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롯데건설, 가파른 주택 증가세…디벨로퍼 강화 전략

5년 전과 비교해 롯데건설 연 매출은 약 1조원 늘었다. 1조원 증가를 이끈 사업이 바로 주택 사업이다. 외형이 확대된 만큼 직원 수도 크게 늘었다. 2010년대 중반 500여명이던 주택 부문 직원 수는 현재 1000명을 넘어선 지 오래다. 롯데건설은 종합 디벨로퍼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주택 부문을 키우고 있다.


이호스트ICT-세빌스코리아, 데이터센터 개발사업 협약 체결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전문기업 이호스트아이씨티(대표 김철민, 이하 이호스트ICT)는 20일 세빌스코리아(대표 이수정)와 데이터센터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제반 업무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子에게 임대부동산 일부 증여 후 공동사업자 등록…부가세 과세 안 돼

사업자가 아들에게 임대부동산의 10분의4에 대한 임대보증금 및 대출금을 승계하는 조건으로 10분의4를 증여하고, 임대용부동산에서 아들과 공동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해당 부동산의 증여는 출자지분 양도로 재화의 공급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국세청 유권해석이 나왔다. 따라서 부가세 과세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임차할 주택에 ‘근저당권’ 있는 경우

이제 임대차 거래실무에서 흔하게 보는 ‘근저당권이 설정된 주택’을 임차할 때 임차인이 유의할 사항으로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 ‘대항력 행사’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과 두 번째로 향후 ‘대항력 불행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자.


패션업계, 후계자 경영 시험대... 도돌이표 '형지' 자리잡는 '휠라'

패션업계가 1세대 창업주에 이어 2세대에게 경영권을 넘겨주고 있다. 코로나로 패션 산업이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전문경영인보다 오너가 중심인 패션업계 2세들의 경영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렌트프리 고작 14일”… 요즘 강남 대형 오피스빌딩은 임대인 우위시장

2년 임대 계약했는데 렌트프리(월세를 일정 기간 무료로 면제해주는 계약조건)가 0.5개월(14일)밖에 안 됩니다. 몇년 전만 해도…

더보기

퍼시픽운용, '브릭 서이천물류센터' 매입…거래가 1100억

퍼시픽자산운용이 경기 이천 ‘브릭 서이천물류센터’를 부동산 펀드를 통해 인수했다. 물류업체인 ‘팀프레시’가 임차 중인 자산이다. 퍼시픽운용은 올해 대형 딜로 꼽히던 판교 H스퀘어 인수전에 뛰어드는 등 활발한 투자활동을 펼치고 있다. 출범 4년만에 부동산펀드 설정액을 조단위로 키웠다.


명동·제주 호텔, 네곳 매각…코로나19 변수 '촉각'

명동과 제주일대 호텔 네곳이 매물로 등장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펀드 만기를 연장하지 않고 매각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호텔 일부는 이전에…

더보기

하나신탁, DGB생명 부산사옥 매각자문사에 '에비슨영'

DGB생명보험 부산사옥 매각을 추진 중인 하나자산신탁이 자문사로 에비슨영코리아를 선정했다. 소유 리츠의 만기가 내년으로 다가온 만큼 이에 맞춘 투자회수 시도다. 지방 매물이라는 약점이 있지만 최근 부산 북항재개발 마스터플랜에 따라 개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투자포인트로 공략할 계획이다.


월세 0원’에도 공실 동대문 상권의 몰락

한때 중국인과 일본인 등 외국인 관광객들로 붐비면서 대표적 쇼핑 거리로 불렸던 서울 동대문 복합쇼핑몰 밀리오레 앞이 한산한 풍경이다. 사진=김준혁 인턴기자

"동대문 일부 쇼핑몰 공실률은 40%까지 높아졌습니다. 점포 두 곳 중 한 곳은 비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관리비만 메울 수 있으면 임대를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서울 중구 A중개소 관계자)<…

더보기

마스턴·KT에스테이트, 임대주택 개발 '맞손' 잡은 까닭

마스턴투자운용이 KT에스테이트와 손잡고 구의역 역세권 청년주택 개발에 나선다. 마스턴이 리츠 비히클(vehicle)을 제공하고 KT에스테이트가 펀드를 통해 투자하는 형태다.


보유한 모든 해외 부동산 신고 안 하면 과태료

내년부터는 거주자와 내국법인이 갖고 있는 모든 해외 부동산 현황을 신고해야 한다. 해외에 은닉한 부동산을 통한 편법 증여 등의 탈세 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제이알글로벌리츠, 해외투자 본격화…美 맨해튼 오피스빌딩 인수 추진

국내 1호 해외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제이알글로벌리츠가 한화자산운용이 보유 중인 미국 뉴욕 맨해튼의 오피스빌딩 지분 인수를 추진한다.


경부고속道 지하화 두고… 동탄-분당 부동산 시장 온도차

이르면 8월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 지하화 여부가 결정되는 가운데 성남 분당과 화성 동탄 등 시·종점 구간으로 거론되는 지역 부동산 시장의 온도차가 뚜렷하다. 동탄 일대의 경우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A 노선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겹호재' 기대감이 커지면서 집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반면 서울 강남권과 접근성이 좋은 분당 일대는 이미 고점에 …

더보기

금융지주사 역대 최고 ‘실적 잔치’… 하반기 전망도 ‘쾌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출과 금융 투자가 늘고, 올해 들어서는 금리까지 서서히 오르면서 금융지주사들이 ‘역대 최고급’ 실적을 내놓고 있다. 금융지주사들의 호…

더보기

명동에서 상점이 사라진다…공실률, 전국 평균의 세 배

서울 지하철 4호선 명동역 6번 출구 앞. 오랫동안 명동 상권을 대표했던 밀리오레와 CGV 건물 1층은 지금 모두 비어 있다. 우리은행 명동금융센터까지 이어지는 명동8길은 점포 세 곳 중 두 곳꼴로 문을 닫았다. 단골이 많은 유명 노포(老鋪)마저 버텨내질 못하고 있다. 서울미래유산으로 등록된 비빔밥집 ‘전주중앙회관 명동점’은 지난해 폐업했고, 중소벤처기업부 백년…

더보기

현대‧KTB…중소운용사 본궤도 언제쯤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시장에 뛰어든 중소 운용사들이 더딘 발걸음을 보이고 있다. 리츠 AMC를 겸업할 수 있는 라이선스…

더보기

AMC 5년 HDC자산운용, 탈(脫)현대 시동 거나

DC자산운용이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사업에서 독자 노선을 예고하고 있다. 그룹사와 연계해 지난 5년 간 쌓아온 리츠 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