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경제동향 / 산업동향 / 기타이슈


부동산 전자계약 6년째 민간 활용 1% 미만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전자계약절차 흐름도. <자료: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공인중개사의 인센티브 제공에 대해서는 "전자계약 활성화 방안 마련 필요성에 공감하나 세제감면, 영업정지 완화, 과태료 감경 등의 인센티브는 관계기관 협의 등 종합적인 검토해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정부가 종이·인감 없이도 온라인 서명으…

더보기

감정평가사, 프롭테크와 생존권 경쟁 대신 상생 택했다

공인중개사와 프롭테크 기업간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놓고 갈등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감정평가사들은 프롭테크와 상생을 선택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감정평가사협회는 프롭테크 기업과 공동으로 부동산…

더보기

투자·M&A 활발한 ICT 생태계…오피스 공급이 못 따라간다

경기 성남 판교신도시 일대 오피스 일대 전경. 연면적 4만9000평에 달하는 알파돔시티 6-1 블록 건물(왼쪽)은 카카오가 내년 2분기 입주해 전체 면적을 사용할 예정이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신세계·롯데·현대백, 도심형 매장으로 '가구' 시장서 진검승부

롯데쇼핑의 한샘 지분 인수로 신세계·롯데·현대백화점 등 국내 주요 유통 3사가 모두 가구 사업에 뛰어든 모양새다. 대형 유통3사가 가구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가구·인테리어 수요 증가에 있다. 특히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기존 유통채널과의 시너지 효과도 노려볼 수 있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라이프스타일관 4층에 입점한 …

더보기

GS칼텍스, 친환경 거점 ‘미래형 주유소’ 공개

미래형주유소전시관조감도.(사진제공=GS칼텍스)

경기도고양시일산킨텍스에서사흘간열린‘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가지난10일막을내렸다.올해5회를맞는이번엑스포는…

더보기

6만곳 찍은 일본 주유소, 27년 사이 절반 감소

1994년 6만421곳에서 올해 3월 2만9005곳


세무단체 반발에도…플랫폼 '삼쩜삼' 가입자, 하루 1만명씩 증가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서비스가 높은 성장세를 보일수록 지금까지 세무 사각지대에 놓여 마땅히 누려야 할 혜택을 누리지 못한 이들이 많다는 것을 다시금 인지하게 된다"며 "삼쩜삼 하나로 어려운 세금신고 분야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동시에 연내 연말정산 서비스를 새롭게 구축해 세무회계 플랫폼의 대중화에 …

더보기

메타버스로 진화한 프롭테크

#원하는 아파트 단지의 동과 호수를 골라 내부를 둘러본다. 안방, 화장실, 거실, 작은방까지 구석구석 살피고 창문은 있는지, 발코니 크기는 어떤지 꼼꼼히 따진다. 거실 모드로 돌아와 창밖을 바라보니 우거진 숲이 시야에 들어오는 ‘숲세권’이다. 낮, 밤 모드를 변경해 일조량은 어떤지도 확인했다. 아무래도 이집을 사야겠다.

올해 5월 직방이 도입한 ‘3D …

더보기

영국, 정상화 가속화…사무실 출근 대유행 이전 90%

▲영국 주요 도시 오피스 빌딩에서 근로자들의 사무실 출입 추이. 출처 블룸버그


40조원 시장 잡아라”…식품업계, 다양한 구독서비스 론칭 ‘눈길’

지난해 코로나19 여파 이후 처음 선보인 구독서비스가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장하는 장점을 앞세워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식품·외식업계의 주요 수입원으로 자리를 잡을 지 주목된다.



확산세 빨라지는 의료 분야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교육에 이어 콘텐츠, 제…

더보기


코로나 불확실성 크다'…MS, 美 사무실 출근 재개 '무기한 연기'

마이크로소프트(MS)가 미국에서 직원들이 언제 사무실로 완전 복귀할 수 있을지 예측하는 것을 포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예상보다 더욱 짙다는 방증이다.


미국 상업용 부동산 투자 아직도 부진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아직도 코로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나쁜 임대인 급증…떼먹은 전세보증금 2조 육박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SGI서울보증에서 발생한 전세보증금 미반환사고 피해액이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

더보기

“물건 안 팔아도 괜찮아요”…달라진 기업들의 ‘공간 활용법’

“고객들이 좋은 기억만을 간직한 채 돌아가면 됩니다.” 기업들의 오프라인 ‘공간 활용법’이 달라졌다. 상품 판매가 아닌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점포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점포 내에서 얼마나 매출이 발생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저 고객들이 매장에 놀러와 즐겁게 체험하고 즐기기만 하면 된다.…

더보기

미국 부동산 업계에서 프롭테크 실행이 늘고 있다

프롭테크(Prop Tech)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다. 영국 옥스퍼드대 리서치는 '프롭테크 2020' 발표자료에서 프롭테크 대상을 스마트 부동산, 부동산 핀테크, 부동산 공유경제, 데이터 디지털화와 분석 등 4개 분야로 구분하고 있다. 프롭테크 기술의 구분은 콘테크(contech), 리걸테크(legal technology), 공유경제 기술(shared economy movement), 핀테크, 외부에서 온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