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하남교산·과천주암 등 3차 사전청약…다음달 1일 시작

  • 5.#개발호재 #건축물 #건축물 #도시개발 #도시건축 #도시재생 #재건축 #재개발 #복합개발 #부동산대책 #부동산동향 #부동산세금 #양도소득 #임대사업자 #부동산정책 #부동산지수 #부동산지표 #상가권리금 #상가임대차 #임대차분쟁 #재정비구역 #절세 #주택정비사업 #지구단위계획 .#경제전망 #경제동향 #경영승계 #기업동향 #공유경제 #구독경제 #실적악화 #실

하남교산·과천주암 등 3차 사전청약…다음달 1일 시작
 
 
썝蹂몃낫湲 븘씠肄

 

하남 교산과 과천 주암 등 수도권 신규택지에 대한 3차 사전청약이 다음달 1일 시작된다. 분양가는 주변 시세의 60∼80% 이하 수준으로, 대부분 지역이 3억∼5억원에 분양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18일 수도권 신규택지에 대한 3차 사전청약 공고를 내고 다음달 1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3차 사전청약은 총 4개 지구에서 4167호 규모로 진행된다.

사전청약은 공공택지 등에서 공급되는 분양주택의 공급시기를 조기화하는 제도로, 지난 7월과 10월 인천계양, 남양주왕숙2 등에서 1만4435가구가 공급됐다.

 

이번에 공급되는 하남교산 지구는 전체 3만3000가구의 주택이 계획돼 있으며, 이 중 3차 사전청약 대상주택은 A2블록 내 공공분양 1056가구다. 51~59㎡(이하 전용면적) 평형이 다수 포함됐다. 이곳은 서울과 가까워 입지가 우수하고 각종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통해 교통이 편리한 신도시로 개발될 예정이어서 인기가 많을 전망이다.

 

과천주암 지구에서는 전체 6000여가구의 주택 중 C-1·C-2 블록에서 1535가구가 사전청약 대상주택으로 배정됐다. 이곳은 우면산, 청계산 등의 자연 환경과 렛츠런파크(과천 경마공원),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 등 풍부한 문화시설이 있으며 광역교통 여건도 양호하다.

시흥하중·양주회천 지구에서는 사전청약으로 1576가구가 공급된다. 시흥하중은 인근에 시흥시청역·신현역, 제3경인고속화도로 연성IC 등이 위치해 시흥뿐 아니라 서울·인천 방면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 수도권 서부지역에 거주 중인 신혼부부의 관심이 예상된다. 양주회천은 서울 북쪽으로부터 13㎞ 지점에 위치하고, 의정부시와 동두천시를 연결하는 경기 동북부 거점도시로 조성된다.

 

분양가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의 60~80% 이하 수준으로 전망된다. 하남교산, 시흥하중 등 대부분 지역이 3억~4억원대이지만 지가가 높고 84㎡형이 포함된 과천주암 지구는 5억~8억 원대의 추정분양가가 산출됐다.

 

사전청약 신청자격은 '사전청약 입주자모집 공고 시점'을 기준으로 청약자격 및 소득·자산 요건 등을 심사하나, 해당지역 거주요건의 경우 현재 거주 중이면 신청이 가능하며 본 청약 입주자모집 공고일까지 거주기간을 충족해야 한다.

 

전체 공공분양 물량 중 15%가 일반공급으로 배정되며, 나머지 85%는 신혼부부(30%), 생애최초(25%), 다자녀(10%), 노부모 부양(5%), 기타(15%) 특별공급으로 공급된다.

 

공공분양 일반공급 자격은 수도권 거주, 무주택세대구성원, 청약저축 가입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사전청약 대상지구가 투기과열지구 또는 청약과열지역에 해당돼 1순위 요건을 충족하는 자에게 우선 공급한다. 특별분양은 공급유형에 따라 입주자저축, 자산요건, 소득요건, 무주택세대주 등의 자격을 갖춰야한다.

 

신혼희망타운의 기본자격은 혼인 기간이 7년 이내 또는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신혼부부), 혼인을 계획 중인자이다. 혼인 2년 이내 및 예비 신혼부부에게 30%를 우선공급(1단계)하고, 2단계로 나머지 70%는 1단계 낙첨자 및 그외 대상에게 공급한다.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다음달 1~3일까지 사흘 간 특별공급에 대한 청약신청 접수가 진행된다. 다음달 6~7일 일반공급 1순위 중 당해지역 거주자, 8~9일에는 경기도·수도권 거주자 접수를 시행하고, 일반공급 2순위 대상자는 10일 일괄로 청약신청 접수가 있을 예정이다.

 

신혼희망타운은 공공분양주택 특별공급 접수 동일기간 동안 해당지역 거주자 접수가 진행되고 9일까지 수도권 거주자 청약 접수가 이뤄진다. 사전청약 당첨자는 청약유형과 관계없이 모두 다음달 23일 발표된다. 1·2차 사전청약 당첨자는 3차 사전청약 당첨자 선정이 제한된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제는 이번 정부에서 추진해온 공급대책의 효과를 조기화하고 청약대기 수요를 해소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ttps://www.asiae.co.kr/article/2021111711170427845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