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건설 / 개발 / 지구단위계획


건영, 여의도 호텔 리모델링…숙박업 '정공법' 승부

정부의 생활형 숙박시설 규제 불똥이 사방으로 튀고 있다. 수년간 각광을 받던 상품은 '주거용 분양 금지' 조항으로 인해 한순간에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이대로가면 과거 분양형 호텔 폐해를 되풀이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더벨이 혼란에 휩싸인 생활형 숙박시설 사업 현장을 들여다봤다.


이태원로 주변 지구단위계획 수정가결...주상복합건물 들어선다


서울시는 지난 17일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 소위원회를 개최하고 한남동 732-20일원에 대한 '이태원로 주변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수원시, 권선지구 유휴부지 개발 위해 ‘지구단위계획’ 변경

수원시가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권선지구 개발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권선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한다.


김포공항 일대 43만㎡ 부지에 코엑스 규모 컨벤션 들어선다

보존에 치우쳤던 도시재생이 개발·정비를 포함하는 방향으로대전환한다. 대전환의 첫 타자는 김포공항 일대 43만㎡ 대규모 가용부지다. 해당 일대는 코엑스 규모와 맞먹는 컨벤션과 함께 업무시설, 판매시설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마곡지구에서 활성화된 바이오산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3만5000명 이상에 달하는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게 서울시의 계획이다.


GTX-C' 사업자에 현대건설.."왕십리·인덕원역 신설..의왕역도 검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하 현대건설)이 선정됐다. 현대건설은 왕십리역 ·인덕원역 등 2곳의 역 신설은 사실상 확정했고 설계변경 과정에서 의왕역을 추가할 가능성을 열어놨다.


[철도망 따라 오르는 집값⑤]"GTX로 인한 집값 상승, 앞으로도 지속"

원본보기

[서울=뉴시스][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집값 급등의 신호탄으로 여겨지는 가운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의 광역화가 실현되는 동시에 서울과의 교통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지는 지역은 서울 못지않은 집값을 자랑할 전망이다.


한화건설, 동서울터미널 인수 추진···대규모 개발사업 나선다

한화그룹이 신세계그룹이 보유한 동서울터미널 부지 인수에 나섰다.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뛰어든 신세계는 자금이 필요했고, 한화는 서울의 랜드마크 부지를 인수해 대규모 개발을 하려는 니즈가 맞아떨어진 셈이다.


이수역 태평백화점 사라진다…‘23층 복합시설’ 재탄생하나

서울 동작구 사당동에 있는 태평백화점이 23층 주상복합시설로 탈바꿈할지 주목된다.

서울 동작구 사당동 태평백화점 부지 복합시설 조감도.(사진=동작구)

14일 서울시와 동작구청은 이 같은 내용의 사당·이수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특별계획구역지정 및 세부개발계획수립 결정안을 열람 공고했다.


엠디엠플러스, 홈플러스 부산가야점 주상복합 '탈바꿈'

국내 부동산 디벨로퍼(Developer)의 역사는 길지 않다. IMF 외환위기 이후 국내 건설사들이 분양위험을 분리하려는 움직임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태동했다. 당시만 해도 다수의 업체가 명멸을 지속했고 두각을 드러내는 시행사가 적었다. 그러다 최근 실력과 규모를 갖춘 전통의 강호와 신진 디벨로퍼가 동시에 나타나면서 업계 성장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가 둔화…

더보기

전주 컨벤션센터·호텔 건립사업 본격 시동…타당성조사 착수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개발사업’ 조감도© 뉴스1


전주 종합경기장 부지 개발사업 중 하나인 전시컨벤션센터·호텔 건립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진짜 강남 노선 깔린다"…위례 신사 삼성 '위례신사선' 수혜지 집값 꿈틀

위례신사선 노선도 [사진 = 부동산인포]서울 강남지역을 관통해 '진짜 강남 노선'으로 불리는 위례신사선의 내년 착공을 앞두고 수혜 예상지 주택값이 꿈틀대고 있다.


[GTX 톺아보기] ③ 뜨거운 감자 GTX-D..'김부선' 논란이 된 까닭은

국토교통부 지난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관련 공청회'를 통해 발표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

더보기

강남권 지하철역 35곳 생길 때… 구로 등 7개구엔 한 곳도 없었다

원본보기

서울 노원구에 사는 회계사 정모(29)씨는 지난달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 회사 근처인 당산역 오피스텔로 이사했다. 직장을 가진 이후 2년여간 매일 2시간40분씩을 출퇴근하는 데 쓰다 보니 몸과 마음이 지친 탓이다. 정씨는 집앞에서 버스로10여분 떨어진 노원역에서 4호선을 탄 후 5호선 동대문역사공원에서 환승해 여의도까지 갔다. 서울시 인구밀도 최상위권인 상…

더보기

[철도망 따라 오르는 집값③][르포]교통 불모지는 옛말…GTX에 인천 집값 '껑충'

© 뉴시스

지난 5월22일 정식 개통한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선 '산곡역' 일대.


[철도망 따라 오르는 집값②]너도나도 "철도망 놔 달라"…GTX에 울고 웃는 수도권 집값

철도 노선에 따라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지나는 곳을 중심으로 집값이 훌쩍 뛰고 있는데, 특히 GTX-C 노선이 놓일 것이란 기대감이 있는 지역은 가격이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철도망 따라 오르는 집값①]GTX 탄 수도권 집값 질주…2·4대책 무색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정부가 '집값 잡기'를 목표로 파격적인 주택공급 대책을 내놨지만 수도권 주택 매수열풍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집값은 작년보다 더 가파른 속도로 치솟으며 반 년도 채 안 돼 집값 상승률이 15%를 웃도는 지역도 속출하고 있다. 공통점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다.


[GTX 톺아보기] ① 'GTX A to D'…수도권 외곽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컷'

원본보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 [디자인=조은수 기자]

[아이뉴스24김서온 …

더보기

[GTX 톺아보기] ② 광역철도망發 들썩이는 부동산시장

GTX 호재로 인한 집값 상승세가 가파르다. 최근 가장 주목을 받는 지역으로는 인덕원, 동두천, 파주, 화성, 남양주, 양주 등 수도권 지역이 손에 꼽힌다.


인천시, 항동7가·신흥동3가 357만여㎡ 지구단위계획 수립

인천시가 중구 항동7가와 신흥동3가 일원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안을 수립했다. 이 지역은 인천 남항 인근으로, 최근 대형 물류센터 건립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