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주거용 / 재개발정비 / 재정비구역

서울 중랑역·인천 제물포역 인근 등 노후 주거지 8곳 고밀개발

정부가 역세권과 저층주거지 등지를 고밀 개발하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서울 중랑구 5곳과 인천 부평·미추홀구 3곳 등 8곳이 추가됐다.


서민 세입자 '비명'…세금폭탄 집주인 부담전가에 ‘월세 폭등

A씨는 2017년 경기도 화성의 다세대주택을 사들이고, 민간 임대사업자로 등록했다. 남편의 정년이 얼마 남지 않아 노후 대비 차원이었다. 23가구로 구성된 다세대주택 매매가격은 31억원, 이 중 대출과 보증금 28억원을 뺀 3억원이 A씨가 실제로 낸 돈이다.


정부·오세훈 50만호 '영끌'…서울 전역이 아파트 공사판 되나

서울 전역의 재개발·재건축 열기가 갈수록 증폭할 전망이다.


뜨거웠던 오피스텔…서울 제외 수도권 미분양 속출

일반 매매시장에서 정부의 아파트 시장 규제로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알려진 오피스텔이 청약시장에서는 크게 인기를 누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전국에서 분양한 오피스텔 단지 중 60% 이상이 일반 청약에서 주인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오피스텔이 아파트보다 규제가 덜해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지만, 최근 공급이 크게 늘면서 전국적으로 옥석 …

더보기

강북 개발하려면, 도심 건축규제 풀어 고밀개발.. 소형주택 공급 필요"

도시 계획·건축 분야 전문가들은 서울 강북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려면 기존 도시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상징성이 큰 메가 허브(mega-h…

더보기

여긴 다 강남 사람들" 강남 팽창, 성동·용산 집값 올랐다

청년들이 지난 18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 갤러리아포레 아파트 인근 서울숲 공원에서 춤을 추고 있다. 갤러리아포레는 최근 매매 가격이 35억~40억원인 주상복합 아파트다. 이한결 기자


새 조합장 뽑는 서울 재건축 최대어 둔촌주공…연내분양 될까

오는 29일 새 집행부 선출을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하는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 [한주형 기자]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으로 꼽히는 둔촌주공이 새 집행부를 출범하며 다시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낸다. 다만 앞으로 행정적 절차와 분양가상한제 여건을 감안하면 연내 분양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23일 정비 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조합은 오는 29일 임시총회를 열고 조…

더보기

뉴타운 해제된 상계3·장위8·신길1구역… 공공재개발 한다

뉴타운 개발사업이 무산된 서울 강북의 노후 주거지 중 일부는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재개발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

더보기

인구 줄어 집 충분? 가구 늘어 10년간 3기 신도시 5개 필요

※서민들에게 도시는 살기도(live), 사기도(buy) 어려운 곳이 되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치솟고 거주 양극화는 갈수록 심해집니다. 이런 불평등과 모순은 어디에서 비롯된 걸까요. 도시 전문가의 눈으로 도시를 둘러싼 여러 이슈를 하나씩 짚어보려 합니다. 주택과 부동산 정책, 도시계획을 전공한 김진유 경기대 교수가 <한국일보>에 3주에 한 번씩 연재합니다.


서울 집값 뉴욕·도쿄보다 부담”…소득대비 집값 수준 5년 전 44위→15위로 껑충

“부모님 재력이 있는 은수저, 금수저들만 집을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직장에서 일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생각이 들어 박탈감에 빠졌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올라온 한30대 직장인의 글이다. 지나치게 오른 집값…

더보기

4400가구 은마, 공공재건축 하려면 무조건 '7000가구' 넘어야

앞으로 공공재건축을 하려면 가구수를 기존 대비1.6배 늘려야 한다. 정부는 당초8·4대책에서 기존 가구수의 2배를 짓도록 했는데 은마·잠실5단지 등을 중심으로 '닭장 아파트' 우려가 나오자 이를 다소 완화한 것이다. 은마아파트가 공공재건축을 추진한다면 기존4400가구가7000여 가구로 신축되는 셈이다.


재개발구역 신규지정 6년만에 재개한다

서울시가 멈춰섰던 재개발 사업을 재개한다. 서울에는 2015년 이후 신규로 지정된 재개발구역이 한 곳도 없다. 오세훈 시장이 재건축과 함께 주택공급 두 축인 재개발 활성화에 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 나온다.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 서대문형무소 역사마당에서 열린 5.18 민주…

더보기

아파트값 뛰자···단독도 5년새 2배 껑충


서울 단독(다가구 포함)주택 가격이 슬금슬금 오르더니 올해 들어 평균 매매가가…

더보기


하나은행, 집주인 소유기간 6개월 안된 주택 '전세대출 제한

갭투기 전세사기 막기 위해 SGI 전세대출상품 취급 제한
권원보험사 대출 인수조건 강화로 전 은행권 확산 가능성

서울의 한 은행 대출 창구 모습.©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박기호 기자 = 하나…

더보기

교통호재에 울고 웃는 수도권 집값… 시흥·의왕 ‘방긋’, 김포 ‘울상’

광역교통계획안 따라 수도권 지역 희비 갈려
신구로선, GTX-C 등 교통호재 시흥·의왕 집값 상승률 치솟아
GTX-D 노선 축소 발표에 김포 아파트값 주춤… ‘실망매물’도 늘어


5월 말 잔금 매물은 사실상 끝”... 다주택자 매물 안 나오는 이유 세 가지

벌써 5월 중순인데요. 5월 말 잔금 조건의 급매물은 이제 없다고 봐야죠.”


7·10 대책 이후 등록임대 자동말소 대상 전국 50만호

여당 "제도 폐지·혜택 대폭 축소"..사업자들 "정책 실패 책임 떠넘기지 마라"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정부가 작년 7·10 대책에서 일부 등록임대 주택 유형을 폐지한 이후 지난달까지 자동말소 대상 주택이 50만호를 …

더보기

[분양플렉스, 하반기 내집은 어디②]강남 입성, 최소 청약가점 70점 이상

서울 및 수도권 입주물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반기 공급 물량 역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들 지역의 신규 분양 물량에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집 팔아 10억 벌어놓고 세금 8억 낼 바엔 차라리…"

서울 3월 증여, 3022건으로 지난해보다 두 배 늘어
보유세 부담 더 커진 강남은 832건으로 6배 급증
"집 팔 유인 사라져"…내달 이후 집값 불안 심해질 수도

사진=연합뉴스

“집을 팔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