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지역동향 / 리테일 / 상권

대형서점 옥죄니…북카페형 반사이익

지난 7월 리뉴얼 오픈을 한 교보문고 잠실점.

`0대6`. 지난 1년간 대형 서점 교보문고와 북카페형 서점 아크앤북이 출점한 서점 수다.
서점의 지형도가 변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작년 10월 3일 `서적, 신문 및 잡지류 소매업`을…

더보기

위기의 골목상권…"코로나로 하반기 순익 작년 대비 -42%"

[에너지경제신문 김민준 기자] 올해 국내 주요 골목상권 업종들의 하반기 순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 줄어들고, 코로나19 재확산 사태가 계속 이어지거나 악화할 경우 52.6% 이상 급감할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주요 골목상권 업종들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평균 전년 동기 대비 -27.2%, 매출액에서 임대료·인건비 등 제반비…

더보기

로봇이 버거 만들고 서빙…‘노브랜드버거 미래’ 담다

닫기

노브랜드 버거 역삼역점에서 고객들이 서빙 로봇에서 음식을 픽업하고 있다. [신세계푸드 제공]


편의점도 드라이브 스루... CU, 차량 픽업 서비스 도입

앞으로는 자동차에 앉아서도 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BGF리테일(121,000원▲ 0 0.00%)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모바일 모빌리티 플랫폼 ‘오윈(OWIN)’과 손잡고 자동차 안에서도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CU 차량 픽업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오윈은 운전자가 주유 결제, 주차권 예약, 식음료 주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해…

더보기

2분기 서울 중대형상가 공실률 가장 낮은 지역은 구로디지털단지역

올해 2분기 서울 중대형상가의 공실률이 가장 낮은 상권은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중소기업이 모인 지식산업센터 밀집 상권이라 30~40대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고 인근 금천구 주민을 비롯해 지역주민들도 역 인근 상권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거리두기에…외식 'B·T·S' 불타오르네

맥도날드 맥드라이브(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하기 위해 차량들이 매장 앞에 줄을 서고 있다. 노브랜드버거에서 고객이 테이크아웃으로 주문한 햄버거를 받고 있다.



서울 광화문 커피 프랜차이즈 잇단 폐점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4번 출구 인근 'D타워'에 입점해 스타벅스와 함께 쌍벽을 이뤄왔던 매일유업의 커피전문점 '폴바셋'. 서울 대표 업무 지구이자 핵심 상권으로 꼽히며 많은 이들에게 '만남의 광장'으로 통했던 이 곳이 최근 문을 닫았다.

더보기

중국에서나 볼 법한 진귀한 음식 즐비한 이색 상권

[땅집고] 대림역 12번 출구 인근에 중국 식당과 술집, 중국 가요를 부를 수 있는 노래방이 밀집해 있는 모습. /조선DB

서울 3대 차이나타운은 광진구 자양동, 구로구 가리봉동, 영등포구 대림동이다. 이 중 중국인 밀집도가 가장 높은 곳은 단연 대림동.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 자료…

더보기

롯데마트, 서울 구로점·도봉점 등 점포 3곳 정리

롯데쇼핑이 구조조정을 위해 차례로 일부 점포를 정리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마트가 서울에서 처음으로 2개 점포 등을 비롯해 점포 3곳을 정리합니다.
롯데마트는 서울 구로점과 도봉점(빅마켓), 경기 이천 마장 휴게소점 등 3개 점포 영업을 종료하기로 하고 내일(4일) 해당 점포 직원과 임대매장 점주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고 밝혔습니다.

설명회에서는 각 점…

더보기

코로나 쇼크… 4~6월에 서울 상가 점포 2만개 문 닫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상가 점포들이 입은 직격탄이 수치로 확인됐다. 올 4~6월 동안 서울시내 상가 점포가 직전 석달에 비해 2만개 넘게 줄어들었고, 특히 음식 업종 점포는 사라진 점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후 퇴근→퇴근후 소비…'동네 경제'가 뜬다

주택가 인근에 있는 GS25 서울 역삼 직영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상권 지형을 바꿔 놓고 있다. ‘소비 후 퇴근’에서 ‘퇴근 후 소비’ 문화로 바뀌면서 서울 명동 등 ‘A급지’ 상권이 몰락하고, 하급지로 꼽히던 주…

더보기

윈덤 호텔 & 리조트, 여수 · 구미에 신규 호텔 오픈

©윈덤 호텔 & 리조트


최근 여수의 돌산도에 오픈한 라마다 플라자 바이 윈덤 호텔은 아시아 최초로 호텔 루프톱에서 운행하는 짚트랙을 선보인다. 해안 도시인 여수는 다양한 해상 스포츠와 역사적인 관광명소 덕분에 가족 여행객을 포함한 레저 여행객들에게 인기있는 여행지다.


GS리테일 '아픈 손가락'이던 SSM…황금알 되나

GS리테일의 SSM(기업형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매장 전경

수년간 적자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GS리테일의 '아픈 손가락'으로 자리하던 SSM(기업형 슈퍼마켓) GS더프레시가 연간 흑자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GS리테…

더보기

호텔 룸을 나만의 오피스로”…호텔 ‘재택근무 패키지’ 나왔다

호텔업계가 코로나19 장기화와 재택근무 증가 추세에 맞춘 패키지를 출시하고 있다. (사진=신세계조선호텔)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외국계 제약회사에 종사하는 30대 직장인 이모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2차 유행한 지난달 말 이틀 정도를 서울 시내 호텔에 머물며 재택근무를 했다. 코로나로…

더보기

신세계사이먼, 경북 경산에 '프리미엄 아울렛' 짓는다

▲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사진=신세계사이먼

[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신세계사이먼이 경상북도 경산시에 대구 경북권 최초의 프리미엄 아울렛을 짓는다.

더보기


카트에 잔뜩` 더해 `재미 잔뜩`…홈플러스의 진화

지난 8월 부산 연제구 홈플러스 아시아드점에 문을 연 `코너스(CORNERS)` 1호점. [사진 제공 = 홈플러스]

홈플러스가 지난달 25일 부산 연제구 아시아드점에 `지역밀착형 패밀리 커뮤니티 몰`을 표방하는 `코너스(CORNERS)` 1호점을 열었다.


도시락만 팔린다’…재확산 덮친 서울, 2주 만에 ‘소비절벽’

서울 소비 급감이 가속화되고 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매출(데이터:한국신용데이터)로 본 지난주(8월 24일~30일) 소비 수준은 전년동기 대비 67%까지 떨어졌다. 수도권발 코로나19 재확산이 본격화된 뒤 단 2주 (93%→75%→67%) 만에 민간 데이터로 확인한 소비 지표가 급속히 냉각되고 있다.

더보기

비대면·상품확대·신속배송… ‘3종 세트’로 불황과 거리두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매장 영업에 막대한 타격을 입게 된 유통업계가 생존을 위한 묘수를 찾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유통업계는 비대면 서비스 확대, 상품 포트폴리오 개편,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신속 배송 등으로 판매 전략을 전환하며 위기에 대처하고 있다.


2.5단계 앞에 승자 없었다…오피스 상권도 ‘한집 건너 휴업’

닫기

지난 8월 31일 오후 8시께 서울 중구 시청역 부근 거리. [사진=김빛나 기자]


직장인들, 식당 대신 도시락으로.... “기업 식권앱 연말까지 200% 성장”

예약 배달 식사로 점심식사하는 직장인./벤디스

기업이 직원들에게 나눠주는 종이 식권을 모바일 앱으로 대체한 ‘식권대장’ 서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