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ST리더스PE, 골프장 태안비치CC 인수

사모투자펀드(PEF)운용사 에스티리더스프라이빗에쿼티(이하 에스티리더스PE)가 회생절차에 들어간 18홀 골프장 태안비치컨트리클럽(이하 태안비치CC)을 인수한다. 태안비치CC는 이번 매각으로 대중제 전환과 동시에 운영 정상화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8일 인수&…

더보기

부부 공동명의 vs 단독명의, 현명하게 세금 내는 방법은?

앞으로 부부 공동명의 1주택자도 종합부동산세를 단독명의 방식으로 신고할 수 있게 됐다. 공동명의자들은 어떤 방식으로 종부세를 부담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계산식이 복잡해지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초기 10~20년 안팎은 부부공동명의로 세금을 내고 고령·장기공제 합계가 40~80%가 되는 시점을 골라 단독명의 방식으로 갈아타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더보기


언택트' 찍고 대형중개 플랫폼으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급성장하던 프롭테크 업계에도 예외없이 직격탄을 날렸다. 스타트업이 대부분인 까닭에 투자 유치가 중요한데,…

더보기

아마존·뉴욕타임스의 공통점은?…‘부동산 전략’이 성장 발판

글로벌 기업의 73%에서 부동산 경영 조직의 권한이 3년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경제 비금융 자산의 88.1%를 차지하는 중요한 실물 자산인 부동산에 대한 기업의…

더보기

韓 부동산 보유세 증가속도 OECD국 중 '1위'

한국의 부동산 보유세 증가속도가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시가격 상승과 종부세 인상이 보유세 가파른 증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6일 OECD 통계에 따르면 2019년 한국의 부…

더보기

CRE의 미래는 '드라이브스루' 리테일 업체

코로나19가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큰 변혁을 불러오고 있다. 언택트선호에 드라이브스루 리테일을 유치해야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에 길게 늘어선 차량 모습(왼쪽)과 버거킹이 오픈…

더보기

뉴플로이와 패스트파이브, 거점 사무실 사업 공동 진출

신생기업(스타트업) 뉴플로이와 패스트파이브가 거점 사무실 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다.근로 데이터 솔루션을 제…

더보기

메이트플러스, 젠스타와 주요 사업부 통합한다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업계 1위 메이트플러스와 동종업체 젠스타가 통합한다.
이에 따라, 메이트플러스는 물류사업부는 그대로 남겨두고, 자산관리(PM)와 임대차 관리(LM), 실사 등의 사업부를 젠스타의…

더보기

韓디즈니랜드 꿈꾸는 정용진, 코로나에도 화성국제테마파크 '순항'

지난 8월19일, 지난11월29일 정용진 부회장 인스타그램 게시물(왼쪽부터)

지난달 29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평소 즐겨하는 SNS(사회연결망서비스)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함께 "나에겐 높고도 멀고도 험한 길이다"란 글을 올렸다. 사진에는 정 부회장이 놀이공원의 롤러코스터를 바라보는 뒷모습이 담겼다. 앞서 지난 8월19일에…

더보기

케이스톤, 코로나19 속 CJ CGV 투자 추진 배경은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케이스톤파트너스가 CJ CGV의 신주 투자유치 참여를 추진하는 가운데, 투자의 시기와 적정성을 두고 시장에선 의견이 엇갈리는 분위기다. 이번 투자추진엔 코로나19 대유행이 사그라들고 난 뒤 극장산업의 회복세가 가파를 것이라는 전망이 깔려있지만, 시장 관계자들 사이에선 OTT 등 영상소비 플랫폼의 다양화가 더 큰 변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더보기


계약갱신청구권, 한달전→두달전으로 바뀐다

12월 10일 계약하는 사람부터 세입자의 계약갱신청구권 행사기한이 계약 만료 한 달 전에서 두 달 전으로 앞당겨진다.
30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현재 ‘계약 만료 6개월&si…

더보기

한진그룹 정석기업, 그룹 위기 '무풍지대'

한진그룹이 대형항공사(FSC) 빅딜에 참여하면서 향후 그룹 보유 자산 활용 여부에도 관심이 모인다. 한진칼은 자회사 정석기업을 통해 서울 알짜 입지에 위치한 프라임급 오피스빌딩을 보유 중이다. 그룹 계열사가 전반적인 위기를 겪는 가운데서도 홀로 흑자를 기록했다. 부동산에는 사실상 담보가 없는 수준으로 활용 가치가 높다는 평가다.


일신방직, 본업보다 '부동산'에 집중하는 이유는

일신방직이 최근 본업인 섬유 대신 부동산 부문을 강화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기존 빌딩 임대를 넘어 창고 임대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섬유 부문의 성장성 하락이 장기화될 기조를 보여 부동산 투자를 통한 수익성 제고에 나선 모습이다.
방직업계 내에서도 일…

더보기

확 커진 음식 배달시장…신선식품 즉시배송 등 결합·제휴 가속

지난해 12월 독일 기업 딜리버리히어로가 배달의민족을 40억달러, 우리 돈으로 4조8000억원에 인수했다. 당시에는 독일 회사가 왜 이렇게 많은 돈을 들여 배달 앱 하나를 인수할까 하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최근 나오는 수치를 보면 …

더보기

멤버십 공유 오피스… 창업자들의 공간을 잇다

로컬스티치 소공점 공용 휴게 공간(위 사진)과 동교맨션점 주거공간(아래 사진). 로컬스티치 제공

서울 중구 동호로. 약수 지하철역과 장충체육관을 잇는 비탈길 주변으로 인구 유입 요인이 뚜렷하지 않은 지역이다. 이곳에 올 6월 문을 연 공유오피스 ‘로컬스티치 약수점’은 옛 광고회사 사옥을 리모델링한 건물이다. 가파른 언덕바지임에도 1층 카페부터 3∼5층 사…

더보기

가전에서 자동차까지" 구독경제 노크하는 카카오

"최근 몇 년 간 전세계적인 트렌드가 소유 경제에서 공유 경제, 구독 경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하나카드, 국내 첫 공유 미용실 '팔레트에이치'서 결제 시 할인

하나카드가 올해 1월 국내 첫 공유 미용실로 오픈한 ‘팔레트에이치’의 운영사 제로그라운드와 업무 제휴 및 현장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망하는 줄" 에어비앤비 빈 방 없고, 쏘카 씽씽... 공유경제 전화위복

코로나19로 위기설 거론됐던 공유경제 기업의 변화. 그래픽=강준구 기자


나누다키친, 창업 생태계 혁신 위한 공유주방 규제샌드박스 통과

공유주방 플랫폼 기업 나누다키친(사명 ㈜위대한상사, 대표이사 김유구)이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지원센터(이하 대한상의)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지난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