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건설 / 개발 / 지구단위계획

'여의도 통합재건축 추진' 서울시, 인센티브 또 내놨다

서울시가 이르면 이달 여의도 아파트지구의 재건축 밑그림격인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하기로 한 가운데 통합재건축을 조건으로 추가 인센티브를 내놨다. 통합재건축은 두세개 단지를 통합해 개발하는 것으로 단독재건축보다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사업이지만 시로서는 사업지 일부를 공공기여 받을 수 있고 도시계획을 효율적으로 세울 수 있다는 이점이 …

더보기

현대차 GBC 터파기 공사 10월→내년 7월로 연기…사업계획 바뀌나

현대자동차그룹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홍보관 투시도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강남구 옛 한국전력 부지에 진행 중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사업의 새로운 방향성이 내년 7월 이전 결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K콘텐츠 스튜디오타운, 경기 안성에 들어선다

LED월을 활용해 최첨단 시각효과를 촬영하는 버추얼 스튜디오 이미지. [사진 제공 = 아센디오]

경기도 안성 동아방송예술대(DIMA) 캠퍼스 일대에 영화, 드라마, SF 특수촬영물 등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최첨단 스튜디오 타운(4만평 규모)이 2024년 들어선다. 스튜디오 타운에는 메타버스·증강현실(AR)·가상현실(VR)·확장현실(XR) 등 시각특수효과 실감형 콘텐…

더보기

도봉차량기지 공유물류센터 연내 조성 물 건너가

정부와 서울시가 연내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던 도봉차량기지 공유물류센터 조성이 사실상 무산됐다.


'사업비 2조' 잠실 마이스개발 놓고 무역협회 vs 한화그룹 격돌

사업비 2조원이 넘는 '서울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공간 조성 민간투자사업'을 놓고 한국무역협회 컨소시엄과 한화그룹 컨소시엄이 '2파전'을 형성…

더보기

서울의료원 부지 공공주택 3000호 무산…서울시 "재검토"

정부가 지난해 8.4 대책에서 주택 3000호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한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부지 개발 계획이 백지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의 의중을 반영해 해당 부지 공급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방침이다.

초소형 원룸 양산 가능성, 기존 지구단위계획과 부조화 등 우려

서울시 관계자는 1일 "앞서 정부가 발표한 강남구 삼성동 서울…

더보기

성남시 ‘분당벤처밸리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

8월 30일 오후 3시 시청 3층 한누리에서 ‘분당벤처밸리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동부간선도로 창동~상계 지하차도 뚫는다..상부엔 '2만㎡ 공원'

동부간선 창동~상계 지하차도 건설공사 위치도 /사진=서울시


서울시, '6대 재개발 규제완화' 본격 적용…이달 말 후보지 공모

오세훈 서울시장이 올 5월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발표한 '재개발 활성화 6대 규제완화' 계획이 본궤도에 올랐다. 서울시는 1일 기본계획 변경, 제2종7층 일반주거지역 관련 규제 완화와 제도 개선을 이달 중 마무리하고 본격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6대 방안을 기준으로 추진되는 첫 민간 재개발 후보지 공모도 이달말 시행한다.


동작구, 사당4동 도시재생사업 가로환경개선 추진


동작구청(구청장 이창우)이 사당4동 도시재생뉴딜 대상지 일대를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가로환경으로 조성한다고 27일 밝혔다.

사당4동은 지난 2019…

더보기

용산 서부권역 개발…현대차 모빌리티연구소 추진

용산구 원효로4가 114-36번지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내달 10일까지를 원효로4가 114-36번지 일대 지구단위계획안의 열람공고 기간으로 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영등포구 양평동 도시재생에 부동산매입방식 적용

사업 대상지

서울시는 도시재생위원회에서 영등포구 양평동1가 도시재생 인정사업안이 가결됐다고 27일 밝혔다.


서대구역복합환승센터, 국가 환승센터 기본계획에 반영

서대구역세권 도시개발구역. 파란색 부분이 기본계획에 반영된 복합환승센터 구역이다. 대구시 제공


오산∼용인 민자고속도로 곧 본궤도

오산~용인 고속도로 위치도


부산이 들썩…'3대 권역' 개발 속도

동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 조감도

부산 3개 권역으로 꼽히는 원도심 북항, 동부산권, 서부산권의 핵심사업들이 본격화하고 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추진하고 관광과 예술문화시설, 국가도시공원이 들어설 채비를 하면서 부산 전역이 들썩거리…

더보기

베드타운' 인천 계양에 산단 조성 잇따라…기대·우려 교차

계양산업단지 사업 대상지

'베드타운'으로 불리던 인천 계양 지역에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잇따라 추진되면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둔산 홈플러스 부지 ‘47층 오피스텔’ 인허가 신청 촉각

대전 둔산 홈플러스 부지에 47층 오피스텔 인허가 신청이 접수돼 용적률 심의 결과에 촉각이 모아진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 밑그림 나왔다... 내년 상반기 착공

415만㎡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감도

용인 홍화표 기자 = 경기 용인시는 24일 처인구 원삼면 일대에 조성되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해 고시했다.


"GTX 역사 20곳에 환승센터 구축..주요역사 환승거리 절반 단축"

2025년까지 환승 인프라가 2배 확충돼 3…

더보기

구도심의 부활...청량리·영등포 개발 활기

원본보기

교통 요지지만 낙후된 주거환경으로 저평가 받았던 청량리·영등포·수원역 일대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신축 아파트와 대형 상업시설이 들어서면서 가치를 끌어올리는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