근 알짜 개발 사업들이 문주현 회장이 이끄는 MDM이 아닌 두 딸 회사나 다름없는 MDM플러스가 맡으면서, 그룹 승계를 위…

더보기

안다운용, 부동산개발 블라인드펀드 내놨다

안다자산운용이 손익차등형 구조의 부동산 블라인드펀드를 내놨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안다자산운용은 ‘안다PF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신탁 제10호’ 고객자금을 유치하고 있다. 펀드 규모는 총 200억원으로 이달 말 설정을 완료한다. 만기는 3년이지…

더보기

성남의 디지털 드라이브…'판교 밸리' 확 넓힌다

판교 IT센터 투시도

경기 성남시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이 통합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인공지능(AI)·자율주행 산업을 선도하는 판교테크노밸리를 품고 있어서다. 트랜스…

더보기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가시화에 용산 재개발 꿈틀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사업 모습 [사진제공=서울시]

“지난해 가격 알면 못 살걸요. 청파동 일대는 지난해부터 빠른 속도로 매매가가 올랐어요. 청파동 1가가 공공재개발 문을 두드리고, 서울역 북부역세권 착공이 가시화되…

더보기

줄줄이 문닫은 대구 대형유통시설 주상복합으로 채워진다

영업종료를 예고한 홈플러스 대구점 부지에 들어서는 주상복합아파트 투시도. 홈플러스는 지난해 전국 홈플러스 1호점인 대구점을 매각했다고 밝혔다.

대구지역 대형 상업시설이 줄줄이 주상복합아파트로 바뀌고 있다. 영업이익이 나지 않아 경영난을 겪었던 대규모 유통업체들이 잇따라 폐점하고 사라지면서 그 자리를 주상복합아파트가 채우는 모습이다.


디벨로퍼 도약 시동 건 태영건설, 본업 집중…자체사업 늘린다


태영건설이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디벨로퍼(부동산 종합개발사업자)로의 도약을 위해 시동을 걸었다. 작년 9월 인적분할 완료 후 홀로서기에 나서면서 본업에 집중하고 있는 태영건설은 수익성이 뛰어…

더보기

안양 평촌시외버스터미널 부지 관련 지구단위계획 변경 확정, 오피스텔 개발사업 가속도 붙나?

안양시가 평촌동 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대한 용도 폐지를 최종 결정하면서 후속 사업에 청신호가 켜질 지 주목된다.


용산공원 더 넓어진다…美대사관 숙소 이전

용산공원이 조성될 미군기지 터 전경. 빨간 점선으로 표시된 영역이 공원 용지다. [사진 제공 = 국토교통부]

정부가 조성 중인 서울 용산공원 용지가 지금보다 3만㎡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10년 방치' 용산철도병원 부지에 박물관·공동주택 들어선다

옛 용산철도병원 부지 위치도. (제공=서울시)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옛 용산철도병원 부지에 공동주택 685가구와 역사박물관이 들어선다.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잡아라”···한화건설 행보 ‘눈길’

서울역, 대전역 이어 수서역서 세 번째 대규모 역세권 개발사업 도전장…사업비 규모만 1兆
계열사와의 시너…

더보기

장사 안되니 오피스텔 지어요”… 골목마다 공사중인 이대앞

지난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일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이전까지만 해도 관광객과 학생들로 붐볐던…

더보기

옛 국제업무지구' 하반기 설계공모…용산 마스터플랜 재시동

수년째 방치된 서울시 용산구 철도정비창 용지. [매경DB]

단군 이래 최대 사업으로 불리는 용산정비창 개발이 올 하반기 국제공모에 들어간다. 뉴욕 맨해튼 철도기지를 개발해 조성한 '허드슨 야드'의 한국판 버전이 서울에 들어서는 것이다. 용산 마스터플랜이 다시 시동을 거는 가운데 용산 일대 개발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용산에서 10년 넘게 버려진 건물이…

더보기

오세훈, 아라뱃길 사업 부활 '시동'…견제 나선 환경부

아라뱃길의 물류 기능 부활을 내건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장에 당선되자 환경부가 물류를 축소해야 한다며 태클을 걸었다.


스타필드만? '오피스·호텔' 독자 먹거리 찾는 신세계프라퍼티

신세계그룹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개발,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가 오피스나 주상복합시설 등 신규 개발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그동안 스타필드를 비롯해 그룹내 프로젝트만 맡아왔지만 스타필드하남, 고양 등의 안착에 따라 독자 먹거리를 찾아 종합부동산디벨로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첫발…서울시, 올 추경에 담았다

서울시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해 서둘러 추진하기로 했다.


광화문~숭례문~용산~한강…'서울판 샹젤리제' 만든다

서울시가 광화문~용산~한강을 잇는 가로 7㎞ 구간과 광장을 '국가상징거리'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워싱턴DC의 내셔널몰과 프랑스의 샹젤리제 같은 대표 공간을 만들겠다는 계획인데, 주위 용산정비창 용지나 서울역 서부역세권 개발 계획 등과도 연계할 방침이다. 사실상 용산 개발 마스터플랜과도 맞물린 사업이다.


GTX-C 왕십리에 이어 의왕역도 신설…인덕원역은 '반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에 왕십리역과 의왕역 추가가 사실상 확정됐다. 인구 규모에 비해 교통 여건이 열악한 의왕역은 GTX-C 역 신설로 출퇴근 불편 해소가 기대된…

더보기

MDM그룹, '홈플러스 부산 가야점' 3500억에 인수

국내 최대 부동산 개발회사인 MDM그룹이 사모투자 운용사(PE) MBK파트너스가 보유한 홈플러스 부산 가야점을 인수한다. 연초 코람코자산신탁 보유의 홈플러스 점포들을 인수한 이후 MBK가 폐점하기로 한 매장에 대한 추가 인수에 나…

더보기

관악구, 신림역·남부순환로 일대 재정비한다

원본보기

[서울=뉴시스]서울 관악구가 신설 예정인 경전철 신림역, 봉천동 남부순환로 일대를 상업 중심지로 육성하는 재정비에 착수한다. 사진은 재정비 계획 지역 중 한 곳인 봉천지역중심 일대. (사진=관악구 제공).2021.05.24.photo@newsis.com*재판매 및DB금지[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서울 관악구가 신설 예정인 경전철 신림역, 봉천동 남부순환로 일대를 상업 중심지로 육성…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