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Part 3. 물류로봇 도입 시 목표 설정·관제 시스템 체크 등은 필수

  • 3.#골프장매매 #골프장매각 #골프장매입 #공장매각 #공장매매 #공장매입 #공장임매 #데이터센터 #물류썬터매각 #물류썬터매매 #물류쎈터매입 #물류쎈터신축 #물류쎈터임대 #신축부지매각 #신축부지매매 #신축부지매입 #연수원매각 #연수원매입 #창고매각 #창고매매 #창고매입 #창고임대

현장에서는 물류로봇의 적용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이 들려오고 있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 물류의 핵심 아이템으로 물류로봇이 손꼽히는 데는 모두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Part 1에서 국내 물류로봇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통해 충분히 드러난다. 그렇다면, 물류로봇 적용 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사전에 없애고 더 효율적인 도입을 완성하기 위해 준비하고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미 물류로봇을 현장에 도입, 다양한 시스템을 시험하고 실제 적용하고 있는 물류업체 관계자들을 통해 물류로봇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고려사항 1. 도입 목표를 명확히 하라
먼저 물류로봇을 도입하기 이전, 왜 이 로봇을 도입하는지 도입에 대한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관계자들은 답했다. 만약 목표가 분명하게 설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선적으로 무리하게 로봇을 현장에 도입했을 경우에는 생산성의 증가 폭이 당초 기대했던 수준에 못 미칠 가능성이 높고 운영상의 문제점도 더 많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입 목표는 로봇이 자리하게 될 파트별로 세세하게 설정될수록 더욱 좋다고 관계자들은 덧붙였다.

고려사항 2. 데이터를 준비하라
현재 개발된 대부분의 로봇이 그렇지만, 물류로봇 역시 현장에 들여놓는다고 해서 바로 그 역할을 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로봇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출발지와 목적지 등 기본적인 부분은 물론이고 로봇이 업무를 진행하게 될 물류현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즉 데이터를 확보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물류센터를 예로 들었을 경우 특히 물량의 입고와 출고, 재고 등에 대한 데이터가 가장 중요한데, 이들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축적되지 않고 로봇을 도입했을 경우에는 생산성 하락으로 이어져 물류로봇 도입에 실패한 사례로 남게 될 가능성이 크다.

고려사항 3. 철저한 검증은 필수
도입하게 될 경우에 대비한 철저한 검증 역시 반드시 필요하다고 관계자들은 말한다. 특히 물류로봇의 경우 더욱 이러한 점이 부각되는데, 그 이유는 물류현장은 다른 산업의 현장보다 더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만드는 현장의 경우 균일한 과정을 거쳐 똑같은 상품을 지속해서 생산해내기 때문에 검증과정을 대폭 줄일 수 있겠지만, 다양한 업무형태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물류현장은 이에 적용되는 물류로봇 역시 현장에 알맞게 재가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더 철저한 검증을 필요로 한다.

고려사항 4. 도입 시 경제성과 안전성을 확인하라
물류로봇을 도입했을 경우 어떤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지에 대해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그 가운데서도 경제성과 안전성 측면에 대한 파악은 향후 물류로봇 추가 확대를 고려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관계자들은 설명한다. 구체적으로는 물류로봇을 도입할 경우 얼마 정도의 비용이 소모되고 도입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입했을 경우 어떤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것이다. 추가적으로는 안전성 측면에 대한 부분인데, 현장 내 물류로봇을 통한 이송 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이고 또 기존 작업자가 하던 것에 비해 얼마 정도 현장의 안전도를 높여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고 관계자들은 말했다.

현장 안전을 높이는 솔루션으로 주목받는 AGV 포크리프트
현장 안전을 높이는 솔루션으로 주목받는 AGV 포크리프트
고려사항 5. 로봇 이전에 작업자를 먼저 생각하라
이번 취재에 참여한 한 물류업계 관계자는 현실적인 고려사항을 지적했다. 사실 물류로봇의 도입은 아직 국내에서는 걸음마 수준이라고 볼 수 있는 만큼 대부분은 여전히 사람의 손을 거칠 수밖에 없고 그만큼 기존 작업자와 로봇이 얼마나 잘 융합될 수 있느냐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만약 기존 작업자들의 이동 동선이나 업무 스타일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로봇을 도입했을 경우에는 작업자와 로봇 간의 협업이 아닌 서로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가 지속해서 생겨 생산성의 저하를 불러올 수 있다고 관계자들은 지적한다.

고려사항 6. 기존 작업자와 로봇 간의 업무균형을 확보하라
로봇의 투입으로 인해 축소될 수 있는 작업자의 역할을 잘 분배해 기존 작업자와 로봇 간의 업무 균형을 확보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로봇 투입으로 인해 물류현장은 이전과 비교해 달라질 것이고 분명한 점은 기존 작업자들이 하던 업무는 상당 부분 로봇이 대신하게 된다. 이 점을 기업들은 잘 활용해야 한다고 관계자들은 강조한다. 필요 없어진 작업자들을 단순하게 내치는 것이 아닌, 사람의 손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다른 업무에 투입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더 나은 업무 생산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 특히 최근 각 산업현장에서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IoT, 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업무가 축소된 기존 작업자들은 더 효율적으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다른 업무에 투입될 수 있다.

고려사항 7. 관제 시스템을 확인하라
물류로봇을 도입한 후 이를 활용해 최대한의 생산성을 도출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관제 시스템이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관제 솔루션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는데, 그 기능이나 가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물류로봇 도입 이전 업체는 자신들이 도입하고자 하는 로봇을 최대한으로 잘 관리할 수 있는 관제 소프트웨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단순 로봇의 이동만을 확인하는 관제에서 벗어나 물류센터 내 모든 동적자원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관제 솔루션도 개발되어 있는 만큼 물류로봇 도입 업체에서는 더 넓은 선택의 폭을 가져갈 수 있는 상황이다.


물류센터 관제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고려사항 8. 새로운 능력의 작업자를 준비하라
물류현장의 흐름은 이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무게중심이 점차 이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의 손과 기계들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과거의 현장에서 이제는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고 또 이 로봇들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제어하는 소프트웨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의미다. 그만큼이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작업자들의 능력도 과거와는 달라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물류로봇을 통제하는 솔루션을 다룰 수 있는 전문적인 기술을 갖춘 작업자들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한다.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168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