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건설 / 개발 / 지구단위계획

올 초 도시정비, '리모델링'이 주도…건설사 협업·수의계약 활발

올 들어 국내 도시정비사업 수주시장 내 리모델링 물량이 급증하면서 수주 경험을 쌓기 위한 건설사별 협업이 활발해지는 모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출혈경쟁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수의계약 방식으로 시공권을 확보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낡은 인프라 놔둔채…세운2구역 결국 난개발

서울시가 도심 슬럼화를 조장한 대표 사례로 꼽히는 세운지구 일대. 상하수도 등 인프라스트럭처가 열악해 개선이 필요하지만 지난 10년간 무기력한 행정으로 방치해 뒀다. 맞은편 새 건물은 민간 주도로 세운6구역 사업을 통해 들어선 을지트윈타워. [매경DB]

도심 낙후 지역인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난개발이 결국 현실로 다가왔다. 오는 26일 정비구역 해제 기한을 앞두고 …

더보기

대림역 일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인근 주거지역 편입 검토

위치도(영등포구제공)© 뉴스1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대림역 일대 지역에 대해 '대림2생활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역 앞 주유소 터 신축 건물, 서울로7017와 연결

서울로에너지플러스길과 신축 건물 전경 투시도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코람코신탁 '케이스퀘어 사당', 디벨로퍼 품으로

코람코자산신탁이 투자회수를 추진 중인 ‘케이스퀘어 사당’ 빌딩을 디벨로퍼가 매입한다. 지금의 건물을 허물고 새로 개발할 전망이다.

케이…

더보기

부천 ‘오정 군부대 일원 도시개발사업’ 급물살

▲ 오정 군부대 일원 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계획중 '라이트빔' 축소

당초 설계안에 따른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지하 모습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서울시가 내년에 착공해 2027년에 완공할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계획 가운데 지상의 햇빛을 모아 지하를…

더보기

지하철 5호선 하남검단산역까지 간다…27일 3개역 개통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서울 지하철 5호선이 상일동역을 지나 하남검단산역까지 연결된다.
21일 국토교통부는 상일동역과 검단산역을 연결하는 서울 도시철도 5호선 연장 사업(하남선 사업, 5개역)을 마무리하고 …

더보기


신림선110역 인접 준주거지→근린상업지역 변경

마포로3구역 제1지구 용적률 완화·창업지원센터 조성 서울 관악구 신림경전철 신림110역 역세권활성화 대상지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내년에 생길 신림선 경전철 …

더보기

신세계, 테마파크 추진 중인 화성에 8700억 들여 토지 취득

화성 테마파크 조감도/제공=신세계그룹

신세계가 테마파크 건립을 추진 중인 경기도 화성에 약 322만㎡(약 97만평) 규모의 토지를 취득한다. 취득가액은 8669억원이다.


서울 가재울 좌원상가, 34층 판매시설로 변신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4재정비촉진구역에 청량리역 지하 환승통로와 지상 선상광장을 연결하는 보행통로가 설치된다. 또 서대문구 가재울 좌원상가가 최고34층, 전체239세대 및 오피스텔과 공공임대상가를 포함한 판매시설로 변신한다.
더보기



한화갤러리아·건설·에스테이트, 부동산개발펀드 '합심'

한화 그룹에서 부동산 관련 사업을 집행하고 있는 한화갤러리아와 한화건설, 한화에스테이트가 한화자산운용이 설정한 부동산 펀드에 공동투자했다. 부동산 사업 이해도가 높은 계열사가 의기투합해 각 계열사가 보유한 유휴 부동산을 개발하고 개발에 따른 이익을 새로운 먹거리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이번엔 회생?…1000억 날린 '11년 흉물' 창동역사

[땅집고] 11년째 공사가 중단된 서울 도봉구 창동민자역사 현장. /전현희 기자
[땅집고]지난 3일 서울 도봉구 지하철 1호선 창동역. 2번 출구로 나와 지상 3~4층 건물이 밀집한 상가와 이마트를 지나니 녹슨 철제 펜스가 보였다. 기존 창동역 상부에 지상 10층 복합상업시설을 짓는다는 계획으로 2001년부터 추진한 ‘창동민자역…

더보기

좁고 낡은 영등포 청과시장, 걷기 좋은 거리로

서울 영등포청과시장 보행친화거리 조성공사 후 주변이 정비된 모습.
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 청과시장 인근이 새봄을 맞아 깨끗하고 산뜻한 모습으로 돌아온다. 영등포구…

더보기

볕뜨는 '광운대역'…역세권 개발사업 시동

서울 동북권 최대 개발 사업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서울시와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자인HDC현대산업개발(294870)간 6차례에 걸친 협상조정협의회가 마무리됐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7일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1월 말 6차 협상을 마지막으로 추가 협상은 없을 것”이…

더보기

서울시, 송파대로 제2지구 주변 경관 살리고 업무·교육시설 유도

© 뉴스1


서울시가 송파대로 제2지구 지구단위계획을 지역 여건에 부합하도록 재정비했다고 5일 밝혔다.


시장’으로 지정된 ‘여의도 종합상가’···복합개발 길 열린다

‘시장’으로 분류돼 개발에 한계가 있었던 서울 영등포 ‘여의도 종합상가’의 복합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