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두산, 거점오피스로 업무 신바람

  • 2.#대형빌딩 #빌딩거래 #빌딩매각 #빌딩매매 #빌딩매입 #빌딩신축 #빌딩임대 #사무실임대 #사옥매각 #사옥매매 #사옥매입 #사옥신축 #사옥이전 #사옥임대 #오피스빌딩 #오피스빌딩매매 #임대건물 #타워매각 #타워매매 #타워매입 #타워임대

(주)두산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해 거점오피스 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주요 그룹들이 거점오피스를 도입하는 등 위드 코로나가 본격화되면서 기존 천편일률적인 방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형태의 근무 시스템이 도입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주)두산은 이달 초까지 거점오피스 시범 운영을 위한 참가자를 모집하고 조만간 실행에 나설 계획이다. 두산이 시행하는 거점오피스는 신청자가 주간일정을 계획해 한주간 동대문 사옥과 분당 사옥 중 어느 곳을 갈지 정해서 출퇴근하는 방식이다. 원격근무 등을 통해 서울지역 장거리 출퇴근 직원들의 피로도를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유연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차원이다. (주)두산은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 정식으로 해당 시스템을 도입할지 결정할 예정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거점오피스 시스템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에는 포스코그룹이 서울 여의도 파크원과 을지로 금세기빌딩에 각각 70석과 50석 규모의 그룹사 공유형 거점오피스인 '위드 포스코 워크 스태이션'을 마련하기도 했다. 포스코를 비롯해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ICT 등 총 4개로, 향후 활용성과 그룹사 참여여부를 추가검토해 확대 시행도 고려하고 있다.

직원들이 기존 사무실과 차이없이 업무를 볼 수 있도록 1인용 몰입좌석, 다인용 라운지, 회의실 등 다양한 사무공간을 제공한다. 거점오피스 근무를 원하는 직원들은 주간단위로 근무계획을 수립해 사전 승인 및 예약 후 이용이 가능하다.

한화시스템 ICT부문은 지난해 9월부터 원격근무를 주 3회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수도권 일대 5곳에서 근무 중이다. 한화생명은 8월부터 리모트 워크플레이스 제도를 도입했다. 업무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강원도 양양 등 휴양지 호텔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자동차그룹도 6월부터 서울 종로구 계동 사옥 등 수도권 일대 8곳에 400여석 규모의 거점 오피스를 마련해 운영 중이다.

SK그룹내 SK디스커버리 계열사인 SK케미칼 등 5개사는 9월부터 서울 광화문에 '스마트워크 센터'를 마련했다. 계열사들의 본사가 경기도 판교에 있는 만큼, 직원들이 외부 미팅이나 업무를 하기 쉽게 위해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화상회의, 비대면 업무가 일상회된 만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게 됐다"면서도 "기존 대면 업무의 장점도 큰 만큼 직원들의 반응과 업무 효율 등을 감안해 유연하게 선택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11141741254484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