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LG디스플레이, '구미 비산복지관·러닝센터'도 매각?

  • 3.#골프장매매 #골프장매각 #골프장매입 #공장매각 #공장매매 #공장매입 #공장임매 #데이터센터 #물류썬터매각 #물류썬터매매 #물류쎈터매입 #물류쎈터신축 #물류쎈터임대 #신축부지매각 #신축부지매매 #신축부지매입 #연수원매각 #연수원매입 #창고매각 #창고매매 #창고매입 #창고임대

역사·상징성 있는 건물, 구미의 보유 자산 잇단 매각 추진 중

경북 구미 비산동의 LG 구미러닝센터 전경. 매일신문 DB

 

 

경북 구미 비산동의 LG 구미러닝센터 전경. 매일신문 DB

경북 구미 비산동의 LG 비산복지관 전경. 매일신문 DB

 

 

경북 구미 비산동의 LG 비산복지관 전경. 매일신문 DB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한 축을 견인하는 LG디스플레이㈜가 구미의 보유 자산(기숙사·공장) 매각을 잇따라 추진하는 가운데 구미의 상징물인 '구미 비산복지관·러닝센터'(이하 LG비산복지관)도 매각을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만8천여㎡ 부지의 LG비산복지관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69~1972년 구미산단을 조성할 때 건설현장 거처로 쓰다가 구(舊) 영빈관→게스트하우스 형태로 운영되는 곳이라 상징성과 역사적 의미를 지닌 곳이다. LG전자가 1989년 인수해 새롭게 단장한 후 운영하다가 2010년 LG디스플레이가 인수했다.

하지만 최근 LG디스플레이가 이곳에 대해 지역 A업체와 매매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본지 취재 결과, 확인됐다.

A업체는 문화컨텐츠사업 등을 위해 이곳을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계약금이 이미 오갔으며 9월 말 잔금 지급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에서는 해당 부지가 당초 알려진 매입 목적과 달리 아파트 신축사업 등으로 전환될 것이란 소문이 파다하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구미 3산단과 인접한 칠곡 석적읍에 있는 11만8천 ㎡ 규모의 나래원 기숙사를 한 건설업체에 매각했으며 소형 LCD 사업 포기로 휴업 상태에 있는 구미 P2·3공장 부지 15만 ㎡에 대해서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구미디스플레이의 잇따른 매각 추진 소식에 구미 경제계와 시민들은 "이러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구미 LG디스플레이 이전설'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구미경실련은 최근 "LG가 구미의 자산을 잇따라 매각 추진하는 것은 구미산단을 포기하고 수도권으로 통합하는 신호탄이나 다름 없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임직원 교육 기능인 구미 러닝센터는 2년 째 운영이 전면 중단돼 건물 관리에 어려움이 많아 매각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같은 부지 내에 있는 비산복지관이 상징성이 있는 만큼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구미시민에게 도움을 주는 건전한 투자 형태가 되도록 매각을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일부 자산 매각은 사용하지 않아 관리가 힘든 것들을 정리하는 수준이며, 구미는 차량용 POLED 디스플레이 생산단지로 특화하는 등 꾸준한 투자를 진행한다"고 했다.

http://mnews.imaeil.com/Gumi/2021083113470652542

댓글

댓글 남기기