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내년 1월13일 수원·고양·용인·창원 등 4개 특례시 탄생

  • 5.#개발호재 #건축물 #건축물 #도시개발 #도시건축 #도시재생 #재건축 #재개발 #복합개발 #부동산대책 #부동산동향 #부동산세금 #양도소득 #임대사업자 #부동산정책 #부동산지수 #부동산지표 #상가권리금 #상가임대차 #임대차분쟁 #재정비구역 #절세 #주택정비사업 #지구단위계획 .#경제전망 #경제동향 #경영승계 #기업동향 #공유경제 #구독경제 #실적악화 #실

내년 1월13일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인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창원시 등 4곳이 특례시로 지정된다. 정부는 이들 특례시와 협의해 특례시가 받게 될 특례 기능과 사무를 정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안을 16일 공포하고 내년 1월13일부터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시행령 개정은 지난 1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의 후속조치다.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았는데, 시행령 개정안은 이들 특례시가 받을 특례로 86개 기능, 383개 단위 사무를 '별표'에 명시했다.

지역산업의 육성·지원,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사무, 물류단지의 개발 및 운영, 산업단지 개발, 교육기관 설립 및 운영, 지방 재정에 관한 사무,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지방중소기업의 육성, 건축허가 시도지사 승인 등의 기능이 포함됐다.

행안부는 특례시 지정 대상인 4개시와 협의해 이런 특례 대상 기능과 사무를 발굴했다.

특례시는 기존에도 인구 100만명 이상의 대도시로서 건축물 허가, 지역개발채권 발행, 지방연구원 설립, 농지전용허가, 5급 이하 직급별·기관별 정원 등 8개 사무에 대해 특례를 받아왔다.

당장은 기존의 특례만 받게 되지만, 앞으로 시행령에 명시된 특례 기능과 사무와 관련한 특례책이 관계 부처의 법·규정 개정을 통해 구체화되면 특례 권한이 확대된다.

시행령은 이와 함께 특례시와 별개로 시·군·구가 신청하면 특례를 부여할 수 있는 절차를 규정했다.

지자체가 필요한 특례 권한을 발굴해 지정 신청을 하면 행안부 장관은 '자치단체 특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 행정수요 대응에 필요한지 ▲ 특화 발전을 위해 필요한지 ▲ 인구감소지역 극복에 필요한지를 따져 선정 여부를 정한다.

한편 시행령은 지방의회 의원의 의정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줄 정책지원 전문인력의 명칭을 '정책지원관'으로 하고 직무 범위를 '의정자료 수집·조사·연구 및 지방자치법상 의정활동 지원'으로 규정하는 내용도 담았다.

아울러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자치단체 관할구역의 경계를 변경하는 절차가 도입됨에 따라 경계변경 조정 신청사유와 경계변경자율협의체 운영 방법을 규정했다.


행안부는 16~17일 전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개정된 시행령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조례·규칙 정비 등 지자체의 후속조치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https://www.mk.co.kr/news/politics/view/2021/12/1137419/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