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대우건설, 송도 쉐라톤호텔 매각 재개하나

대우건설이 송도 쉐라톤호텔 매각 재개에 앞서 밸류에이션 작업을 다시 추진한다. 송도 쉐라톤호텔 매각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그간 인수 의사를 드러낸 원매자들이 있었지만, 가격에 대한 온도차가 뚜렷했다. 유의미한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한 이유다.


삼성생명 임차 빌딩, 리츠 투자 해볼까

네이버 계열사인 라인플러스와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이 임차 중인 수도권 사무용 빌딩 세 곳을 자산으로 담은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가 국내에 상장된다. 기업공개(IPO) 시장에서 리츠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얼마나 끌어모을지 주목된다.


집 팔고 건물 살까… 부쩍 늘어난 다주택자의 꼬마빌딩 문의

서울 강남에 아파트 두 채를 가진 A씨 부부는 요즘 꼬마빌딩을 알아보러 다니고 있다. 세금 부담이 갈수록 커질 상황이다 보니 한 채는 파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A씨는 "두 채를 팔아 큰 집으로 이사하거나 더 좋은 동네로 옮기는 것도 검토해봤지만, 세금 부담이 적고 현금 흐름도 생기는 빌딩을 사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서울 집을 팔아 …

더보기

PART 1. 자산운용사들 자산 변화

지난 2월 자산운용사들의 보유현황은 개발이 진행 중이거나 예정이었던 것으로 포함해 118개 물류센터에 연면적 2,642,642평 규모였다. 8개월이 지난 10월 기준으로 이러한 물류센터의 숫자와 면적이 크게 늘어났다. 10월 시장 정보를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자산운용사가 보유하거나 개발 또는 개발 예저인 물류센터는 총 146개 3,004,935평으로 2월과 비교해 28…

더보기

PART 2. 물류부동산 큰 손들이 주목한 Hot Spot은?

자산운용사가 보유하고 있는 물류센터는 여전히 인천, 경기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이다. 즉 대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것. 수도권 외 지역에 자산운용사가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은 부산, 경남, 경북, 충남 4개 지역이다. 하지만 그 수와 면적은 수도권에 비해 상당히 적은 수준이다. 수도권을 …

더보기

PART 3. 주요 지역별 자산운용사 물류센터 보유 현황

자산운용사들이 주목하고 있는 지역 중 총 연면적이 30만평 이상인 지역은 이천, 용인, 안성, 인천 4곳이다. 또한 수도권을 제외한 4곳의 지역 중 경남과 충남 지역에 자산운용사들이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 지역에 어떤 자산 운용사들이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는지 정리했다. 참고로 물류센터의 수…

더보기

아마존·MS 맹공에…韓기업 "데이터주권 수호" 반격

이러다가는 데이터 주권마저 다 빼앗길 판입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나설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 대형 정보통신기술(ICT) 업체 최고경영자가 최근 수천억 원에 달하는 데이터센터(IDC) 투자에 나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대…

더보기

SK는 새만금, NHN은 광주에 데이터센터…서남권 `AI 거점` 부상

광주광역시 첨단3지구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에 들어설 데이터센터 조감도.

서남권 첫 데이터센터인 `광주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에 NHN이 단독 입찰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 데이터센터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집중돼 있었는데,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이 유치에 열을 올리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데이터센터가 들어서면 정보통신기술(ICT) 인력이 상주해 …

더보기

케이리츠, 오피스·물류센터 부동산펀드 ‘급성장’

케이리츠투자운용이 전문사모운용사 진출 약 1년 6개월 만에 펀드 운용규모를 가파르게 늘리는 데 성공했다. 오피스와 물류센터 인수에 집중한 전략이 유효했다. 10년이 넘는 업력의 리츠(REITs) 사업에서는 엑시트 성과를 속속 내고 있다.


국민연금, '삼수'만에 시그마타워 투자금 회수하나

국민연금이 세 번째 시도만에 잠실 시그마타워 투자금 회수에 성공할 조짐이다. 앞서 두 차례 매각에 나섰지만 가격문제로 모두 무위에 그쳤다. 이번엔 부동산 실물자산 가격 상승 분위기에 편승해 나름 괜찮은 가격에 입찰가가 형성됐다. 막바지 가격 조율을 진행 중인 만큼 이번엔 거래 성사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Q&A] 분양계약 해제와 부당이득반환청구

Q :A건설은 건물신축사업과 관련하여 B회사와, B회사에게 부지를 신탁하는 내용의 분양관리신탁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 후 A건설은 B회사, 시공사인 C회사와 사업약정 및 대리사무변경계약을 체결하면서, A건설은 건물의 분양수입금 등의 수납, …

더보기


신세계푸드 노브랜드 버거 대구·경북 상륙…대구 월성점 첫 오픈

신세계푸드의 노브랜드 버거 매장이 대구·경북에도 상륙해 관심을 끈다.
대구 달서구 월성동 290㎡ 면적에 2층 규모로 ‘노브랜드 버거 대구 월성점’이 10일 문을 열었다. 별도 …

더보기

유통업계 오프라인 위축세에도...삼성SRA운용, 홈플러스 ‘알짜 4개점’ 2000억 차익에 매각 완료

삼성SRA자산운용이 사모펀드를 통해 보유하고 있던 홈플러스 4개점 매각을 2000억 원의 차익과 함께 모두 마무리했다.12일 투자은행(IB)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이하 하나대체운용)은 지난달 29일 △홈플러스 부천 상동점 △수원 영통점 △인천 작전점 △경북 칠곡점 등 4개 점포 부동산 인수해 등기 작업까지 마무리했다.
삼성SRA운용은 2013년 홈플러스가…

더보기

성수동 패션밸리 자리굳히기

MZ(밀레니얼+Z)세대가 선호하는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와 패션 중견업체들이 성수동 일대에 둥지를 틀며 성수동 일대가 '패션의 메카'로 변모하고 있다.


마스턴투자운용, 개발형 블라인드펀드 잇달아 선보여

마스턴투자운용이 개발형 블라인드펀드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12일 마스턴투자운용은 현재 개발형 블라인드펀드의 후속 펀드로 서울과 수도…

더보기

한전, 부동산 개발사업 첫발…관악동작지사 부지에 오피스텔 신축

한국전력(대표이사 김종갑)이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에 처음으로 뛰어들었다.
한전은 12일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서울 관악동작지사 부지활용사업 위탁계약을 체결했다.관악동작지사 부지활용사업은 공기업 보유 부동산 개발사업 중 최초로 KDI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

더보기

SK디앤디, 상업시설·오피스 확대…비주거 개발 결실

SK디앤디가 오랫동안 공들인 비주거 부문 개발이 속속 결실을 맺고 있다. 성수동 지식산업센터에 자체 상업시설 브랜드를 붙인 데 이어 종로 랜드마크인 삼일빌딩의 리모델링도 마무리졌다. 코로나19로 움츠려 있던 비주거 영역에서 공격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 아이유 소속사 있던 논현동 사옥 매각… "105억 차익"

카카오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옛 로엔엔터테인먼트 사옥(스타힐빌딩)을 매각해 105억원의 시세 차익을 얻게 됐다. 카카오가 지난달 23일 매각한 서울 강남구 논현동 옛 로엔엔터테인먼트 사옥(스타힐빌딩). /다음 로드뷰 12일 빌딩 중개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달 23일 스타힐빌딩(논현동 205-5번지)을 주식회사 KY개발에 317억원으로 매각했다. 이 빌딩은 지하철 9호선 신논…

더보기

반사이익 '리모델링' 곳곳에서 가속

서울 곳곳에서 리모델링 신호탄이 터지고 있다.재건축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자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리모델링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