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서울시, 강남대로변 일대 도시계획 새로 짠다

서울시가 처음으로 각 지구단위계획을 통합한 종합계획을 짜면서 강남대로변 및 서초 음악문화거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새로 수립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강남대로변은 인근 배후 주거지역까지 포함해 그 일대를 `강남 도심`에 걸맞게 어떻게 바꿀지 도시계획안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2030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관리 기본계획`에 따르면, 현재 서울 내 지구단위계획은 총 467개소가 있으며 이 가운데 개발정비형이 222개소(47.6%), 계획관리형이 193개소(41.3%)로 가장 많았다. 도시재생지인 보전재생형은 52개소(11.1%)에 불과했다.

지구단위계획이란 체계적으로 도시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각 지역 특성에 맞춰 세우는 도시관리 계획`이다. 이번 2030 지구단위계획 관리 기본계획은 5년 전 발표했던 서울 도시계획의 최상위 계획인 `2030 서울플랜`을 토대로 2년 간의 연구용역 끝에 만들어졌다. 연구결과 서울 내 계획관리형·보전재생형 지구단위계획 245개 중 10년 이상 재정비 미시행 구역이 26개소(10.6%)였다. 여태까지 체계적인 종합계획이 없었던 탓에 수립 권한이 있는 서울시와 자치구가 그때그때 수요에 맞춰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고 그마저도 제대로 관리가 안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서울시는 앞으로 10년 간 시기별로 1~3단계로 나눠서 지구단위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2개 자치구 이상이 걸쳐있는 구역이거나 중심지로서 위상이 큰 지역, 역사문화유산이 있는 지역 등 총 33개소에 대해 서울시가 직접 지구단위계획을 짜는 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한다는 것은 그 일대 기반시설에 대한 계획, 건축물 용적률 건폐율 그리고 높이, 용도, 배치 형태까지 전반적으로 손보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33개소 중 7개소는 현재 지구단위계획이 없어 신규 수립이 검토되는 지역이다. 대표적인 지역이 바로 강남대로변 일대다. 서울시는 3대 도심(종로·여의도·강남)에 걸맞게 지구단위계획을 새로 수립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만일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한다면 강남대로변 인근 저층 주거지역도 포함해 도시계획이 만들어지는데 그 과정에서 상업·업무 기능 비율을 더 높일 수도 있다.


지난 2018년 지정된 서초음악문화지구(공연장, 전시장 운영비 지원과 세금 감면 혜택)도 향후 지구단위계획 수립 대상에 포함됐다. 인사동 역시 문화지구이면서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된 곳인데 만일 서초음악문화지구도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된다면 문화지구에 맞는 층수 규제 및 용적률·건폐율 지정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밖에도 도시재생지 중 청량리, 창신숭인, 해방촌 일대가 2023년까지 지구단위계획 수립 대상이다. 창동·상계 광역중심, 충무로 일대도 중장기적으로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06/656665/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