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중구난방’ 흩어진 카카오 계열사, 판교 한복판에 모인다

  • 사옥매매,사옥이전

최근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SBS ‘집사부일체’에 출연해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사내 만화방을 본 출연진들은 감탄했고, 생맥주 제조기기가 구비돼 있는 환경에 시청자들도 “꿈의 직장”이라며 일제히 환호했죠. 사명에서 알 수 있듯,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 계열회사입니다. 최근 IPO(기업공개) 준비를 예고하면서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정갈한 사내 환경이 인상적인 ‘젊은 회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집사부일체’ 방송 이후 일부 네티즌의 반응을 살펴봤더니 뜻밖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제주도에 있지 않아?”, “역시 복지는 제주도인가?”, “판교에 있지 않나?” 등의 댓글을 올리며 상당수 네티즌이 카카오게임즈 위치를 궁금하게 여겼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본사가 위치한 제주도가 아닌 ‘한국의 실리콘밸리’ 판교에 있습니다. 신분당선 판교역 4번 출구에서 1분도 걸리지 않는 알파돔타워 14층에 있죠. 버스로 회사까지 이동해야 하는 다른 회사와 달리, 환승의 수고로움을 덜 수 있는 최적의 위치입니다. 근처를 지날 때마다 ‘위치가 참 훌륭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판교에 있는 카카오 계열회사는 카카오게임즈뿐만이 아닙니다. 다른 계열사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제주 본점’보다 ‘판교 본사’가 더 어울릴 정도입니다. 엔씨소프트 인근의 H스퀘어에서도 카카오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곳 1층엔 여러 음식점, 2층엔 맥도날드나 스타벅스 등 시설이 갖춰진 덕분에 ‘슬기로운 카카오 생활’이 가능합니다.

사업보고서, 공시 등을 종합해보면 카카오는 국내에 84개 계열사(2019년 기준)가 있습니다. 최근엔 90개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죠. 해외에도 30개가량 회사가 있습니다. 주요 회사를 살펴볼까요.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카카오커머스 ▲카카오엠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카카오아이엑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이 있습니다.

판교에 있는 H스퀘어와 알파돔타워. 카카오 여러 계열사들이 흩어져 있다. / 김성현 기자

바야흐로 ‘카카오 세상’이네요. 제주 본점이 무색할 정도로 계열사가 방방곡곡 뻗어 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제주 본사에는 개발인력과 제주 관련 사업, 스태프 조직 등 150여명이 근무 중”이라고 했습니다. 모빌리티나 게임즈 등 계열사 인력들은 없다고 합니다. 카카오 직원들은 전부 분산해 근무 중이라는 얘깁니다.

앞서 나열한 주요 종속회사의 위치를 조사해봤습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는 게임즈와 같은 알파돔타워에 자리 잡았습니다.

카카오 판교 오피스(H스퀘어)에는 카카오메이커스와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등도 있습니다. 또 다른 오피스엔 카카오커머스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카카오아이엑스와 카카오엠은 서울 강남에 터전을 두고 있습니다. 

한 곳에 옹기종기 모여 협업해 나가는 것이 회사 발전으로 이어지는 IT·게임 업계의 주된 특성을 고려하면, 중구난방 계열사들을 한데 모으는 정리 작업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재 카카오게임즈가 위치한 판교 알파돔 타워 인근. 내년 완공될 카카오 사옥 건설이 한창이다. / 김성현 기자

카카오도 이를 고려한 것 같습니다. 지난 2월 정기주주총회 결과를 보면, 회사 정관의 사업 목적에 ‘부동산 임대업·개발 및 공급업’을 추가했습니다. 이는 여타 IT·게임 업체처럼 사옥 설립에 일정 무게를 두겠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대규모 사옥을 설립하기엔 부적합한 시기라고 판단했을까요. 카카오는 알파돔타워 앞 알파돔시티 6-1 블록에 신축 중인 건물 전체 면적을 임대한다고 지난 4월 밝혔습니다. 임대 기간은 10년입니다.

현장에 직접 가보니 공사가 한창이었습니다. 6일 오전 8시께 인부들이 바지런히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곳에는 지상 15층, 지하 7층 연면적 16만2775㎡ 규모의 건물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건물 전체를 임대한다고 한 만큼 카카오 식구가 모두 모여도 될 것 같습니다. 지하철 판교역이 코앞에 있고 버스 정류장도 가깝습니다. 상권이 밀집한 유스페이스까진 도보로 10분 이상 걸리지만, 사옥 인근에도 편의시설이 갖춰진 덕분에 카카오 종합 헤드쿼터로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카카오 사옥 조감도 / 카카오 제공
 

입주사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판교에서 현재 근무 중인 인력들이 어떻게 입주할진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판교, 강남의 대부분 인력이 새 건물로 이사할 예정입니다. 제주 본점이 어떤 용도로 사용될지도 눈여겨볼 대목입니다.

알파돔시티 맞은편 거리에서 일부 직장인에게 이곳에 카카오 사옥이 생길 것이라고 알려주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습니다. ‘카카오 원래 판교에 사옥 있지 않나’와 ‘제주도에서 이전하나’로 반응이 나뉘었습니다. 판교가 더 커질 것 같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인근 아파트의 일부 주민은 흩어진 카카오가 온다면 이곳이 좀 더 고급스러워질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알파돔시티 사옥 준공 시기는 내년 10월”이라면서 2022년 5월부터 하나둘 입주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비록 임대 사옥이지만 장기간(10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또 건물을 통으로 임대했기 때문에 현재 흩어진 3000명 가량의 카카오 인원을 한 자리에 모을 여력은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wikitree.co.kr/articles/549401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