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18홀 대중제 골프장 옥스필드CC 매각 추진

SM그룹이 보유한 대중제 18홀 골프장 옥스필드컨트리클럽(CC)가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최근 스카이밸리CC와 골프클럽안성Q 등 골프장 거래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옥스필드CC 인수전이 얼마나 흥행할지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세법 개정에 골머리 앓는 부동산신탁사

"부동산 신탁회사가 세무사나 세무법인이 아니지 않습니까. 세법 개정안이 그대로 통과되면 복잡한 세금 문제를 처리해야 할 텐데 본업을 제대로 할 수 없을 것 같아 걱정입니다."



[Q&A] 분양계약 해제와 부당이득반환청구

Q :A건설은 건물신축사업과 관련하여 B회사와, B회사에게 부지를 신탁하는 내용의 분양관리신탁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 후 A건설은 B회사, 시공사인 C회사와 사업약정 및 대리사무변경계약을 체결하면서, A건설은 건물의 분양수입금 등의 수납, …

더보기


역시 부동산이 최고? 작년에만 30조원 어치 물려줬다

지난해 상속이나 증여된 재산이 2년 만에 10조원 불어 50조원에 달했다. 지난해 창업자수는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줄어 1년 전보다 6만명 가까이 감소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 변화 1위는 ‘원격 근무 확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영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기업 10곳 중 8곳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사의 HR(인사관리) 정책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

더보기

임대소득 축소신고 3000명 조사… 1주택자도 안심 못한다

서울 송파구의 고가 아파트 1채를 보유한 A 씨는 한 기업에 이 아파트를 임대했다. A 씨는 이 기업에서 근무하는 외국인을 세입자로 들여 최근까지 수억 원의 월세 소득을 올렸지만 세무서에 이를 신고하지 않았다. 외국인들이 고액의 월세를 살면서도 보증금이 없어 임차권 등기를 하지 않는다는 점을 노린 것이다.


자영업자·소상공인 살리자" 개정안 속속...생계형 임대인은 '한숨

홍대입구역 인근 상권 전경[제공=상가정보연구소]

코로나19로 인해피해를 입은 상가임차인을 보호하는 법 개정안이 줄줄이 예고되며 상가임대인을 향한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그러나 상가임대인 가운데서도 생계형이 있는 만큼 …

더보기

72층 vs 15층…국회때문에 묶인 西여의도 고도제한 풀어야

수출입은행에서 KBS에 이르는 1㎞ 구간 서여의도는 중심상업지구이면서도 국회 앞이란 이유로 30년 넘게 도시계획법상 미관지구로 묶여 건물을 최고 55m(한강변은 65m), 대략 15층까지만 지을 수 있다.
동여의도는 용지 면적 대비 12…

더보기

코로나 이후 도시 공간’ 제언, 유현준 교수 “사람 많이 모일수록 좋은 도시란 공식 끝났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도심은 여러 개의 부도심으로, 밀집구조는 다…

더보기

뻥뚫린 사무실이 혁신의 아이콘? 그건 작년 얘기! 칸막이가 돌아왔다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업체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C&W)는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 4월 발 빠르게 ‘6피트(약 1.8m) …

더보기

부동산거래분석원 대출·세금까지 모두 들여다본다

정부가 부동산 투자 상담을 해주는 전문가, 부동산 정보 제공 업체, 부동산 매매업자에 대해 앞으로 신고·등록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부동산시장 감독기구인 `부동산거래분석원` 출범을 계기로 부동산 서비스업 종사자를 정부가 예전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정부가 각종 부동산 정책을 쏟아냈음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집값이 안정되지 않자 부동산…

더보기

코로나가 가져온 의문, 본사 건물 필요한가?

세계 최대 금·구리 채광회사 프리포트 맥모란(Freeport-McMoRan)의 리차드 애드커슨 최고경영자(CEO)는 평소 피닉스(Phoenix)에 있는, 시내가 내다 보이는 멋진 본사 건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재택근무 수 개월이 지난 지금, 다시 본사 건물에 돌아가야 할 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하루 먼저 보는 성수 이케아랩 탐방기

기자 좋은 게 뭔가. 오픈을 하루 앞둔 이케아의 서울 성수동 도심 팝업 매장 &l…

더보기

배달앱 지각변동 시작됐다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시장의 후발 주자인 쿠팡이츠와 위메프오가 공격적인 행보에 나서면서 시장 판도변화가 예상되…

더보기

목2동 골목길, 양천구 특화거리로 조성한다


서울 양천구는 목2동 목동중앙북로와 목동중앙북로16길의 십자 구간 일대가 ‘2020년 서울시 골목길 재생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

더보기

오피스+호텔? 이름부터 해괴한 '오피스텔'의 숨은 역사

국내 최초의 변종 부동산 상품인 오피스텔이 올해로 탄생 35년을 맞았다. 주택과 오피스를 절묘하게 결합한 오피스텔은 등장 당시부터 정체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때로는 주택으로, 때로는 사무실로 줄타기를 거듭하며 부동산 시장 주류 상품으로 자리잡은 오피스텔의 탄생 배경과 문제점 등을 3회에 걸쳐 짚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