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동향 / 정책 / 제도 / 세무

1조원 시장 규모' 골프장 M&A 올해도 인기 계속하나

코로나19 특수를 맞아 1조원대 시장으로 성장한 골프장 인수합병(M&A) 열풍이 올해도 유지될지 주목된다.

코로나19로 해외 원정 골프가 쉽지 않은 가운데 골프장…

더보기

해보니 괜찮네" 코로나 끝나도 계속될 10가지 일상

약 1년 전 불청객처럼 찾아온 코로나19가 확산할 즈음 떠돌던 말이다. 그때만 해도 반신반의했다. 코로나19가 삼킨 지난 1년간 우리 일상에는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마스크의 습관화부터 ‘집콕’ 문화, 재택근무, 비대면 소비 까지. 때론 불편하고 고통스러웠지만, 어느새 익숙해진 변화도 있다. 영원히 돌아갈 수 없다는 말이 이제야 실감이 난다. 코로나19로 찾아온 라…

더보기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자산개발 '쇼핑몰' 흡수

롯데쇼핑이 지난해 말 계열사인 롯데자산개발로부터 인수한 쇼핑몰사업을 백화점부문으로 흡수시켰다. 별도 사업부를 만들려는 고민도 있었지만 경영 효율화 및 시너지 등을 위해 기존 사업부로 흡수를 결정했다. 현재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부동산 개발의 중심이 백화점 사업부가 될 가능성도 커졌다.


서울 서북권, 창업 허브로 급부상

서울 홍대와 마포가 위치한 서울 서북권이 새로운 창업 허브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서북권은 오랜 기간 '젊음의 도시'로 인식돼 왔지만 창업 인프라는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 스타트업 보육기관과 공유오피스들이 들어오면서 제2의 테헤란로, 제2의 역삼로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국 부동산 관련 세금, OECD국 평균보다 2배 많아

우리나라 경제 규모에 견준 부동산 관련 세금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두배가 많다는 분석이 나왔다.


"쑥쑥 커지는 구독경제 시장…수익 창출 기회 삼아야

최근 세계 구독경제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우리 기업도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4일 발표한 '글로벌 구독 경제 현황과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더보기

17년치 데이터로 4년뒤 집값 안다···“부동산 장기하락 할수도”

"현재 수도권 아파트 가격은 본질 가치 대비 심각한 고평가 구간에 있다. 버블이 심한 상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프라이빗 공유공간’에 주목하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다가오면서 공간변화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여러 사람들이 서로 같이 쓰는 것에 대한 ‘공유 경제’가 어떻게 변화할지 관심이 높다.


주물공장 밀려난 자리엔 물류창고만…뿌리째 흔들리는 제조업

인천 서구의 서부산업단지에 있던 대지면적 600㎡ 규모의 한 주물공장은 최근 중국산 가전제품을 쌓아놓는 물류창고로 바뀌었다. 인근 다른 주물공장도 매각된 이후 다른 공장과 물류창고를 함께 짓는 공사가 한창이다.


서울의 핵심상권 서교동에 공사가 멈춘 빌딩이 있어요

지난 2월7일에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빌딩 공사현장에 갔다왔어요.
서교동 빌딩 공사현장은 2014년말에서 2015년 사이에 원래 있던 ○○주유소 건물을 철거하고 해…

더보기


토지·건물 매각 때 ‘자본적 지출’ 관련 비용 매입세액 공제 안 돼

“용역 공급받지 않고 계약해지 따른 위약금(합의금) 성격 지급 비용도 공제 못 해”
국세청, 토지·건물 취득 후 사업 중단으로 매각하는 경우 매입세액공제 여…

더보기

'강남' 몰린 부자들‥그들은 어떻게 돈을 벌었나

국내 부자의 70%는 수도권에 산다. 자산이 클수록 상가나 건물투자를 선호했다. 이들은 앞으로는 주식이 괜찮은 투자자산이 될 것으로 내보고 있다.

출처:KB금융연구소

KB금융그룹이 펴낸 ‘한국 부자(富者)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부자는 2018년 32만3000명에서 2019년 35만4000명으로 3만1000명 늘었다. 한국 부자…

더보기

본업보다 빛난 중소기업 부동산 매각 이익… "코로나 시국에 효자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다수 기업들이 경영 타격을 입은 가운데, 일부 중소기업에선 본업보다 부동산이 효자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가치 상승으로 쏠쏠한 시세차익을 누리거나 현금을 긴급 수혈해 위기에서 버텨낸 것이다.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일대. /성형주 기자 15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JW중외제약은 지난 5일 화…

더보기

HOME 경제 경제일반 카카오, 제주지역 골프장 인수? 묘산봉 관광단지 개발사업 ‘시끌’

지지부진하던 약 1조원 규모의 제주 묘산봉 관광단지 개발사업에 IT기업 ‘카카오’가 뛰어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산스퀘어 빌딩 몸값 1800억원 수직상승한 결정적 이유

지난해 3월 서울 충무로 남산스퀘어(옛 극동빌딩)는 이지스자산운용과 미국 사모펀드(PEF) 운용사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컨소시엄을 새 주인으로 맞았다. 매각 초기만 해도 “도심에서 비껴난 비핵심 입지”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남산스퀘어의 매각가는 5050억원, 3.3㎡(평)당 가격은 2200만원으로 동급 오피스 가운데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더보기


공유비즈니스 전문업체 쿠스투스, 신촌상권 첫 매장 오픈

F&B 공간기획 전문성을 보유한 공유비즈니스 전문업체 ㈜쿠스투스는 2020년부터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준비해 신촌상권에서 올해 첫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대책 발표 이후 사들인 집·토지는 분양권 못 받아

정부는 4일 “개발 호재를 노린 투기 수요에는 엄중히 대응하겠다”며 강력한 투기 방지 대책도 함께 발표했다. 시세 …

더보기

전입신고 안된다는 오피스텔…계약갱신청구권은 행사 된다


#오피스텔 전세를 알아보던 최모씨는 '주소 이전을 하면 안된다는 조건이 있다'는 공인중개사 설명에 깜짝 놀랐다. 전입신고를 하지 못하면 보증금 보호도 안 되고 계약갱신청구권도 사용할 수 없는 건지 걱정이 됐기 때문이다. 신축 오피스텔에서는 이런 조건이 더 많았다. 그냥 전입신고 없이 거주할지 다른 집을 알아봐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더보기


2021년 미래 업무 형태 변화 트렌드는? '협업, 화상회의등 보편화'

프리미엄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의 선도기업인 폴리(Poly)는 2021년에 주목해야 할 주요 기술동향을 발표했다. Poly의 아세안 및 한국 담당 매니징 디렉터인 사미르 사예드(Samir Sayed)는 2021년 한국의 업무 형태를 변화시키는 6가지 주요 동향을 최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