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물류센타 / 데이터센타 / 골프장 / 호텔

온라인 소비 늘자 물류창고 등 투자수요 각광

코로나19 확산으로 안전자산으로 여겨지고 있는 지하철역 앞 리테일 부동산도 위태로울 수 있다."
7일 만난 임호순 LB자산운용 부동산투자3본부장(39·사진)은 최근 부동산 시장 변화에 대해 이같이 운을 뗐다.


네이버·NHN 이어 카카오도…디지털의 심장 '데이터센터' 확보전

네이버가 강원도 춘천시에 이어 세종시에 제2데이터센터 '각 세종'…

더보기

아마존 데이터센터 투자 불발…뇌물 수사 불똥

미국 아마존 데이터센터 투자에 나선 복수의 국내 기관들이 투자 결정을 철회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데이터센터의 주주가 과거 뇌물을 제공한 의혹이 제기돼 현지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수사 결과에 따라 자산이 동결, 매각·리파이낸싱 등 엑시트(exit) 창구가 막힐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노후 도시형 공장, 데이터센터 매물로 등장

노후화된 도시형 공장이 데이터센터(IDC) 개발 부지로 나와 주목받고 있다. 과거 공매처분이 이뤄질 당시 별다른 개발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이번 매각과정에서 데이터센터 개발이 가능하도록 요건을 갖췄다.
데이터센터는 주로 지어진 건물이 거래되거나 대기업 수…

더보기

쏟아지는 물류센터 수요에...PC공법 시장도 뜨겁다

물류센터를 지을 때 적용되는 주요 공법인 PC(Precast Concrete,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시장이 활황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면서 이를 공급하는 주요 거점인 물류센터 수…

더보기

대한토지신탁 첫 물류리츠 인가…운용계획은

대한토지신탁이 처음으로 시도하는 물류센터 리츠가 최종 인가 문턱을 넘었다. 선매매 구조로 매입을 추진 중이며 책임임차 계약을 맺은 만큼 리츠 수익률은 상당히 안정적일 전망이다.
그간 공공지원 임대주택 리츠 분야의 강자로 두각을 드러내왔는데 이번 리츠…

더보기

비대면확산에 산업용 부동산시장 지각변동…수도권 'A급 물류센터' 주목

올해 초부터 확산된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트렌드와 구조적 변화가 대폭 예상된다. 리테일 시장의 온라인화 지속과 비대면 문화의 폭발적 증가로 특히 물류센터 부문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다.6일 CBRE코리아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현재 수도권 전…

더보기

세종시에 설치되는 네이버 데이터센터, 내달 첫 삽 뜬다

▲ 네이버 데이터센터 조감도/사진제공=세종시

세종시에 들어설 네이버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각 세종’의 마스터플랜이 확정됨에 따라 오는 10월 본격적인 건축 작업에 착수한다.



구글, 대만에 3번째 데이터센터..."아시아 거점 구축"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미국 대형 정보기술(IT) 업체 구글은 3일 대만에 3번째 데이터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구글은 이날 타이베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만 중부 윈린(雲林)현에 데이터센터 부지를 확보했다며 조만간…

더보기

충남아산에 코레일 전산센터, '철도 데이터 댐' 시스템 구축

충청남도는 375억원을 들여 코레일 전산센터를 아산에 구축한다고 26일 발표했다.
도와 코레일은 서울에 있는 코레일 전산센터를 2023년까지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KTX 천안…

더보기

택배업계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언택트` 시대 대비 공격투자

'언택트(비대면)' 경제 확산으로 최대 호황기를 누리고 있는 택배업계가 잇따라 대규모 설비 투자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택배 물동량이 급증함에 따라 선제적으로 처리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다.
2일 금융감독원 …

더보기

새벽배송 마비...코로나發 물류대란 오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격히 확산하면서 물류대란이 현실화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식료품과 생필품 주문이 온라인몰에 몰려 주문이 폭증한데다 일부 온라인몰 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가동이 일시 중단되며 배송 지연으로 이어지고 있다.


5월 준공 ‘이천 도지 물류센터’ 판다.. 이지스, 조기매각 통해 수익 극대화

이지스자산운용이 물류센터 개발사업인 '이천 도지 물류센터' 매각에 착수한다. 올해 5월 22일 준공된 신축자산이 매각 대상이다.
지분증권에 대한 펀드 만기를 고려하면 2022년 매각을 진행해도 되지만, 조기 매각을 통…

더보기

우리 지역으로 오세요”…지자체, 데이터센터 유치 ‘각축전’ 가열

최근 비대면(언택트) 서비스 확대에 따른 클라우드 활용 증대,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과 맞물려 국내 데이터센터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자체의 데이터센터 유치전도 뜨거워지고 있다. 여기에 GS건설과 효성중공업 등 건설사들이 데이터센터 건설 시장에 신규로 뛰어들면서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실제 한국데이터센터 연합회에 따르면 국내에 가동 …

더보기

데이터·물류센터·주유소로 눈돌리는 리츠

전통적으로 부동산 임대에 투자해 온 리츠가 코로나19 이후 새길을 찾고 있다. 미래형 먹거리로 부각된 데이터센터와 물류센터 임대를 중심으로 한 리츠 투자가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2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신규 투자처를 …

더보기

코로나에 더 뜬 `데이터센터 리츠`…에퀴닉스·디지털리얼티 한국行

데이터센터는 24시간 운영되는 서버를 설치해 안전하게 고객과 기업의 정보를 보관하는 시설이다. [사진 제공 = PEXELS]전 세계를 공포로 몰고 간 강력한 전염병은 약 100년에 한 번씩은 꼭 온다고 한다. 실제로 1820년에는 콜레라, 1918년에는 스페인 독감이 전 세계를 강타했다. 그리고 약 100년 뒤인 2019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다. 이런 시…

더보기

설계·시공 방식은 ‘구식’… ‘혁신’ 먼 韓 데이터센터

데이터센터는 디지털 혁신의 심장부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이 작동되는 인프라의 근간이자, 코로나19로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언택트(Untactㆍ비대면) 서비…

더보기

물류거점, ‘왜’ 도심으로 들어올까

전통적으로 도시 외곽 교통요지에 구축되던 물류센터들이 언젠가부터 하나둘씩 도심 속 깊숙이 빠르게 자리하며, 기존 물류거점 방정식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 이 같은 물류센터들의 도심 이전 경쟁 배경은 온라인 주문 폭증에 따라 교외가 아닌 소비자와 인접한 도심 내 ‘마…

더보기

일본 물류시장, '라스트 원 마일'의 혁신

온라인 판매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물류업계가 몸살을 겪고 있다.일본 정부는 물류, 운수업의 대대적인 변혁의 필요성을천명하고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